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부의 달인을 만드는 자기주도학습의 산실
최근 교육계의 최대 화두는 입학사정관제 전형. 입학사정관제의 핵심요소는 ‘자기주도학습’이라 할 수 있다. 타인에 의해 강요되는 학습이 아닌 자신이 주체가 되는 학습방법인 자기주도학습은 주입식교육과 부모의 도움과 강요, 학원과 과외에 길들여진 요즘 학생들에게는 커다란 벽이 아닐 수 없다. 이런 학생들에게 동기를 부여하고 역량을 강화시켜주는 학습코칭전문가들의 활약이 최근 큰 관심을 모으는 것은 이런 이유에서다. 6개월 전 목동에 문을 연 ‘안정현학습코칭연구소’를 찾아 진정한 자기주도학습법과 효과적인 학습코칭프로그램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자
경험을 바탕으로 한 코칭전문가의 이유 있는 제안
8차 교육과정에서 규정한 ‘창의성과 인성을 갖춘 21세기의 삶을 살아갈 개방적 자기주도능력을 가진 인간’은 교육목표 일뿐만 아니라 사회생활의 바탕이 된다. 자기주도적학습(Self-Directed Learning)은 학습자 스스로 목표를 설정하고 학습방법을 선택해 학습을 수행하고 결과를 스스로 평가하는 일련의 과정을 말한다. “주기주도적인 학습 과정을 통해 창의력과 문제해결능력을 향상시키는 방법이 바로 자기주도학습법”이라고 설명하는 안정현(43세)원장. 안원장은 학생들의 자기주도적 공부습관을 길러주는 코칭 전문가로, 15년간 영어 강사로 활약하다가 4년 전부터 학습코칭전문가의 길을 밟고 있다. 그녀의 이력 뒤에 고3 딸과 중3 아들을 둔 주부라는 타이틀이 있기에 남모를 고충도 많았었다고.
“큰아이가 중2 되던 해 사춘기를 심하게 겪으며 방황하는 모습을 지켜보는 일이 쉽지 않았어요” 어릴 적부터 뇌호흡, 논리속독, 영어유치원에 보내는 등 교육열이 높았던 엄마였기에 받아들이기 힘든 상황이었다고 당시를 회고하는 안원장이다. 그러던 중 남편의 안식년으로 가족 모두 미국에서 1년간 생활하며 커다란 변화를 겪게 되었다고.
“미국 학생들에 비해 수학 과목에서 두드러진 능력을 보이며 인정받고 성취감을 느끼던 아이들이 자신감이 충만해져 점차 자기주도적으로 공부하고 정신이 건강해지는 모습을 보고 깨달은 바가 컸어요” 이때 형성된 공부 습관이 귀국해서도 큰 장점으로 작용하는 것을 보고 자기주도학습법에 큰 관심을 갖게 되었다는 안원장은 사춘기 자녀로 인해 고민하는 부모들에게 작은 도움을 주고자 학습코칭의 길을 걷게 되었다.
누구보다 부모의 마음을 잘 알기에 부모 상담을 가장 중요하게 여긴다는 안원장은 “학습코칭은 엄밀히 따지면 부모교육에서 출발한다”며 엄마의 변화로 아이들을 긍정적이고 편하게 대하게 되고 덩달아 아이들도 변하게 됨을 강조한다.
“1시간 공부한 아이에게 칭찬을 해주면 점점 집중해서 공부하는 시간이 늘어나게 마련이죠. 하지만 다른 아이들과 자꾸 비교해 다그치면 아이는 점점 더 비뚤어져요” 안원장은 자녀를 믿고 인정하고 칭찬하는 과정을 통해 진정한 자녀교육이 시작된다는 사실을 잊지 말라며 현명한 엄마만이 자기주도적인 자녀를 만들어낼 수 있다는 사실을 꼭 기억하자고 거듭 당부한다.
학습동기 부여부터 자신감 향상에 이르기까지
센터에 처음 방문하면 설문지와 대화를 통해 학생과 부모의 성향을 파악하게 된다. 설문에 비친 부모들의 희망사항은 거의 일치한다는데 자녀가 스스로 공부하고 몰입하는 시간이 길어지고 시간 관리를 잘해주길 바라는 경우가 대부분.
학생과 부모 성향파악 후엔 마음이 닫힌 아이와 일단 친해지는 일이 급선무. 틀에 박힌 프로그램보다 아이가 좋아하는 관심사에 관한 이야기를 나누고 진심으로 경청하고 감정을 짚어준다는데 이를 통해 대부분의 아이들이 마음의 문을 열고 다가오게 된다고.
이와 함께 동기부여 동영상 관람, 대화하기, 공부습관 전략, 과목별 공부방법, 암기법 등 주마다 진행되는 프로그램에 의한 본격적인 수업이 진행되는데, 지속적인 동기부여를 통해 스스로 결심하도록 하는데 중점을 둔다.
일련의 과정을 3개월 정도 지속하면 현저하게 변화했음을 발견하게 된단다. 그 후 3개월은 심화과정으로 자기주도관련서적을 읽고 요약하는가 하면 명상, 동기부여 동영상 관람 등 목표 설정에 더 다가가게 된다. 다지기 차원의 나머지 6개월은 한 달에 1회 정도 주도적인 세미나를 통해 지속적인 관리가 이루어진다. 같은 부모의 입장에서 수강료를 저렴하게 책정해 큰 호응을 얻고 있는데 그룹(2~3명)수업이 15만원(1개월 주1회) 개인수업이 20만원.
“학원이나 과외로도 성적이 오르지 않는 학생이 있고, 공부 방법을 몰라 충분히 혼자 할 수 있는 부분까지 남에게 의존하는 경우도 많아요. 기초 학습능력이 낮아 수업을 따라가기 버거운 경우도 있고 환경 여건에 의해 공부의욕이 없는 경우도 있지요” 학습코치는 학생의 공부에 관한 모든 것들을 이끌어주고 상담하는 역할인 만큼 학습의 장애요인을 파악하고 함께 해결점을 찾아가 학습동기를 높이고 자존감을 향상시켜 공부의 달인을 만드는데 궁극적인 목적이 있다고 안원장은 설명한다.
요즘 아이들은 “제가 어떻게...”라며 자신감이 없는 경우가 많은데 이 경우 꿈이나 목표를 겸손하게 갖지 말라고 권유한다. 1등을 하겠다는 마음으로 공부하는 경우 집중이 더 잘 되는 반면 낮은 목표를 설정하면 느슨해질 수밖에 없다는 것. 위기감과 절박함이 있어야 결과가 좋다는 생각으로 목표를 향해 도전하고 성취감을 맛보고 자신감을 얻게 할 것을 강조한다.
‘누구나 잠재력이 있고 그 사실은 분명 자신이 알고 있다’는 안원장의 코칭 철학이 많은 학생들의 자기주도능력을 향상시키는 데 큰 힘을 발휘할 것으로 기대해본다.
도움말 : 안정현학습코칭센터 안정현원장
문의 02-2653-3088
최수연리포터 somuz@paran.com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