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과에서 보철치료를 해 본 사람들은 본뜨는 과정이 힘들어서 고생해 본 경험이 있을 것이다. 최악의 경우는 새로 만든 보철물이 잘 맞지 않아 결국 여러 번 본뜨기를 해야 하는 번거로움 때문에 스트레스를 호소하는 이들도 상당수 있다.
치과의 디지털 혁명을 주도하고 있는 스마트치과에서는 치아인상장치인 스캐너 ‘i-Tero(아이테로)’를 도입, 인상 과정의 역겨움과 번거로움 때문에 치과 치료를 망설이던 이들에게 새로운 대안이 되고 있다.
치아를 스캔한다?
강남구에 사는 박정자(53세)씨는 최근 스캐너 i-Tero(아이테로)를 이용해 보철치료를 받고 매우 흡족하다고 말한다. 왜냐하면 3개월 전 인상과정에 매스꺼운 증상이 심해서 다시는 인상을 하지 않겠다고 다짐했는데 보철치료를 받은 치아가 잘 맞지 않아 다시 인상을 해야만 하는 상황이 벌어진 것이다. 자식들이 인터넷을 통해 ‘아이테로’라는 신기술을 실현하는 치과를 우연히 발견하고 치과치료를 힘들어하는 어머니에게 권해서 지난 7월 ‘i-Tero(아이테로)’를 통해 치료를 받게 됐다.
“잠깐 입을 벌린 사이 기구가 지나가더니 끝이래요”
인상과정이 너무 편하고, 컴퓨터를 통해 정확하게 제작한 탓인지 이번엔 보철이 잘 맞고 병원 가는 횟수도 줄어들어 대만족이라는 설명이다.
i-Tero(아이테로)는 한 마디로 본뜨지 않고 치아를 스캔하는 기구이다. 카메라가 달려있는 막대모양의 기구가 사진을 찍듯 입안의 이를 스캔하면 디지털 장치를 통해 실시간으로 컴퓨터 화면에 스캔한 사진을 보여준다. 이번에 스마트치과에서 도입한 i-Tero(아이테로)는 미국 케이덴트(Cadent)사의 제품으로 2006년 이후 실제 임상에서 상용되고 있는 디지털 인상장치이며 국내에선 처음으로 도입한 장치이다.
“제가 미국 보스턴에서 일할 때 i-Tero(아이테로)를 이용해서 환자들의 보철치료를 해 본 결과 환자들의 만족도가 훨씬 높았습니다.”
김종엽 원장은 “환자들의 불편을 최소화하고 기존 인상 과정의 문제점을 보완할 수 있는 치과치료의 디지털 혁명이라고 불릴 만큼 혁신적인 장치임”을 강조하며 “인상과정의 부담 때문에 스트레스를 호소하는 환자들을 위해 고가의 장비를 들여오게 됐다”고 도입배경을 설명했다.
간편하고 정확한 i-Tero(아이테로)
i-Tero(아이테로)의 특징은 스캔 전에 반사방지제 가루를 뿌리는 다른 시스템들과 달리 가루를 뿌리지 않는 유일한 구강 스캔 시스템이며 특정 재료만을 사용할 수 있는 기존 시스템과 달리 모든 종류의 재료사용이 가능하다는 것도 큰 장점이다. 특히 기존 보철물을 만드는 과정은 번거로운 인상을 뜨고 다시 석고 모형을 만드는 등의 진행과정이 필요하고 그 과정에서 많은 오차를 보이게 된다. 하지만 i-Tero(아이테로)를 이용하면 각 과정의 오차를 대폭 줄이면서 효과적으로 작업이 가능하다.
“인상을 뜨는 것보다 짧은 과정의 스캐닝을 통해 얻어진 자료는 별도의 조작 없이 바로 인터넷망을 통하여 기공작업이 가능한 곳으로 전송되므로 인상을 뜨는 과정뿐 아니라 그 작업방식도 완전히 디지털이라고 말 할 수 있습니다.”
김원장은 i-Tero(아이테로)에 대한 더 많은 정보를 원하는 이라면 “유튜브(www.youtube.com)에 들어가서 i-Tero(아이테로)를 검색 해보라”며 “아이테로 스캐너를 이용했을 때 환자의 편안함과 보철물의 정확도에 대해 말하고 있는 관련 동영상이 즐비하고, 많은 수의 논문이 i-Tero(아이테로)의 정확도를 증명하고 있다”고 덧붙인다.
김종엽 원장(41세)은 미국에서 보스톤대학교 보철과를 수련하고, 국내에서 구강외과를 수련, 임플란트 치료를 할 때 수술의 한계와 보철적 해결법을 동시에 이해하는 이 분야 극소수의 복수 전공 치과의사 중 한명이다. 현재 김 원장은 대한 구강악안면임프란트학회, 대한 컴퓨터수복재건치의학회, 미국미용치과학회 정회원 등으로 활동 중 이다.
위치 압구정역 4번 출구 바로 앞 바디샾 건물(계룡빌딩) 5층
문의 02)3443-2828
김지영 리포터 happykykh@hanmail.net
iTero(아이테로)의 장점
1.지저분하고 번거로운 인상과정이 없다.
2.인상과정 중 매스꺼움이나 역겨움을 걱정할 필요가 없다.
3.화면을 보며 실시간으로 치아 상태를 평가 할 수 있다.
4.재제작 가능성이 줄어 환자의 내원횟수가 줄어든다.
5.다른 구강스캐너와 비교하여 가루를 사용할 필요가 없다.
6.모든 종류의 보철재료 이용이 가능하다.(골드인레이부터, 지르코니아 브릿지까지)
7.개별 환자에게 1회용 슬리브를 이용하여 교차감염 가능성이 없다.
8.기공 작업 중 발생할 수 있는 교차 감염이 예방된다.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