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과의사인 저 또한 임플란트를 시술하는 치과의사 중의 한 사람이지만, 자연치아를 절대 따라올 수 없는 임플란트는 어디까지나 마지막 치료 선택이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임플란트가 구강보건혁명에 기여를 한 거는 사실이지만 자연치아 만큼 우수하지는 않다.
임플란트는 치아가 완전히 상실됐을 때 가장 효과적적인 치료법이지만 치아가 조금 불편하거나 치료 과정이 고통스럽다고 자연 치아를 빨리 포기한다면 그것은 마치 관절이 조금 불편하다고 인공관절로 바꿔 넣는 것처럼 어리석은 일일 것이다.
치아의 윗부분이 썩거나 부러졌더라도 뿌리가 남아 있다면 뽑지 않고 최대한 활용하는 것이 낫다.
임플란트의 대중화와 더불어 반드시 자연치아를 살려 사용하겠다는 치과의사와 환자의 의지가 많이 감소하고 있는 추세이다.
실제 미국에서는 연간 4천만 개의 치아를 불필요하게 뽑고 있었다는 통계가 있다.
우리나라도 정확한 통계는 없지만 미국보다 더한 현실일 수도 있다. 더군다나 미국에 비해 30~50배 저렴한 가격으로 신경 치료비와 잇몸 치료비가 책정된 현실에서, 그 가격으로는 병원의 최신식 치료를 감당하기에는 턱없이 부족하기 때문에 어쩌면 미국보다 더 안 좋은 상황일 수도 있다.
환자분들이 조금만 더 생각해서 치과의사와 상의한 후 발치를 신중하게 결정한다면 치아 건강 면으로나 경제적인 면으로나 더 큰 이익을 볼 수 있다.
다음은 2006년에 발족된 ‘자연 치아 살리기’ 운동본부에서 발췌한 내용이다.
● 자연 치아가 임플란트 보다 좋은 10가지 이유
1. 자연 치아에만 치주인대가 있어 쿠션 기능이 있다.
2. 여러 모양의 치아가 충격을 분산하여 저작압에 더 잘 견딜 수 있다.
3. 치아 관리가 편하다.
4. 턱뼈와 얼굴 형태를 유지해 준다.
5. 치매를 예방하고 소화를 촉진한다.
6. 자연치아를 살리는 성공률이 임플란트 성공률보다 높다.
7. 치료비가 싸다.
8. 임플란트 시술이 더 고통스러울 수 있다.
9. 자연치아 치료가 실패해도 임플란트를 할 수 있다.
10. 자연치아 색깔이 더 자연스럽다.
엔치과 정은선 원장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