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성비염과 축농증을 이겨내는 8가지 법칙을 소개하자면, 축농증이나 알레르기성비염, 만성비염, 또는 천식을 가진 아이들 모두에게 다음의 팁들이 많은 도움이 되며, 삶의 질을 훨씬 개선시켜줄 수 있다.
1. 첫째로, 습도조절이 무엇보다 가장 중요하다. 특히 코점막을 덮고 있는 가느다란 털 모양의 ‘섬모’가 이런 기능을 담당한다. 이렇게 중요한 섬모를 건강하게 하려면, 수면 중에는 가습기를 사용하고, 경우에 따라 식염수 등을 사용하여 비강과 부비동을 세척하며, 항상 코 안과 부비동이 촉촉한 상태를 유지할 수 있도록 식염수 등을 담은 작은 스프레이를 수시로 사용한다. 코점막 재생 치료는 바로 점막과 섬모를 재생시켜, 그 기능을 활성화시키는 치료이다.
*코막힘과 비염에 좋은 고장액 식염수 만들기
물 1리터, 소금 2~3 티스푼, 베이킹소다 1티스푼을 잘 섞어서 용해되도록 전자레인지로 잠시 돌린 후, 냉장고 등으로 차갑게 식힌다. (절대 뜨겁게 사용하지 않아야 한다.)
2. 항생제 사용을 피한다. 항생제를 남용하여 우리 몸의 좋은 박테리아가 사멸되면, 항생제에 반응하지 않는 나쁜 박테리아나 곰팡이가 오히려 코 안에 과성장 된다.
3. 잘 먹고, 잘 잔다. 축농증과 진균성 부비동염, 비염의 핵심 원인은 면역력 약화이다. 면역강화 효능이 있는 한약을 체질에 맞게 복용하는 것은 매우 도움이 된다.
4. 일시적 증상완화 목적의 알레르기치료제를 삼간다. 이런 약물을 자주 사용하면 코점막이 두꺼워져서 코점막 섬모의 운동과 비강 내 자정기능을 떨어뜨릴 수 있는데, 이는 코 건강에 매우 해롭다.
5. 비염/축농증으로 인한 두통, 안면통 등의 통증에는 침 치료가 효과적이다. 특히 ‘합곡혈’(손등 쪽의 엄지와 검지 사이의 살이 많은 부분)을 엄지손가락으로 꾹 눌러 10~15초 정도 마사지를 해주면, 두통, 안면통 등에 매우 좋다. (단, 임산부에게 합곡혈의 자극은 자궁을 급격히 수축시킬 수 있으므로 삼간다.)
6. 공기정화. 우선, 집 안의 공기필터들을 바로 교체한다. 필터를 매달 점검하고, 최소한 일 년에 한번은 교체해야 한다.
7. 꾸준한 침 치료와 매운 음식(고추, 고춧가루 등)을 자주 섭취한다.
8. 낮에 몸을 움직이는 활동을 늘린다. 비염, 축농증에 도움을 주는 요가자세를 익히는 것도 좋다.
이상의 원칙들은 지키고 행하기 전혀 어렵지 않으면서도, 아이들의 삶의 질을 매우 향상시켜 줄 수 있다.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