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년 동계올림픽에서 금메달을 획득했던 김연아 선수, 그녀의 연기는 모두의 감탄을 자아낼 만큼 환상적이었다. 무엇보다도 연기 내내 보여준 열정적인 몸짓과 다양하고 풍부한 표정 그리고 환한 미소가 특히 인상적이었다. 그녀의 아름다움이 이토록 빛을 발하는 데는 사실 치아교정이 큰 몫을 했다. 대한치과교정학회가 지난해 말 치아교정 환자 1086명을 대상으로 ‘치아교정 치료 효과를 가장 크게 본 인물’을 조사한 결과 김연아가 1위로 뽑히기도 했다. 그녀는 성형이 아닌 치아교정만으로도 믿기 어려울 만큼 예뻐질 수 있다는 것을 확실하게 증명해 보인 셈이다.
신중한 병원선택이 필수
어린이나 청소년들, 대학생들이 긴 여름방학에 들어갔다. 방학이 지나고 나면 몇몇 친구들의 어딘지 모르게 달라진(?) 모습이 눈에 띄게 마련이다. 때문에 여름방학이 시작되면 치아교정에 대한 문의가 늘어나고 있다. 특히 최근에는 취업에 대한 불안 심리와 더불어 기업들의 면접강화로 좋은 인상을 갖고 싶어 하는 젊은이들이 병원을 많이 찾는 추세다. 하지만 교정치료는 짧지 않은 기간과 많은 비용을 투자해야 하는 만큼 병원선택이 매우 중요하다.
자신의 부정교합 종류를 제대로 알고 거기에 따른 적절한 시기에 치료를 하는 것이 포인트. 치아에 문제가 있어 교정을 생각한다면 이번 방학을 놓치지 말자. 여고생 이하영(17) 양은 평소에 입을 다물고 있어도 입술이 튀어나와 보인다는 소리를 많이 들었다. 남들은 농담처럼 하는 얘기지만 이 양으로서는 여간 신경 쓰이는 게 아니었다. 고민 끝에 방학기간을 이용해 치아교정을 하기로 결심하고 병원 문을 두드리게 된 것.
그녀는 “공부하는 데에도 시간이 부족하지만 어차피 해야 될 상황이라면 빨리 하고 싶다”고 털어놓았다. 이처럼 치아교정을 위해 내원한 경우, 얼굴 및 치아에 대해서 대략적인 상담을 받게 되고, 교정치료의 필요성이 있다고 판단되면 안면사진, 구강 내 사진, 치열모형을 위한 여러 가지 검사를 하게 된다. 치아교정을 하게 되면 교정 장치는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는데 어떤 장치를 선택하느냐에 따라 통증과 비용, 기간이 달라지기 때문이다.
교정기간 단축시킨 ‘자가결찰 교정 장치’
도곡동 바른해 치과 이은희 원장은 “최근 많은 관심을 끌고 있는 ‘자가결찰 교정 장치(Self Ligation Bracket)’는 치아교정 중 통증을 줄이고 교정시간도 단축하는 등 치아교정을 할 때 불편함을 초래했던 여러 가지 단점들을 보완한 것”이라며 “결찰철사가 없기 때문에 입안과 혀를 찌르는 일이 없어 통증이 적고 치료시간도 절감된다”고 말했다. 이는 브라켓과 와이어 간에 마찰이 적어 초기 통증을 줄이고 치아배열이 빨리 이뤄져 교정기간을 단축할 수 있다는 것이다.
또 교정치료 기간 중 내원간격이 6~8주로 자주 병원에 와야 하는 번거로움이 없어 시간에 쫓기는 학생들과 바쁜 직장인들, 군인들에게 더욱 적합하다고. 일반적으로 전체교정을 할 때 눈에 가장 많이 띄는 앞니는 심미적인 ‘세라믹 교정 장치’를 이용하고, 양 송곳니 뒤쪽부터는 기능이 강조된 ‘자가결찰 교정 장치’를 이용한다. 이럴 경우 아름다움과 기능성이라는 일석이조의 결실을 얻을 수 있다. 앞니는 송곳니에서 송곳니 사이에 있는 치아로 치아와 똑같은 도자기 색깔로 장치를 붙이는 세라믹 교정 장치를 부착한다.
이 원장은 “세라믹은 금속장치에 비해 노출이 적고 심미적으로 우수해 가장 많이 사용하며, 효과와 기능 면에서도 금속장치에 뒤지지 않는다”고 설명했다. 반면 뒤쪽 장치에 붙이는 ‘자가결찰 교정 장치’는 치료기간을 많이 단축시키는 장점이 있지만 세라믹장치와 비교하면 미관상으론 좀 덜하다는 지적이다. 또 어금니의 맞물림은 좋은데 앞니가 날개처럼 휘어져 고민인 경우에는 교정 장치를 이용해 앞니부분만 교정을 하기도 한다. 이런 경우엔 송곳니부터 송곳니까지의 6개 앞니부분 안쪽에 장치를 붙이기 때문에 외관상 아무런 문제가 없다고. 이 원장은 “치료기간이 짧아 아이 때문에 상담하러 온 부모들이 본인들의 앞니를 교정하는 사례가 종종 있다”면서 “치아교정은 치열을 고르게 배열하고 씹는 기능을 좋게 할뿐 아니라 자연스러운 얼굴선을 갖게 하여 긍정적이고 밝은 얼굴을 만들어준다”고 강조했다.
도움말 : 바른해 치과 이은희 원장
김선미 리포터 srakim2002@hanmail.net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