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로 인해 자연스럽게 이루어지는 구강 호흡 외에 실제 호흡을 담당하는 “코의 문제로 인해 생긴 구강호흡”의 경우, 필연적인 문제점을 양산합니다.
구강호흡은 인상(사람의 이미지)을 바꿔요
얼굴은 그 사람의 이미지를 결정하는 가장 대표적인 외형입니다. 그렇다면 구강호흡으로 인해 입을 벌리는 것이 습관화 되었다면 어떻게 될까요? 일단 입을 벌리고 있는 모습은 미관상 좋지 않습니다. 궁금하다면, 지금 당장 거울을 들고 입을 다물고 있을 때의 모습과 벌리고 있을 때의 모습을 확인해보세요. 어딘지 모르게 단정하지 못하고 산만해보임을 느낄 것입니다. 또한 실제 이런 인상은 다른 이들에게도 그대로 비춰지며 그 사람의 이미지를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치아 교정이나 성형 수술 이전에 구강호흡을 체크하세요
미용상의 이유로 인한 치아 교정이나 성형 수술은 현대 사회에서 이미 보편적으로 이루어지는 부분이지만 아무리 타고난 외모가 출중하다 하더라도 오랜기간 동안의 잘못된 습관으로 인해 미모가 빛을 잃을 수도 있습니다. 실제 구강호흡으로 인해 입을 벌린 상태가 오랫동안 습관화되면 얼굴 전체 근육과 치열에도 변화를 가져오게 되고 이로 인해 전체적인 인상이 바뀔 수 있습니다.
내 아이 얼굴 구강호흡이 좌우해요
특히 성장기 어린이의 경우, 알레르기 비염 및 편도와 아데노이드 비후로 인한 구강호흡이 습관이 될 경우 아데노이드 형의 얼굴로 변형될 수 있습니다. 아데노이드 형의 얼굴이란 전방 안면의 길이(인중부분)가 길어지고 하악(아래턱뼈)이 후방으로 치우치는 것이 특징이며 치아와 구강 안면 연조직이 정상적인 평형상태를 유지하지 못하게 되어 상악(위턱뼈)이 돌출되고 잇몸이 드러나는 등의 얼굴형을 말합니다. 또한 상악과 하악의 균형이 맞지 않음으로 인해 치아의 부정교합이 생기고 잘 씹히지 않는 등의 문제점을 양산하는데, 실제 이에 대한 치료는 치아 교정이나 수술적인 요법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구강호흡이 인체에 미치는 문제점
- 구강호흡은 인상(사람의 이미지)를 바꾼다.
- 구강호흡은 구강건조증, 구내염, 구취(입냄새)의 원인이 된다.
- 구강호흡은 눈 밑 피부의 혈액순환 저하, 즉 다크서클을 유발한다.
- 구강호흡은 각종 면역 질환, 난치병의 원인이 된다.
- 구강호흡은 코골이, 수면 중 무호흡증을 유발하며, 이는 다른 심각한 질환을 유발한다.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