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존의 수술보다 아주 작은 약 3mm 이하의 절개 창을 통해서 수정체 앞쪽 낭의 중앙부를 제거합니다.
백내장과 그 주머니를 수력으로 분리한 후, 컴퓨터화 된 기계를 이용하여 아주 작은 기구가 눈 안에서 1초에 4만 번 진동하여 수정체를 아주 작은 가루로 만들어 수정체를 제거합니다. 그런 후 작은 절개창을 통해 접는 인공수정체를 원래 수정체가 있던 부위에 삽입하게 됩니다.
인공수정체는 생체적으로 적합하여 원래의 수정체 역할을 하면서 영구히 그 자리에 있게 됩니다.
초음파 유화술의 장점은 시력의 회복이 빨라서 일상생활로의 복귀도 빠르다는 점입니다. 단 너무 많이 진행된 백내장인 경우에는 초음파 유화술을 시행하기 어려울 수도 있으므로 정기적 검진이 필요합니다.
백내장 수술을 받은 환자 중 20~50% 정도에서 수술 후 수개월 ~ 수년 내에 수정체낭의 혼탁이 발생 할 수 있는데, 이것을 ‘후발백내장’ 이라 합니다.
이는 환자에게 백내장이 다시 생겼다는 의미는 아닙니다. 인공수정체를 고정하기 위해서 제거하지 않고 남겨 놓은 후낭 (수정체 껍질의 뒷부분) 부위인 수정체낭에 혼탁이 발생한 것입니다. 대부분의 후발성 백내장은 레이저 치료로 쉽게 해결이 가능합니다.
백내장은 아직 예방책이 없지만 안과전문의의 정확한 진단과 경과 관찰 및 적절한 시기에 수술을 받는다면 대부분 좋은 시력을 회복할 수 있습니다.
손안과 손재현 원장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