앞니부위는 얼굴에서 가장 움직임이 두드러지며 이미지를 좌우하는 민감한 부위이다. 웃을 때나 말할 때 드러나는 부위 이므로 자아가 형성되는 학생 시절에는 살짝 삐뚤다거나 벌어진 앞니는 콤플렉스의 대상이 될 수밖에 없다. 이렇듯 앞니 때문에 고민하는 학생들이 많은데도 적극적으로 개선을 시도하는 경우는 많지 않다. 전체적인 교합에 문제가 없는 경우에는 단시간에 앞니만 개선할 수 있다는 사실을 모르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공부 때문에 미뤄뒀던 앞니 콤플렉스, 개학까지 남은 기간은 1개월 이 짧은 시간 동안 가지런하고 건강한 치아로 개선이 가능할까?
단기간에 치아가 예뻐지는 큐티 앞니교정
방학을 맞아 들뜬 학생들에게는 단기간에 가지런한 치아와 예쁜 미소까지 만들 수 있는 큐티 앞니교정이 적합하다. 큐티 앞니교정은 앞니의 부분적인 교정치료를 행하는 경우를 의미한다. 전체적인 치아배열의 맞물림은 좋으나 앞니 부위만 조금 비뚠 경우, 앞니 부위가 벌어지거나 튀어나온 경우 등에 해당하며 개인의 치아 상태에 따라 웃을 때 잇몸이 너무 드러난다거나 치아가 너무 작게 보인다거나 하는 경우에는 잇몸성형을 통해서 웃을 때 윗입술이 치아와 잇몸 사이에 놓이도록 잇몸의 라인을 잘 맞추어 줄 수도 있다. 전체적인 치아교정이 2년 가량의 기간이 걸리는데 비하여 큐티 앞니교정은 3-6개월 정도로 짧은 기간이 필요하며 교정장치의 부착부위가 적기 때문에 이물감이 적고 교정비용 역시 일반적인 치아교정에 비해 60~70% 저렴하다.
큐티 앞니교정이 필요한 케이스
정수리에서 코를 따라서 내려오는 얼굴의 중심선이 앞니의 중심선과 맞지 않는다거나 유난히 앞니 부위만 삐뚤거나 앞니 사이가 벌어져 있는 경우, 토끼처럼 앞니가 뻐드러지거나 위아래 앞니가 부딪치는 케이스 등은 큐티 앞니교정이 필요한 경우에 해당된다. 또한, 입을 다물었을 때 치아가 입술 밖으로 삐져 나오는 등 심미적으로 만족스럽지 않기 때문에 앞니교정을 고려하는 경우도 많다. 그러나 더 큰 이유로는 앞니의 기능 중에 음식을 조각내는 역할이 제대로 되지 않을 뿐더러 음식물 찌꺼기나 치석 등이 쌓여 충치나 잇몸병을 일으키기 쉽기 때문이다.
앞니교정에 적합한 투명교정! 심미적으로도 만족
앞니교정을 시작할 때 가장 고민하게 되는 부분은 아무래도 말할 때마다 드러나는 브라켓 장치. 그러나 이러한 고민을 해결해줄 수 있는 방법이 있다. 바로 투명교정 장치이다. 투명교정은 의사의 치료 계획에 따라 20-30개의 투명 플라스틱 틀을 2-3주마다 갈아서 착용하게 된다. 한 번에 조금씩 정교하게 치아를 이동시키는 방법으로 컴퓨터를 통해 얻어진 3차원적인 진단결과를 시뮬레이션 프로그램을 통해 투명한 재질의 틀을 만들어 사용한 심미 교정치료법이다. 그렇다고 투명교정이 투명한 플라스틱만 끼면 되는 간단한 방법이라고 생각하고 아무 병원에서나 치료를 결정하는 것은 곤란하다.
치아의 움직임을 입체적으로 파악해 단계별로 교정 계획을 세워야 하며 치아의 크기와 모양을 정확히 분석한 뒤 시행해야 한다. 치아 위치에 따라 간혹 부가적인 장치의 변형이 필요한 경우가 있을 수 있으며 골격성 부정교합이나 성장기에는 제한적으로만 사용될 수 있으며 고정식 장치가 더 효율적인 경우가 있다.
도움말 네모치과병원 강남점 최용석 원장
유영기 기자 ykyoo@naeil.com
네모치과병원 강남점 최용석 원장은 “앞니부위는 이미지를 좌우하는 민감한 부위이니만큼 교정치료 전문 치과병원에서 정밀한 진단을 받아보는 것이 좋다. 앞니부분이 삐뚠 경우 개인 스스로가 큐티라인 앞니교정 케이스라고 생각하기 쉽지만 부분교정만 할 경우 전체치열에 문제가 될 가능성도 있으므로 3차원 입체진단을 통해서 얼굴 전체적인 모양을 파악하고 앞니가 삐뚤거나 벌어진 원인과 정도를 파악하여 원인에 따른 시술 방법을 택할 수 있어 보다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을 수 있다” 며 “앞니큐티 교정은 일반 치아교정보다 더욱 정밀한 시술을 요구하므로 교정 전 심미치료에 대한 심미안과 임상경험이 풍부한 의사가 상주하는 교정전문치과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전했다.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