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 학교 우리가 만든다'', 2010학년도 학교평가 우수학교 선정된 창원봉덕초등학교
학력· 독서활동· 창의 골고루 키워..전교직원 수업연구동아리활동 참여 수업개선, 자기주도학습력 신장
경상남도교육청 주관 2010학년도 학교평가에서 우수학교로 선정된 창원봉덕초등학교(교장 김태중)는‘건강하고 바른 품성을 가진 창의적인 어린이’라는 교훈 아래 교사의 책임과 열정, 학부모의 관심과 협조가 더해져 620명 학생 모두 꿈을 키우며 즐거운 학교 만들어 간 다.‘좋은 학교 우리가 만든다’는 경영관 아래 우수학교 평가결과 거둘 수 있게 전개된 교육활동들을 소개한다.
교육과정 및 방법?
봉덕초는 ‘좋은 학교 우리가 만든다’는 경영관 아래 월 1회, 학기별 주기적인 평가를, 학부모와 지역사회를 통한 인적자원을 합리적으로 활용하여‘행복하고 안전한 학교 만들기’를 실현하고 있다. 학교특성을 반영해 학습권보장을 위한 2009-융합교육과정 편성해 학생들에게 다양한 기회 제공을 통한 소질계발, 자기주도 학습력 신장 등 특색 있는 학교 교육과정 운영한다. 2010-국어과 증배교육과정 편성 운영에 따른 국어전담교사 초빙하여 학습자가 책의 내용을 이해하고 의미를 재구성하는 과정중심의 독서지도방법을 활용하는 등 학생들의 창의, 비판, 논리적 사고를 이끌어 내는 독서· 논술 교육 강화해 학생·학부모로부터 좋은 평가를 받았다. 필수학습요소 추출해 학기별 1회씩 프로젝트학습을 활용한 좋은 수업을 위한 연구와 3년째 교생실습협력 학교를 운영했다. 학교에서 다양한 인성함양 프로그램의 하나로 봉덕어린이 생활본 제작해 가족사랑 효행실천 계기를 만든다. 이외 교육과정과 연계한 다양한 교내 행사, 질 높은 방과후 학교 운영 등으로 꿈과 실력을 키워가는 행복한 학교를 구현했다.
수업연구동아리 조직해 수업개선, 자기주도학습력 신장
봉덕초등에는 교직원 모두 수업연구동아리에 참여해 수업의 전문적 향상을 위한 연구 및 노력을 한다. 수업연구에 도움 되는 관련자료 모색해 의견교환을 하고 상시 수업연구 협의를 진행한다. e-NIE학습방법(컴퓨터를 이용한 신문활용교육)적용, 교수· 학습과정안 작성하여 수업에 적용, 수업 후 협의 등의 절차를 거치고 운영결과 반성에 따른 개선방안을 모색하는 활동을 펼친다. 수업연구동아리를 통해 목적하는 바를 이루어내기까지 과정과 결과들이 여러 교사들에게 알려지고 연구 의지를 북돋아주는 계기를 마련한다. e-NIE 학습방법을 적용한 수업연구 결과“교사들의 연구 의지를 높이고 전문성 신장을 위해 노력하는 연구 풍토를 조성한다”“학생들의 통합적 사고력 확장 및 자기주도적 학습력 향상에 도움을 준다” 봉덕초등학교 수업연구위원 교사들의 공통된 견해다.
학력· 독서활동· 창의 골고루 키워
봉덕초등 전교생은 독서통장을 활용하며 마음의 부자가 되어가고 있다. 이 통장에 대출 기록이 한 줄씩 늘어남에 따라 독서 마일리지가 오른다. 책 읽는 보람에다 마일리지 재미가 덤으로 보태져 어린이들이 도서관을 즐겨 찾도록 이끈다. 봉덕초 사서도우미는“독서통장을 시행하면서 도서관 이용률이 높아졌다”말한다. 학교 특성과 여건에 적합한 중점과제인 독서 인증제 및 다양한 독서 행사를 통해 독서환경을 조성한다. 학력향상을 위한 교사들의 노력 대단하다. 학습 부진아 현황 개선을 위해 국, 수, 사, 과 특별보충공부반을 편성하여 방과 후에 담임교사가 맡아서 가르치고 있다. 이외 실천중심 환경교육, 교과토론·토의 학습 강화, 한자급수자격증 취득 증가로 어린이들에게 학습동기를 부여한다. 3년간 진주교대 교육실습협력학교의 충실한 운영과 교육실습생들이 제작, 활용한 창의적인 교수· 학습 자료 발굴해 정보 및 아이디어를 서로 공유한다. 교사 전문성 신장 및 수업연구 풍토 조성 등 좋은 결과 산출했다. 2009년 학교교육과정 자율화 우수학교 선정 및 2010년 학교자율화 추진 우수사례공모결과 우수학교 선정되어 교육감 표창과 상금을 받는 쾌거를 거둔다. 학부모회를 조직해 학부모 독서동아리활동, 등하굣길 안전을 책임지는 학부모 자원봉사, 학교교육 모니터링을 통해 동참하는 따뜻하고 포근한 배움터로 만들어간다.
미니인터뷰-김태중 교장
미래 인재를 키우기 위해 기초· 기본 교육을 충실히 해 학력을 증진시키고, 예절중심 인성교육을 바탕으로 기본이 바로 선 어린이를 만들어 보겠습니다. 이를 실천하기 위해 무엇보다 배려하는 마음을 가진 따뜻한 사람을 육성할 계획입니다. 배려는 나와 다른 사람 그리고 환경에 사랑과 관심을 갖고 잘 보살펴 주는 것. 모든 교사와 학생들이 다른 사람을 배려하고 그 모습을 놓치지 않고 칭찬해 학생들은 그것이 긍정적인 행동임을 깨닫고 더욱 배려하는 마음을 지닐 수 있게 만듭니다. 우리 학생들을 보면 많은 가능성이 내재 되어 있습니다. 건강한 몸으로 열심히 최선을 다해 자기의 꿈을 이룰 수 있도록 봉덕 어린이들에게 격려를 보냅니다. 이 시대에 희망찬 미래의 주역으로 꿈과 목표를 실현시킬 수 있는 학교 운영과 학생이 행복하고 학부모 만족하며 교직원은 보람을 찾는 학교를 만들도록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이유정 리포터 3141012@naver.com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