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양을 즐기며 골프를 치고 와인을 마시는 안락한 여가생활을 위해 직장을 떠나는 것을 상상해 보자. 그때가 얼마나 기다려지겠는가?
1960년 1월 1일 부동산 개발회사 Del Webb은 미국 애리조나에 은퇴자 전용도시 ‘Sun City’ 를 개발했다. 선시티는 55세 이상의 노인들이 가장 자유롭고 안정하게 살 수 있도록 골프, 테니스, 수영, 영화, 도예, 컴퓨터 등 수백 가지의 여가 프로그램과 병원시설이 완벽하게 준비되어 있어 은퇴자들의 천국으로 불리고 있다. 선시티의 주택가격은 2억~8억 원 수준이다. 은퇴 이후 우리들 삶의 로망일 것이다.
은퇴 후 37년의 인생
우리나라의 장수 리스크는 0.87로 미국(0.37), 영국(0.33)등 선진국보다 월등히 높다. 은퇴 후 생활기간이 예상했던 것보다 87% 더 길다는 의미이다. 즉, 은퇴 후 20년 정도 살 것으로 예상했는데 실제로는 37년을 살게 된다는 것이다. 이에 따라, 은퇴 생활비도 예상했던 것보다 두 배 나 더 많이 필요한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의 현실은 3가지 리스크에 직면하고 있는 실정이다
①세계에서 가장 빠르게 진행되는 고령화 ②점점 짧아지는 퇴직연령 ③부족한 은퇴준비 때문에 은퇴가 두렵고 불안하다. 최근, 은퇴와 관련해 각 언론기관, 방송사에서 특집으로 기사화되고 있음은 물론, 각 금융기관에서도 연금관련 상품을 봇물처럼 쏟아내고 있다. 하지만, 재무적 관점에서만 제시할 뿐 은퇴 후 삶의 행복에 대한 부분이 부족하다.
행복한 자산 행복한 은퇴설계
그렇다면 은퇴 이후 행복한 삶을 보낼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 한마디로 정의하면 “건강한 몸으로 경제적인 부족함 없이 좋아하는 일을 하면서 사는 삶”일 것이다.
행복한 은퇴 설계를 위해서는 첫째, 안정적 경제 활동과 건강한 장수를 위해 필요한 ‘건강자산 1억”을 준비해야 할 것이고, 둘째, 은퇴 후 경제적 여유를 위해 필요한 ‘은퇴자산 5억’을 준비해야 하며 셋째, 은퇴 후 정신적 만족을 위한 ‘행복자산’으로 구성된 은퇴설계 컨설팅이 준비되어져야 할 것이다.
은퇴설계를 위한 7가지 요소
준비된 은퇴야 말로 인생 후반전을 위한 행복이고 비전인 것이다. 행복한 은퇴설계를 위해서 반드시 고려해야할 7가지 요소는 다음과 같다.
①은퇴 후 얼마의 은퇴 자산이 필요한지 계산해 보라. 대부분의 사람들은 은퇴 후 급격한 수입 감소와 더불어 지출도 함께 줄일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하지만 오랫동안 쌓인 습관을 바꾸기란 쉽지 않다.
②은퇴설계와 은퇴자산은 여유있게 수립하라: 건강에 대한 관심증가와 의학 발전 속도를 고려할 때 향후 기대여명이 더 길어진다는 것을 감안해 은퇴자산을 여유있게 수립해야 한다.
③배우자를 위한 소득이 충분한지 고려하라: 일반적으로 여성이 남성보다 평균 6년 정도를 오래 살기 때문에 남편위주의 은퇴설계만 되어 있다면 배우자의 경제적 어려움을 야기 할 수 있기 때문이다.
④건강자산을 별도로 챙겨야 한다: 최근 언론 보도에 따르면 평생 지출하는 평균 의료비가 여성은 8천700백만원, 남성은7천400백만원이고 전체 비용 중 65세 이후에 지출하는 비용이 50% 이상을 차지한다고 한다.
⑤인플레이션 발생을 반드시 고려해야 한다: 화폐의 시간가치를 고려해 볼 때 변액연금과 같이 인플레이션을 극복할 수 있는 금융상품을 잘 활용하는 지혜가 필요하다.
⑥은퇴시점의 금융 및 실물자산의 활용: 은퇴 후 생존 기간 동안 소득 흐름을 일정하게 유지할 수 있도록 금융 및 실물자산의 운용을 고려해야 한다.
⑦장기적인 관점에서 전문가와 반드시 상담 하라: 은퇴설계는 개인마다 처한 환경이 다르고, 비록 비슷한 환경에 있다 하더라도 니즈(Needs)및 선택 기준이 다르기 때문에 장기적인 관점에서 믿을만한 전문가와 상담하는 것은 필수 사항이다. 054)457-5100
글 미래에셋생명 구미지점 한성욱 지점장
사진 전득렬 팀장 papercup@naeil.com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