Ⅲ. 제시문(3)에 근거하여 제시문(2)의 테이레시아스와 제시문(4)의 도서의 발언 에 관해 논평하시오.(30점)
① 제시문(2)의 테이레시아스의 발언에 대한 의미 파악 및 논평
테이레시아스의 예언은 과학적 예측의 과정을 밟지 않았다. 그의 예언에는 어떠한 근거도 제시되지 않았으므로 그의 예언은 선행조건으로서의 사례와 법칙성 등 설명항으로 부터 도출된 피설명항이라 볼 수 없는 것이다. 또한 비록 그의 예언이 맞는다 하더라도 그의 예언이 합리적인 예측이라 볼 수는 없다. 테이레시아스의 예언은 전후 정황을 미루어 볼 때 아폴론과 같은 신에게서 받은 숙명적인 신탁을 전한 데 불과하다 보이기 때문이다.
② 제시문(4)의 도서의 발언에 대한 의미 파악 및 논평
도서의 예언은 제시문(3)에 등장하는 과학적 예측의 논증 과정을 밟았다고 평가될 수 있겠고 미래를 예측하여 대비하는 데 도움이 되었다는 점 역시 긍정적으로 평가해 볼 수 있다. 하지만 이러한 도서의 예언을 귀납 통계적 모형을 따른 과학적 예측이라고까지 보기는 어렵다. 일단 첫째 단락에 제시돼 있는 경험적 사례의 수가 적기 때문에 법칙성의 신뢰도도 높지 못하다. 또한 진나라와 중산국 그리고 주나라 등의 미래를 예측하는 데 있어서 각각 제시하고 있는 선행 조건도 단편적이다. 결국 도서의 유비추리는 귀납적 혹은 통계적으로 좋은 논증이라고까지 평가하기에는 무리가 있다.
IV. 제시문 (5)와 관련하여 다음 문항에 모두 답하시오.(25점)
(가) 지난 5년 중 어느 시점에서 왕에게서 문제를 받은 백성 중에 이오카스테가 포함되므로 이오카스테가 방법A를 가지고 문제를 풀었다면 <표1>의 700명 중 한명이고 수수께끼1을 왕으로부터 받았을 확률은 6/7(<표2>의 600명에 해당), 수수께끼2를 왕으로부터 받았을 확률은 1/7(<표3>의 100명에 해당)이다. 따라서 이오카스테는 수수께끼1을 풀었을 가능성이 높다는 결론에 도달할 수 있다.
(나) 주어진 표에서 수수께끼1을 받은 사람들이 방법A를 사용할 확률은 3/4이고 방법B를 사용할 확률은 1/4이다. 그러므로 방법A로 수수께끼1을 푼다면 그것을 선택할 통계적 규칙성을 고려해야 한다. 그러나 전령1과 전령2에게는 왕이 방법A로 풀도록 한정했으므로 이들이 지난 5년 내에 문제를 푼 백성들이라 할지라도 방법 선택에 대한 통계 수치는 무시하고 이미 선택된 방법 안에서의 정답률만 구하면 된다.(다) 역전현상은 각 수수께끼에서 각 방법을 선택한 사람의 수가 동일하지 않기 때문에 생겨난다. 그렇기에 각 수수께끼에서 각 방법을 선택한 사람들의 수를 동일하게 가정해서 조정해 보면 역전 현상이 해소되고 어느 수수께끼에서든 방법B가 유리함을 알 수 있다.
문의 (02)562-2211
논술의 정답 정원석 원장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