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면서 부모님과 아이들 모두 키를 더 키울 수 있는 방법에 대해 궁금증이 많습니다. 과장된 광고에 의한 방법이나 의학적인 측면에서 설명되지 않는 특이한 방법을 제외한다면 한두 가지 방법을 선택해서 지속적으로 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중요한 것은 기본에 충실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아무리 좋은 것일지라도 아이의 몸이 그것을 받아들일 상태가 아니거나 체질에 맞지 않을 때 또는 다른 생활습관이 잘 받쳐주지 않는다면 아무 소용이 없기 때문입니다.
몇 해 전 TV에서 미국인의 칼슘 섭취량이 동남아시아인에 비해 10배가량 많음에도 불구하고 골밀도는 동남아시아인이 높다는 내용이 방영되었습니다. 이유인즉 섭취량이 많아도 운동량이 적다면 섭취한 칼슘을 신체가 뼈를 만드는데 활용하지 않기 때문이라는 것입니다. 아이가 칼슘을 충분히 섭취했더라도 운동을 하지 않고 공부와 컴퓨터 사용, TV 시청 등으로 시간을 보낸다면 뼈에서 칼슘을 충분히 활용하지 못하고 몸에서 겉돌다가 배설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아이의 키 성장에 필요한 중요한 기본은 무엇일까요? 우선 건강한 신체와 생활습관이 중요합니다. 아이가 자주 아프고 만성적인 질환에 시달리고 있다면 당연히 잘 크지 않을 것입니다. 꼭 질환이 아니더라도 신체적으로 취약한 부분이 성장에 방해 인자로 작용할 수도 있습니다. 비위가 약한 아이는 식사량도 적을 뿐 아니라 먹은 음식이 충분히 소화되지 않아 몸속에서 흡수하고 이용하는 효율이 떨어져 성장에 불리한 조건이 될 수 있습니다.
신경이 예민하고 겁이 많은 아이들은 남들보다 스트레스를 많이 받아 뇌에서 분비되는 성장호르몬의 분비에 불리한 영향을 받을 수 있으므로 자신감을 키워주고 긍정적인 생각을 가질 수 있도록 격려해주어야 합니다.
근육이 발달하지 않은 아이들의 경우 근육에 붙어있는 뼈의 성장에도 불리한 영향을 줄 수 있으므로 운동을 통해 근육 발달을 유도해야 성장이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반면 너무 비만한 아이들은 불필요한 체지방이 혈액 순환을 방해하여 성장의 방해인자로 작용할 수 있으며 성조숙증을 일으켜 성장판이 조기에 닫히는 문제점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이렇듯 건강한 신체를 통해 성장에 적합한 체내환경을 만드는 것이 성장발육의 튼튼한 토대가 될 수 있으며 이런 토대 위에서 건강한 생활습관을 가질 때 아이들의 키는 잠재된 부분까지 최대한 발휘해 최적의 성장을 이룰 수 있을 것입니다.
해맑은한의원 강상길 원장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