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 취업 지원의 요람 ‘부천여성새로일하기센터’
집단상담 ‘커리어디딤돌’, 생태텃밭강사, 전산회계사무원 양성 과정 등 다양
44세 최영선(가명, 중동 중흥마을) 씨는 요즘 부천여성새로일하기센터(새일센터)에서 집단상담 취업지원 프로그램인 ‘커리어디딤돌’ 강좌에 참여하느라고 바쁘다. 잡지사 직원과 학습지 교사로 일하다가 결혼 후 육아에 전념하던 중 올해는 슬슬 날개를 펴고 사회활동을 시작하려고 한다. 최 씨가 참여하고 있는 고용노동부 지원의 집단상담 프로그램인 커리어디딤돌은 전문 직업상담사가 멘토가 되어 취업 의지를 가진 경력단절 여성을 돕는 안성맞춤 취업 프로그램이다. 지난 2007년과 2008년 민간위탁사업으로 운영하다가 2009년부터는 새일센터가 운영하는 취업 지원 프로그램으로 자리를 잡으면서 경력단절 여성들에게 호응을 얻고 있다.
전액 무료 국비 직업 훈련 ‘커리어 디딤돌’
“주부인 나를 위해 돈을 쓰려면 손 떨리는 게 사실이죠? 하지만 요즘은 높은 비용을 들여 직업 훈련을 받지 않아도 됩니다. 잘 살펴보면 지금 듣고 있는 커리어디딤돌 같은 전액 무료의 국비 취업 훈련들이 많으니까요.” 지난 5일 오전10시 ‘커리어디딤돌’ 강좌가 열렸던 새일센터 교육실. 탁자를 디귿자형으로 배치하고 딱딱한 분위기를 걷어낸 자유로운 분위기에서 강의가 진행됐다. 30~40대 중, 장년 여성 14명은 즐거운 마음으로 취업 교육을 받았다. 이 날 참여자들은 성격 유형을 토대로 자기 성격을 진단했다. 직업상담사 이희숙 씨는 “각자의 성향에 따른 직무요소가 따로 있는데 막연한 생각으로 취업하면 실패보기 십상”이라며 “체계적인 직업훈련교육을 받아 도전하면 성공 확률이 높아진다”고 말했다. 하루 4시간 동안 진행된 강좌로 참여자들은 힘들었지만 취업에 다시 도전한다는 생각에 적극적으로 임했다. 최영선 씨는 “여기 오기 전엔 막연했던 취업에 새로운 의지가 생겼고 기대감이 일어난다”며 “진로를 탐색해보니 이 정도면 일할 수 있겠다 싶은 생각이 들어서 기분이 좋다. 앞으로 아이들 교육과 관련된 일을 찾아보고 싶다”고 말했다.
여성을 위한 원스톱 종합취업지원기관
새일센터는 경력단절 전업주부와 미취업 여성을 위한 원스톱 종합 취업지원센터다. ‘진로직업상담’과 함께 ‘특화직업교육훈련’, ‘취업지원서비스’, ‘복지지원서비스’ 등의 일을 한다. ‘진로직업상담’은 취업을 원하는 여성들에게 개인 맞춤형 상담을 해준다. ‘특화직업교육훈련’은 노동부, 여성부, 경기도가 지원하는 경력단절 여성 프로그램이다. 이희숙 직업상담사는 “커리어디딤돌을 수료한 한 해 인원은 690여명이다. 처음에는 자신감 없는 상태로 오지만 진로계획 후 부족한 전문 기술을 키우고나면 의욕이 높아진다”며 “작년에는 59.1%의 취업률을 달성하면서 성공률을 높였다. 그 원인은 구직자의 취업 의지와 새일센터 직업상담사들의 적극적인 알선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이곳에서는 ‘취업 지원서비스’를 위한 찾아가는 서비스인 새일여성인턴제도 실시한다. 박명주 직업상담사는 “저희 센터에 인턴신청을 한 구직자를 구인 업체가 채용하겠다고 하면 그 업체는 6개월 간 매 달 50만원의 지원금을 준다”며 “여성가족부가 지원하는 인턴제는 총 30업체 지원이 가능하며 필요한 인원을 채용해서 지속적으로 근무하도록 해야 한다”고 말했다.
TIP. 부천여성새로일하기센터에서는
매 주 수요일 오후2시부터 무료 MBTI(성격유형검사)와 Holland(직업흥미검사) 검사를 해준다. 또한 워크넷(Work-net) 구인구직등록 및 개인 맞춤형 취업알선도 해준다. 전문취업설계사가 구인업체를 방문하여 동행면접 등 맞춤서비스를 제공한다. 유관기관 방문 취업지원서비스도 실시한다. 현재 대형마트 및 동사무소를 정기 방문하며 상담을 진행 중이다. 또한 수강생 자녀의 놀이방도 운영한다. 만 24개월 이상이면 이용이 가능하다. 월, 금요일 오전9시부터 오후6시까지 운영된다. 수강생의 초등학교 자녀 대상의 방과후 체험교실도 운영된다.
TIP2. 2011년 집단상담 커리어디딤돌 프로그램
전액 무료로 진행되는 집단상담 커리어디딤돌 6회는 4월18일부터 22일까지, 7회는 5월16일부터 20일, 8회는 6월13일부터 17일까지 진행된다. 성격검사와 진로설계, 구직정보탐색, 이력서와 자기소개서 작성법, 면접대비교육, 이미지 메이킹 등을 교육받는다. 취업의지가 강한 경력단절여성이 신청할 수 있으며 신청일 기준 고용보험 미 가입 상태여야 가능하다. 사진 2장과 주민등록등본, 이력서를 들고 부천여성새로일하기센터를 방문하면 된다. 수료자는 새일여성인턴 등의 취업지원서비스를 이용할 때 우대한다.
문의 032-326-3004
임옥경 리포터 jayu777@naver.com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