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학기라 학교에 대한 부담이 많은 시기이다. 학부모님들이 가장 많이 하시는 질문 중 하나가 ''학습에 통 관심이 없어요'', ''책을 펴놓고 멍하게 있어요'', ''과외를 시키고 있는데, 과외 외에는 통 학습을 하지 않아요'' 하는 질문들이다. 몇 가지 예로 학습에 흥미가 없는 아이 지도를 어떻게 하면 좋을지 함께 생각해보겠다.
학습스트레스 많은 경우 학습에 의욕이 낮아지게 되는 원인 중의 하나가 학업에 대한 스트레스와 부담감 때문이다. 학업을 통해 성취감을 많이 체험하지 못하고, 노력을 했는데도, 기대에 못 미친 경우, 학업을 떠올리기 만해도 긴장이 되면서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가 많다. 이런 경우 먼저 학업에 대한 스트레스 정도가 어느 정도인지 파악한 후, 이미지트레이닝 등을 통해서 학업과 시험에 대한 긴장감을 떨어뜨려주는 것이 장기적으로 학습을 잘 하게 하는데 도움이 된다.
이해가 잘 안 되는 경우 첫 아이이거나 기초가 많이 필요한 과목의 경우 앞서 몇 학기 동안 공부를 따라가지 못했다면, 다음 학기에도 이해를 할 수 없는 경우가 있다. 이런 경우 먼저 이해력에 대한 체크와 기초능력에 대한 체크를 해서 이해력이나 인지발달이 느린 경우라면, 인지발달부터 시켜주는 것이 필요하다.
집중력 부족 또는 집중시간이 짧은 경우 집중시간이 다른 아이에 비해 짧은지 체크를 해보고, 집중을 높여주는 훈련이 도움이 된다. 특정과목 또는 활동에만 관심을 보이는 경우 아이의 특성과 그전의 경험도 중요한 요소지만, 좌/우뇌 균형의 문제인 경우가 있다. 좌/우뇌를 통합적으로 활용하는 교육이 도움이 된다.
동기부족이나 사춘기 문제, 집중력과 이해력이 좋은데도 학습에 의욕이 없다면 왜 공부를 해야 하는지, 앞으로의 삶은 어떻게 그려가야 할 지 등 자아정체성과 동기가 자리 잡지 않은 경우가 많다. 특히 사춘기를 지나면서, 자신의 꿈과 앞날 등에 대한 고민, 이성간의 문제 등으로 일어나는 경우가 많다. 이런 경우 본인의 적성과 롤모델을 찾아주고, 세상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을 쌓아갈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 궁극적으로 학습에 목표를 세우고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방법이다.
브레인트레이닝센터 전열정 원장
02)566-6677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