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공을 줄이는 확실한 방법이 있나요?”
누가 이렇게 여쭈어 본다면 저는 ‘아니오’ 라고 말합니다.
실력이 있는 피부과 전문의 선생님들이 모공 치료라고 하지 않고 모공 관리라고 말하는 이유도 완벽하게 좋아지는 방법이 아직까지 없기 때문입니다.
모공 치료에는 여러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치료를 통해 많은 호전을 보이지만 아직까지 완벽한 방법은 없습니다. 왜냐하면 오랫동안 피지 분비가 계속 되면서 오랜 기간에 걸쳐서 서서히 피부의 탄력이 떨어져서 모공이 늘어났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치료하러 오신 분들의 상당수가 피지 분비가 지속적으로 진행되고 있기 때문입니다.
재미있는 것은 모공의 타입에 따라 치료 효과가 다르다는 것입니다.
치료의 선택은 원인에 따라 그에 적합한 방법을 사용합니다. 피부의 탄력을 증가시키는 방법에는 표피의 탄력을 증가시키는 방법과 진피의 탄력을 증가시키는 방법이 있습니다.
표피의 탄력을 증가시키는 방법이 박피인데 여기에는 다양한 박피술이 있습니다. 그러나 잘못 선택하면 오히려 모공이 넓게 보일 수 있습니다. 표피의 탄력을 증가시키는 방법은 전반적으로 효과가 빨리 나타나는데 반해 지속 기간이 길지 않기 때문에 1~2주 간격으로 최소 2~3개월 이상 반복치료를 해야 합니다.
일부에선 모공이 늘어난 상태에서 모공의 입구에 각질이 끼게 되면 끝이 까맣게 되어서 보기에 더 눈에 띌 뿐 아니라 모공을 더 늘리는 원인이 되므로 각질을 벗겨주는 치료를 같이 해 주어야 합니다. 이때 피지와 분비물을 없애는 시술을 하면 됩니다.
모공이 심한 경우는 위 방법으로는 만족하기 힘듭니다. 진피 부분의 탄력성을 증가시키는 고주파 치료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치료는 피부 깊은 곳의 섬유모세포를 자극하여 모낭 주위의 콜라겐 생성을 유도하여 모공을 축소시키는 방법입니다.
또한 여러 가지 프락셔널 레이저를 사용할 수 있으나 잘못 선택하는 경우는 오히려 치료 후가 더 나쁜 결과를 보이는 경우가 있습니다.
무엇보다 예방이 중요합니다. 특히 여드름이 심한 분들은 나중에 넓어지는 모공에 대해 생각해보셔야 합니다.
강윤철피부과의원 강윤철 원장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