여성의 성기능장애란 여성이 성관계를 통해 만족을 얻지 못하거나 어려움이 있는 경우를 말한다. 여성 성기능 장애는 통증장애 외에도 크게 성욕장애, 흥분장애, 오르가슴장애 등으로 나눌 수 있다.
◇ 성욕장애
성욕장애는 지속적으로 성적욕구가 없거나 사라진 경우다. 잘못된 성지식, 즐겁지 않은 성에 대한 기억, 우울증, 분노나 불신 등 부부간 미움과 갈등이 원인이 될 수 있다. 자신의 신체에 대한 부정적 이미지를 가지고 있거나, 갱년기 여성의 급격한 여성호르몬 감소도 성욕장애로 이어질 수 있다.
◇ 흥분장애
흥분장애는 충분하고 적절한 성적자극이 갖추어졌음에도 불구하고 흥분이 되지 않거나 흥분상태를 지속할 수 없는 경우다. 분비물이 감소하고 음핵과 음순의 감각이 저하되며 성교시 질근육의 수축장애가 있을 수 있다. 출산에 따른 골반부위의 외상, 수술력, 약물 등이 원인이 된다.
◇ 오르가슴장애
오르가슴을 못 느끼는 여성도 있다. 흔히 ‘불감증’이라고도 불리는 오르가즘장애는 충분한 자극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지속적인 오르가즘, 즉 절정감을 느끼지 못하거나 지연되는 경우다. 대부분 심리적 원인이 크며, 부부간의 갈등, 대화부족, 성에 대한 긴장감, 소극적 태도, 문화/종교적인 성에 대한 억압 등과 관련이 깊다. 기질적으로는 빈혈, 당뇨병, 신경장애 등이 있을 수 있다.
◇ 통증장애
통증장애는 크게 성교동통과 질경련으로 나눌 수 있다. 성교동통은 관계 직전이나 도중 혹은 직후에 지속이고 심한 동통을 느끼는 경우도 호르몬 부족, 질염, 자궁경부염, 만성골반염과 같은 기질적 원인이 많다. 질경련은 여성의 질 하부 1/3부분의 근육층이 자신의 의사와는 상관없이 수축이 생겨 관계가 곤란한 경우를 뜻한다. 성에 대한 죄책감이나 부정적 태도, 반항감, 고통스러운 첫경험, 성폭행을 경험한 여성에게서 잘 나타날 수 있다.
◇ 호르몬요법, 수술 등 병행해야
이같은 성기능장애는 서로 연관되어 또 다른 장애를 유발하면서 함께 존재하거나 원인이 되는 경우가 많다. 여성 성기능장애는 남성 성기능장애에 비해 심리적이나 환경적인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해 치료가 쉽지 않다.
그러나 무엇보다 전문의에 의한 성 상담이 우선이다. 성욕장애와 성흥분 장애에는 호르몬을 보충하거나 혈관확장제를 복용하는 치료법이 널리 사용된다. 또 오르가슴 장애에는 이완된 질근육을 복원하는 레이저 질 성형술(이쁜이수술), 성극치감대(G-스팟) 보강술, 음핵 성형술, 물리기구, 케겔운동 등 성감을 높이는 다양한 치료법이 있다.
도움말: 광주 벨라쥬여성의원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