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1년 드라마 ‘호텔리어’가 반영된 이후로 호텔에서 근무하며 고객에게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직종인 호텔리어에 대한 국민적인 관심이 집중됐다. 특히 직업으로서의 매력 때문에 호텔리어를 꿈꾸는 학생들이 국내외 호텔학교나 호텔경영학과로 눈을 돌리기 시작했다.
호텔리어가 되려면 꼭 호텔학교를 나와야 하는 것은 아니지만 갈수록 전문화되는 추세에서 전문교육이 필수불가결하다. 보통 호텔학교하면 실무교육으로 유명한 스위스호텔학교를 떠올리게 된다. 스위스 호텔하교는 호텔 실무교육의 모체로서 호텔교육의 고유명사처럼 인식되고 있다.
최근에는 호주에서 스위스의 노하우를 이어받아 제2의 스위스 호텔학교를 운영하며 전통을 계승하고 있다. 남부 호주의 수도인 아델레이드에 있는 호텔경영대학 ICHM(International College of Hotel Management)는 정통 스위스호텔학교의 명맥을 이어가면서 스위스 호텔 협회(SHA) 인증 디플로마(졸업증서)를 수여하는 호주의 대표적인 호텔학교다.
정통 스위스식 호텔경영 커리큘럼
1882년 스위스 호텔산업의 공식기구인 스위스호텔협회(SHA)가 설립되고 1983년 SHA는 에꼴드호텔리어드로잔(EHL)을 만들었는데 이 학교는 현대적인 스위스 호텔학교의 효시다. 이로부터 100년 후인 1992년 스위스호텔협회는 남호주정부와 함께 호텔학교 설립을 계획하고 르꼬르동블루와 남호주대학이 공동으로 ICHM을 만들었다. ICHM은 정통 스위스 호텔학교의 명맥을 잇고 SHA 인증디플로마를 제공하는 스위스 밖의 유일한 학교로 출발하게 되었다.
ICHM에서 3년간 공부를 마치면 스위스호텔협회 디플로마를 수여받을 수 있으며 우리나라를 비롯해 스위스 영국 프랑스 홍콩 등 세계적으로 공인 받을 수 있다. 특히 이 학교는 1학기에는 캠퍼스에서 수업을 하며 2학기에는 호텔에서 인턴쉽을 하는 시스템으로 졸업 전 3학기 동안 호텔경력을 쌓을 수 있는 것이 큰 장점이다. ICHM 한국마케팅 유학채널 권상오 부장은 “사회경험이 부족한 학생들이 보다 많은 현장 경험을 쌓을 수 있어 향후 취업할 때 유리한 점이 많다”고 설명한다.
최근 호주가 호텔공부의 적임지로 각광받는 이유에 대해 권부장은 “불어나 독어를 사용하는 스위스와 달리 영어로 공부하고 인턴쉽도 할 수 있어 훨씬 수월한 점이 있고 스위스에 비해 인턴쉽의 기회가 많아 도움이 많이 된다”고 강조한다.
실습으로 실무경험 쌓아
ICHM에서 졸업하기 위해서는 최소 1400시간의 호텔실습을 마쳐야한다. 호텔학교 중에서 학생에게 실습기회를 가장 많이 제공하는 것으로 유명하다. 실습은 학교 측에서 유명호텔에 의뢰해 기회를 마련한다.
학년별 학사과정과 실습일정은 다음과 같다. 1학년 1학기에는 식음료 와 프론트 객실관리 등 실무진이 필요한 기술과 직무향상에 중점을 둔다. 2학기는 식음료 분야의 호텔실습이 있다. 2학년 1학기는 중간관리자 수준에서 능력과 지식을 향상 시킬 수 있는 과정을 배우며 2학기는 객실관리 분야를 실습한다. 3학년은 디플로마의 마지막 학기로 학생들은 국제적인 호텔 업종에서 상급관리자 직급을 수행하는데 필요한 지식을 습득하는 과정이다. 2학기에는 프론트 호텔실습이 있다. 4학년(약 6개월)은 학사학위과정으로 호텔경영에 대한 다양한 이론을 공부한다.
교육여건 좋고 현대식 교육시설 갖춰
ICHM가 있는 아멜레이드는 호주 최대 와인 생산지인 바로사벨리 근교로 축제와 교육의 도시다. 인구에 비해 레스토랑의 숫자가 많고 요식 서비스업이 발달했다. 그래서 호텔경영을 공부하는 학생에게는 더할 나위 없이 좋은 곳으로 2만명 이상의 유학생이 공부하고 있는 도시다. 호주의 대표도시인 시드니나 멜버른에 버금하게 교육이나 복지가 잘 되어있는 반면에 정착비나 생활비가 상대적으로 저렴해 이민지역으로도 선호하는 곳이다.
매년 2월과 7월 두 차례 신입생을 선발하는 ICHM은 고졸이상의 학력이면 지원할 수 있으며 IELTS가 6.O이상 되어야 합격이 가능하다. 현대식 교육시설을 자랑하는 이 학교는 직영레스토랑 3개, 프론트 실습실, 와인테스팅룸 2개, 포도저장실, 최신 컴퓨터실과 강의실 등을 갖추고 있다. 학비는 1~3학년은 매년 A$24,980이며 4학년은 A$19,030이다.
문의 유학채널(호텔학교 입학센터)
(02)737-4166
이희수 리포터 naheesoo@dreamwiz.com
호텔리어가 되려면~
1.서비스 정신에 대한 기본적인 마인드가 필요하다.
2.경쟁력을 지닌 직무능력을 갖춰야한다.
3.어학실력은 기본이므로 어학능력을 키워야한다.
4.해외문화에 대한 이해와 다양한 경험이 필요하며 실무훈련을 쌓아야한다
5.호텔리어에 대한 이상적인 동경보다는 현실적인 안목이 필요하다.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