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내장은 연세가 많은 분만 생기나? 백내장은 수정체의 노화로 인한 원인 외에 자외선의 노출, 유전적 요인, 안구 자체에 다른 질환(예 : 포도막염, 녹내장, 망막변성)이 있는 경우, 눈의 외상 혹은 전에 안구수술을 받았던 경우, 스테로이드 제제의 부작용, 다른 내분비 질환의 합병증 등으로도 발병이 가능하기 때문에 나이를 불문하고 생길 수 있습니다. 물론 나이가 많아짐에 따라오는 노인성 변화의 백내장이 제일 흔하므로 연세 드신 분이 자꾸 시력 저하 및 안개가 낀 듯 뿌옇게 보이는 증상이 있으시면 안과에서 검진을 받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안경이나 다른 약물치료로 좋아지나? 시력장애가 심하지 않거나 당장 수술을 받을 수 없는 경우에 ‘항 백내장 약’을 사용하나, 백내장 진행을 막는 것은 불가능하며 진행을 늦추는 효과 밖에 기대할 수 없습니다. 백내장이 진행하여 수정체가 혼탁해지면 약 등으로 원래의 투명성을 회복할 수는 없습니다. 따라서 진행된 경우에는 수술 이외에 시력을 회복하는 방법은 없습니다.
백내장 수술은 안 보일 때까지 기다렸다 하는 것이 좋나? 백내장이 심해질 때까지 기다려서는 안 되며 시력을 잃기 전에 수술해야 합니다. 백내장이 너무 심하면 합병증이 생길 가능성이 높고 최신 기법으로 수술을 할 수 없게 되기 때문입니다. 드물게 수술 시기를 놓쳐 과숙백내장이 되면 안압 상승으로 인해 녹내장으로 실명할 수도 있으므로, 수술 시기를 놓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당뇨나 혈압이 있는 경우 수술을 못한다? 어느 정도 혈압 당뇨 조절이 잘 되고 특별한 문제가 없는 한, 최근 수술은 3mm 이하의 작은 절개를 통해 이루어지므로 수술은 가능 합니다
백내장 수술은 아프고, 수술 후 꼼짝 말고 오랜 기간 누워 있어야 한다? 수술은 통증 없이 시행되며, 수술 후 일상생활이 가능합니다. 단 눈을 비비거나 물이 들어가지 않게 주의만 하면서 수술 후 회복 관찰을 위하여 병원에 일정기간 내원하시면 됩니다.
백내장은 수술 후 또 생긴다? 이는 백내장이 다시 생기는 것이 아니라 백내장 제거 후 인공수정체를 지지하기 위하여 남겨놓은 후낭(주머니)에 혼탁이 생긴 것으로, 이름도 후발성 백내장이라 하며 레이저로 간단히 치료하면 다시 원래의 시력 회복이 가능합니다.
백내장은 아직 예방책이 없지만 안과전문의의 정확한 진단과 경과 관찰 및 적절한 시기에 수술을 받는다면 대부분 좋은 시력을 회복할 수 있습니다.
손안과의원 손재현 원장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