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코올중독을 비롯하여 다른 요인으로 가족 기능에 문제가 있는 가정환경에서 성장한 자녀들이 성인이 되면 공통적인 성격적 특성을 나타내는 수가 흔하다. 이런 유형의 자녀들의 특징을 알코올중독자의 ‘어른 아이’(adult children) 이라고 말한다.
이는 부모가 알코올중독인 집안에서 성장한 사람들에게서 자주 보는 특징들이다. 술이 문제되지 않을지라도, 그밖에 다른 역기능적인 가정환경에서 자란 경우에서도 마찬가지이다. 부모들이 지나치게 강박적이거나 일중독인 경우, 도박·약물 중독, 섭식 장애 같은 경우들도 마찬가지이다. 가끔 아무런 기반 없이 자수성가한 사람으로 칭송을 받으면서 주위로부터 독한 사람이라는 말을 듣는 부모의 자녀들에게서도 이따금 찾아 볼 수 있다.
다음은 1983년 미국의 자넷 워티츠 박사가 정리한 알코올중독자의 어른아이에 대한 13가지의 일반적인 특징이다. 아래의 모든 것들이 전부 해당하는 것은 아닐지라도, 이중에 일부만이라도 자신에게 익숙하다면 가족병으로써 알코올중독과 다른 가족 문제에 대하여 더 알아보고 도움을 찾는 것이 좋다. 미리 알고 합당한 도움을 받는다면 나중에 닥칠 수 있는 인생의 여러 어려움에 부딪혔을 때 더욱 효과적으로 대처하는 것이 가능하다.
-무엇이 정상이고 어떤 것이 정상인지를 잘 모르고 단지 추측할 뿐이다.
-무슨 일을 하더라도 처음부터 끝까지 줄기차게 대들지 못한다.
- 솔직하게 말하는 것이 어렵지 않은데도, 쉽게 거짓말로 대처한다.
- 애틋한 마음을 가지지 않고 냉정하게 판단해 버린다.
-즐기는 것을 잘 못한다.
- 스스로 지나치게 심각하다.
- 타인과 친밀한 관계를 잘 맺지 못한다.
- 자신이 통제할 수 없는 변화에 대해 과잉 반응한다.
-끊임없이 인정받고 긍정 받으려 한다.
- 자신은 남들과 다르다고 여긴다.
- 지나치게 책임감을 느끼거나 아니면 반대로 너무나 무책임하다.
-그럴 가치가 없다는 증거가 분명해도 지나치게 의리를 지키고 충성을 다하려 한다.
- 대안이나 결과를 고려하지 않고 일련의 행동거지에 스스로를 옭아맨다. 이는 결국 혼돈, 자기혐오, 자기 환경에 대한 통제 상실로 이어진다. 그 결과 그 뒤치다꺼리에 늘 많은 시간을 허비한다.
신 정호 (연세 원주의대 정신과 교수, 강원알코올상담센터 소장)
무료 상담: 강원알코올상담센터 748-5119 ww.alja.yonsei.ac.kr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