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의 발달로 인간의 많은 일들을 기계나 컴퓨터가 대신 처리해주면서 움직임이 부족한 현대인들은 따로 시간을 내어 운동하지 않으면 운동량이 현저히 부족하다. 허리 통증이나 어깨 결림, 다리 저림 등의 증상을 예전에는 중?장년층이 호소했지만 요즘은 오랜 시간 바르지 못한 자세로 공부하는 청소년들이나 컴퓨터 앞에서 거의 모든 일을 처리하는 젊은 직장인들도 이와 같은 증세를 호소하는 경우가 많다.
서초구 잠원동(반포쇼핑상가)에 있는 척추진단교정전문 수생한의원의 양상은 원장을 만나 ‘척추진단교정요법’에 대한 자세한 내용을 들어봤다.
척추진단교정요법이란?
척추가 옆으로 굽는 증상인 척추측만증은 처음에는 통증이 없이 서서히 진행되는 경우가 많아 시간이 경과하면 장기 압박을 비롯해 여러 가지 장애를 일으킨다. 척추진단교정요법은 온몸의 질병을 유발하는 원인이라 할 수 있는 비뚤어진 척추를 바로잡아 통증의 원인을 제거하고 인체의 평형을 조절하여 급성, 만성 질환들을 다스리는 치료법이다.
비뚤어진 뼈를 밀고 당겨서 바르게 맞추는 치료법인 ‘추나요법’과 기본적인 원리는 같지만, 교정방법상 척추를 비뚤어지게 하는 원인인 골반에 중심을 두고 치료를 시작한다는 점이 다르다. 양상은 원장은 “척추는 골반이라는 주춧돌 위의 기둥이므로 골반이 비뚤어지거나 위로 올라가 척추를 압박하면 척추가 줄어들고 휘게 되어 경추, 요추, 흉추에 모두 영향을 끼친다. 경추가 굽으면 어깨가 아프고, 요추가 굽으면 다리 통증과 함께 비뇨기나 생식기의 질환이 생긴다. 또한 흉추가 굽으면 각종 장기의 질환이 생긴다. 따라서 주춧돌이 되는 골반부터 바로잡아야 한다”고 말한다.
즉, 척추진단교정요법은 골반을 먼저 아래로 내려 바로잡아 척추가 제자리를 잡을 수 있는 공간을 확보한 후 비뚤어진 뼈를 교정봉으로 쳐서 제자리로 찾아 들어가도록 교정하는 방법이다. 척추교정요법으로 골반, 요추, 흉추, 경추 교정을 통해 척추측만증, 디스크, 하지통, 견비통 등의 치료를 효과적으로 할 수 있다.
또한 늘어난 인대를 수축시키고 약해진 뼈와 근육을 강화시키기 위해 한약을 복용하는 약물요법과 침 시술로 기와 혈을 잘 소통시키는 침구요법을 함께 병행하면 치료율을 높이고 재발률을 낮출 수 있다.
인체공학적 연구를 통해 치료기기 개발
골반과 척추를 교정하여 난치병과 만성질병까지 치료하는 척추진단교정요법의 지속적 연구를 위해 지난해 10월 척추진단교정학회가 창립됐다. 학회는 척추교정관련 주제로 다양한 학술세미나를 개최하고 있으며, 척추진단 및 교정치료에 대한 객관성과 과학성을 높이기 위해 고려대학교 ERC(Engineering Research Center)와 공동연구로 인체공학적인 임상실험을 통해 치료기기와 진단기기를 개발하고 있다.
골반과 척추교정 조기 치료가 중요
골반변형은 골반근육이 약해져 골반이 틀어진 상태를 말한다. 골반변형이 오면 전체적인 자세가 불안정하고 몸의 균형이 무너져 척추질환으로 발전한다. 골반이 변형되면 다리길이의 차이와 함께 어깨와 허리, 엉덩이의 통증 등이 발생하면서 만성피로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양 어깨 높이나 허리 높이가 차이가 나거나 누운 자세에서 다리 길이 차이가 나는 경우, 짝 다리로 서 있는 습관이 있거나 한쪽 바지 끝이 유난히 많이 닳는 경우 골반변형을 의심해 보고 교정치료를 받는 것이 좋다.
척추측만증의 경우 선천적인 경우도 많지만 잘못된 자세, 무거운 가방을 한쪽 어깨로만 메는 경우, 몸에 맞지 않는 책걸상 등이 원인이 되기도 한다. 대부분 사춘기가 시작되기 전에 시작되어 성장하는 동안 계속 진행돼 집중적으로 나빠지므로 조기에 교정 치료하는 것이 중요하다.
척추 측만증으로 인해서 일자목, 자라목, 골반의 뒤틀림 등의 증상이 발현되며 척추의 경직으로 척추 주변 근육에 통증을 유발한다. 또한 한창 외모에 신경 쓰는 청소년의 경우 외관상의 비대칭으로 인해서 스트레스와 우울증을 앓을 수도 있고 뇌혈류가 나빠져 학습장애를 유발한다. 복강 역시 좁아지거나 휘면서 소화장애, 두통, 흉통의 질환을 야기한다.
병은 진단이 빠를수록 치료도 쉬워지는 법, 허리가 자주 삐끗하며 자고 일어날 때 목이 뻣뻣한 경우, 가슴이 답답하거나 배가 아프고 한숨을 자주 쉬는 경우, 목과 어깨를 비틀며 똑똑 소리를 내는 습관이 있거나 등과 어깨가 뭉쳐 있는 증세 등이 있다면 정확한 진단을 통해 교정치료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문의 : (02)594-3211
홈페이지 : www.경희수생한의원.kr
이선이 리포터 sunnyyee@dreamwiz.com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