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평도 작전보다 더 치열한 방학 70일 대작전
''역전의 공식 프로그램'' 맞춤식 처방 … 원인 찾고 공부해야 성적 향상 기대
길고 긴 겨울방학. 어떻게 아이를 지도할까. 방학이야말로 학습능력 충전의 절대호기, 어떤 프로그램으로 시간을 얼마나 잘 관리 하느냐에 따라 새 학년 스타트 라인이 달라진다는데, 자기주도학습과 공부트레이닝 프로그램의 연수동춘 에듀플렉스로가 공개하는 겨울방학 학습관리 노하우를 들어보았다.
< 아이마다 필요한 전략은 따로 있다
"70일 간의 겨울방학 기간을 어떻게 보내느냐는 학습관리에 중요한 계기가 되죠. 제대로 작전만 잘 세운다면 누구나 한 단계 더 껑충 변화 할 수 있는 충분한 시간이 겨울방학입니다."연수동춘 에듀플렉스 차지훈 원장의 말이다.
아이의 학습상태에 대한 제대로 된 진단과 처방이 없이 이전과 똑같이 학원과 과외를 전전한다면, 또 다시 개학 후 막막한 시간을 보낼 것이란 지적이다. 저 하늘에 나만의 별자리가 있듯이 학생에게도 필요한 전략은 각자 따로 있다.
자기주도 학습 전문기관 에듀플렉스에서는 학생과 학부모에게 7년 노하우가 담긴 학습컨설팅 도구인 공부공식을 소개하고 있다. 그 핵심은 에듀플렉스(EDUPLEX)자기주도 학습법이다.
그 공부은 [성적] = [학습시간].[학습전략].[학습법].[자기평가능력]이란 것. 그동안 다수 학생들을 통한 상담과 진단 그리고 그 경험의 결과다.
< 공부 공식, 따로 있다 !
에듀플렉스 자기주도학습 공부공식의 그 첫 번째는 ''학습시간''. 자녀가 이해와 응용을 잘하기 위해서는 소위 ''학습절대량''이 있다. 쉽게 말해 공부를 전혀 안하면 레벨은 0. 이렇게 하면 성적이 나올 수 없다.
둘째는 학습전략. 무턱대고 앉아 공부를 한다고 성적향상이 자동으로 되는 것은 아니다. 전략이 필요하다. 가령 어떻게 시간을 쓰고, 전략을 세우고 계획을 짜서 어떻게 공부할 것인지에 따라서 당연히 성적은 달라진다.
세 번째는 학습법이다. 어떤 방법으로 공부하는가에 따라 같은 시간, 같은 계획을 세워 공부를 해도 성과가 다르게 나온다. 학습법은 무시 할 수 없다. 마지막으로 자기평가능력이다.
차 원장은 "자녀가 공부를 어떻게 하고 있는지, 부족한 점이 무엇이고 우수한 점이 따로 있는지를 파악해서, 스스로를 계속 평가하면서 역량을 업그레이드를 해나갈 때, 성적 향상결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라고 말했다.
< 에듀플렉스의 ''역전의 공식''이란
에듀플렉스 연수동춘센터에서는 겨울방학 학생들의 근본적인 학습 체질 개선을 위한 역전의 공식 프로그램을 내놓았다. 역전의 공식은 개인별 맞춤전략을 설정해 국어학습 역량강화 →영어학습 역량강화 → 수학학습 역량강화 → 기초학습 역량강화 → 학습의지 역량강화를 종합적으로 향상하도록 만든 프로그램이다.
역전의 공식 프로그램은 개인별 맞춤전략에 따라 주요 과목별 프로그램 제공 외에도 학생의 학습목표를 구체적으로 정하고 점검한다. 과정은 중등이 8주 코스, 고등이 6주 코스이다.
차 원장은 "역전의 공식 프로그램은 각 부분의 역량 강화에서 종합적인 학습능력과 의지를 높이도록 한 구성이 특징이죠. 결과적으로 기초 학습 역량 강화 프로그램을 통해 자녀들이 학습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론을 가지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Tip 부모가 알아야할 자녀 학습지도 요령
○ 큰 사고는 안쳐도 물 새듯 표 안 나게 노는 경우 - 한 번도 성적향상의 꿀맛을 못 본 중위권 대부분의 경우다. 따라서 평소 공부 외에 잡다한 놀이와 시간 때우기로 일관한다. 기본 학습량을 채우는 인내 트레이닝 프로그램이 필요하다.
○공부는 엉덩이로 한다는데 - 책상에만 앉으면 졸리고 자꾸 딴 생각이 나는 자녀의 경우,
원인에 대한 해결이 없이 무조건 앉아있는 학습은 오히려 학습의욕을 저하의 주범, 자신이 직접 실천 가능한 목표를 정해본다.
○ 학습 집중력과 충동 조절 능력 우선 - 공부 외 다른 것이 관심사고, 공부에 대한 기본 습관 자체가 되어 있지 않은 경우가 대부분인 중하위권 학생들이다. 목표잡기와 학습습관이 동시에 필요하다.
○ 책 읽어라, 아니면 신문이라도 - 사설이나 논설문 같은 글을 읽기가 어려운 학생한테 무조건 강요하는 것 또한 학습을 저해하는 요인이다. 문장 독해의 기본이 필요하다. 문장 이해력을 높이는 것이 우선순위이다.
○ 서술형은 물론 주관식은 손도 못 댄다 - 수학의 문장제 문제나 응용문제는 아예 풀 수가 없는 경우는 수학의 공식이나 개념 학습이 제대로 되어 있지 않기 때문이다. 개념 트레이닝 프로그램이 필요하다.
(812 - 0906 )
김정미 리포터 jacall3@hanmail.net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