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춘의 심볼인 여드름은 주로 사춘기부터 나타나기 시작하여 이 중 80%는 20대 중반에서야 없어지고 때때로 3~40세 이후까지 지속되기도 합니다.
여드름 발생의 정확한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지만 유전적인 요인, 남성 호르몬의 과잉으로 인한 피지 분비의 증가, 모낭 상피의 이상각화증으로 인한 모낭의 막힘, 또는 여드름균의 증식에 의한 염증 반응 등이 원인으로 꼽힙니다.
여드름의 증상은 면포(모낭 속에 고인 딱딱해진 피지덩어리)입니다. 면포가 오래 되면 주위에 염증이 생기는데 염증 정도에 따라 구진성여드름, 화농성여드름, 결절, 낭종 등의 형태로 진행하는데 여드름은 이것들이 섞여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여드름 치료는 크게 약물 치료, 외과적 치료, 레이저 치료로 나뉩니다. 약물 치료로는 여드름균을 살균하고 염증을 줄여주는 역할을 하는 항생제와 비타민 A유도체인 레티노이드를 사용해 치료합니다. 레티노이드는 피지 조절제로 알려져 있으나 이상각화, 염증 반응, 세균 증식 등의 여드름 발생 경로를 차단하는데도 도움을 줍니다. 단 이 약물은 피부건조증이 심해질 수 있고, 태아 기형을 유발하므로 약물복용 한 달 전후로 피임이 필요합니다.
외과적 치료로는 여드름 부위에 대한 주사 치료, 압출 치료, 화학박피술 등이 있습니다.
크게 곪는 여드름에 대한 주사 치료는 여드름이 빨리 없어지도록 하여 흉터 발생을 줄여줍니다. 또 여드름을 무리하게 짜면 염증이 더 크게 생겨 흉터가 남을 수 있는데, 병원에서 시행하는 압출 치료는 모공을 넓히고 소독된 특수한 기구로 여드름을 짜게 되므로 이런 부작용이 생기지 않습니다. 여드름이 넓은 부위에 퍼져 있는 경우는 화학박피술로 각질을 벗겨 모공을 열어주면 염증이 가라앉고 바르는 약의 흡수를 높여주기도 합니다.
최근 주목받고 있는 PDT 치료는 빛에 반응하는 물질인 광과민제를 피부에 바르고 특정 파장의 레이저나 빛을 쏘여 광과민제를 활성화시켜 여드름 균을 파괴하고 피부 표면의 각질층을 탈락시켜 각질을 제거하는 치료법으로 특히 화농성 여드름에 효과적입니다. 또한 여드름 흉터 발생 시 프락셔날 레이저, PRP나 줄기세포를 이용한 스템프 치료, 크로스 요법 등 다양한 치료가 있습니다.
여드름은 꾸준한 관리와 생활개선이 중요한데요. 스트레스나 과로, 흡연 및 음주를 삼가하고 너무 강하고 잦은 세안은 오히려 피부에 자극이 되므로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화장을 하는 시간을 줄이고 깨끗하게 지우는 것도 중요합니다.
앨리스의원 김소영 원장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