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에는 데이몬브라켓시스템과 같은 자가 결찰용 교정 장치가 보급되면서 치아교정을 더욱 손쉽게 할 수 있게 됐다. 교정치료를 하고 싶지만 아프지 않을까 걱정이 되어 교정치료를 꺼려하는 경우나 치료 기간이 길어 부담스러운 경우 등 교정치료에 대한 부담을 한층 줄일 수 있게 되었다.
치료기간은 환자의 상태에 따라 보통 1년 6개월에서 2년의 기간이 소요되는 것이 일반적이다. 하지만 최근 선진국에 많이 보급되어 있는 데이몬브라켓시스템 등의 장치를 이용하면 1년 6개월 미만의 치료기간으로 충분히 교정이 가능하며 통증 감소 등 이상적인 치료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전통적인 교정치료는 브라켓에 교정용 와이어를 고무링이나 가느다란 와이어로 꽉 묶는 결찰을 통해 치아를 움직였으나 데이몬 브라켓시스템은 치아를 꽉 묶는 대신 정교하게 만들어진 브라켓 자체의 슬라이딩 도어가 문을 닫아 철사를 잡아주게 된다. 이로써 치아를 가지런하게 하기 위해 넣은 와이어가 자유롭게 작용하도록 도와주며 치아에 가해지는 압력이 줄어들고 약한 힘으로 치료를 가능하게 한다. 즉, 기존치료에 사용하던 와이어보다 훨씬 아프지 않은 와이어를 사용할 수 있게 되어 환자들이 느끼는 통증과 스트레스가 크게 감소되었으며 잇몸에 대한 부작용도 거의 없다. 때문에 데이몬브라켓시스템은 음식 저작에 장애가 되거나 학업 등의 활동에 지장을 주지 않아 선진국에서는 성장기의 어린이나 청소년들에게 선호되고 있다.
데이몬브라켓시스템으로 교정을 할 경우 치료기간이 20∼25%(3∼6개월) 단축되는 효과를 볼 수 있다. 기존의 결찰법을 이용시에는 고무링 등이 주차브레이크처럼 와이어를 꽉 잡아주지만 데이몬브라켓시스템은 교정용 와이어가 자유롭게 미끄러질 수 있게 한다. 따라서 치아는 원하는 위치로 더욱 빠르고 쉽게 움직이고, 그 결과 치료기간이 단축된다. 뿐만 아니라 내원 횟수도 줄어든다.
기존의 장치는 일반적으로 4주 간격의 내원을 요하였으나 데이몬브라켓시스템은 약한 힘으로 오랜 기간 작용하는 와이어를 이용함으로써 8∼10주 간격의 내원도 가능하다. 바빠서 자주 내원하기 힘든 환자나 유학생 등도 효과적인 치료를 받을 수 있다. 또한 기존 장치에서는 교정용와이어의 교체시 와이어를 풀고 다시 묶어야했으나 데이몬브라켓시스템은 이런 과정이 생략되어 한 번 내원시 치료에 소요되는 시간도 많이 감소된다.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