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한방 협진 추나요법, 맞춤형 운동치료 효과
방학을 맞아 자세 교정을 위해 광동한방병원을 찾은 김현정(14) 양이 휜다리 교정 치료를 받고 있다.
청소년기에 체형에 문제가 생기면 성장을 방해하는 요인이 된다. 반대로 체형을 교정해 주면 성장기 아동의 키를 크게 하는 부수효과도 얻을 수 있다. 겨울 방학을 맞아 자세 교정, 휜다리 교정 등을 위해 병원을 찾는 청소년 환자들이 크게 늘고 있다. 체형 교정을 전문으로 하는 광동한방병원 에스메디센터의 박대영원장은 “청소년 시기에는 잘못된 자세, 식습관, 운동부족 등의 이유로 체형에 문제가 생기기 쉽다.”고 말하고 “특히 잘못된 자세가 원인이 된 휜다리, 안짱다리는 자세 교정, 운동치료, 추나요법 등으로 비교적 쉽게 고칠 수 있지만 치료 시기를 놓치면 체형에 이상을 일으켜 성장 장애, 집중력 장애 등이 생길 수 있다”고 말한다.
- 휜다리 교정, 빠를수록 효과 좋아
휜다리는 유전이나, 질병에 의해서 다리가 휠 수 있다. 하지만 선천적인 원인보다 후천적인 원인이 더 큰 영향을 미치고, 후천적 원인 중에서도 가장 중요한 부분이 잘못된 보행 습관이나 자세의 의한 것이다. 다리를 모으고 서서 무릎 사이가 5cm 이상 벌어지면 정상 범위를 벗어나 있는 오자 다리라고 볼 수 있다. 이러한 휜다리 증상을 방치하면 전신 불균형 초래할 수 있으며 조기 퇴행성 관절 질환 유발, 무릎과 족부 통증 유발, 골반이 틀어지고 허리가 휘어짐, 엉덩이가 아래로 쳐지는 등의 증상을 동반한다. 또한, 자세가 구부정하면 그것만으로 키를 더 작게 만들고, 전체적인 척추의 밸런스가 깨져 골반이 틀어지거나 성장에 가장 중요한 골반과 무릎의 성장판에 정상적인 자극이 가지 않게 되어 성장에 방해가 된다. 현재 평소 바르지 못한 자세에 기인한 휜다리, 안짱다리, 척추측만 등의 증세를 보이는 청소년들이 갈수록 늘어나고 있어 부모님의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휜다리는 조기에 교정을 받는 것이 시간과 비용적인 면에서 효과가 뛰어난데, 특히 뼈와 근육의 상태가 좋은 성장기에 가장 빠른 효과를 볼 수 있다. 나이가 들수록 다리의 휘어진 정도가 심할 뿐만 아니라 뼈가 많이 굳어있고 근육이 많이 약해져 있어 교정 기간이 늘어나기 때문이다.
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바른 자세를 유지하고 근력을 강화한다. 90도의 각도를 유지하는 딱딱한 의자를 사용하고, 의자에 앉을 때는 엉덩이를 의자 끝에 닿도록 깊숙이, 등은 의자의 등받이에 닿아 허벅지와 90도가 유지 되도록 하여 생활 속에서 바른 자세를 유지하려는 습관이 가장 중요하다. 공부나 컴퓨터를 할 때 자세를 40분~50분마다 한 번씩 바꿔주고 허리, 어깨, 목 스트레칭을 해 주는 것이 좋다. 겨울방학 동안 수영, 자전거, 걷기 같은 체중을 싣지 않는 간단한 운동으로 그 동안 약해져 있던 근력을 강화시켜 주는 것도 필요하다.
- 수술이 아닌 휜다리 교정치료 방법은?
휜다리 한방 치료법은 뒤틀리고 밸런스가 깨진 척추와 골반의 정렬과 근육을 강화, 안정시켜주는 ‘추나요법’을 들 수 있다. 추나요법을 받으면 척추와 근육이 균형을 찾으면서 경락 순환이 정상화 되어 뒤틀린 몸이 전반적으로 좋아진다.?추나요법을 통한 교정치료를 기본적인 비 수술적 휜다리치료라고 볼 수 있는데, 가장 대표적인 방법으로는 뼈나 관절을 밀어서 조정하고 두 손이나 한 손으로 환부를 잡고 당겨 고착된 관절을 열어주어 서서히 연부 조직을 풀어주는 방법이다. 인체의 근육 및 뼈, 관절들이 정상 위치에서 비뚤어지면 그 뼈가 둘러싸고 있는 연부 조직(혈관, 인대, 신경 근막)들까지 함께 붓게 되고, 혈액순환도 잘 되지 않아 통증이 생기게 되는데, 추나 요법은 이렇게 비뚤어진 부위를 수기를 통해 맞추고 정상적으로 회복시켜 원활한 기능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하며 통증도 감소시키는 방법이다. 침구치료, 약물치료는 근육조절뿐만 아니라 뼈와 신경계통의 기능을 조절하고, 척추의 기형으로 발생하는 내부 장기들의 부조화를 바로 잡아 주는 효과가 있다
또한, 스타일렉스 등의 치료 기구를 이용하여 자세를 안정시키고 동작요법으로 근육의 균형을 잡아주는 운동 치료를 병행하면 치료 효과를 높일 수 있다. 이 때 환자 스스로 근육의 움직임을 이해하고 치료하는 것이 중요하다. 광동한방병원 에스메디센터는 바른체형연구소를 별도로 두고 전문 운동치료사가 전신체형교정 및 운동요법 등을 통해 곧고 바른 다리로 개선 할 수 있도록 양·한방 치료를 병행하고 있다.
<휜다리 자가진단법>
- 골반 고관절이나 엉덩이가 옆으로 튀어나와 있다
- 다른 부위보다 아랫배가 특히 많이 나와 있다.
- 엉덩이 좌우대칭이 다르거나 크기차이를 느낀다.
- 소위 오리궁둥이 형태이다.
- 걸을 때 뒤뚱거리거나, 발목을 삐는 경우가 종종 있다.
- 신발의 뒷굽을 살펴보면, 닳는 모양의 좌우가 다르다.
- 바지의 경우 한쪽 끝만 유독 더 많이 해져있다.
- 걸음걸이가 팔자 걸음이나 안짱 걸음이다.
- 스스로 다리가 휘어있음을 인지하고 있다.
- 광동한방병원 에스메디센터 -
광동제약에서 설립한 양·한방 협진 시스템의 광동한방병원 내 에스메디센터는 척추 관련 질환을 전문적으로 치료하는 센터로 척추측만, 휜다리, 체형교정 클리닉을 운영하고 있다. 침, 추나, 약물의 한방치료와 더불어 센터 내 바른체형연구소를 신설하고 전문 운동치료사가 Stylex, 3D space balance, Sling 등의 최신 첨단 교정 장비로 보다 과학적이고 효과적인 교정 치료를 병행하고 있다.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