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형학원들 틈에서 소규모 공부방이 틈새시장으로 자리 잡았다. 창업은 특히 고학력 주부들로부터 큰 관심을 받고 있다. 자녀를 교육한 경험을 바탕으로 공부방을 운영할 수 있고, 소자본 창업으로 자녀교육을 챙기면서 수입도 올릴 수 있기 때문. 교육전문기업 푸르넷 공부방은 초기 투자비용이 적게 들 뿐 아니라 높은 교육효과와 사업성과도 내고 있어 특히 가정주부들에게 창업하기 좋은 아이템으로 급부상하고 있다. 푸르넷 공부방 강동지점의 강영례 지점장에게 공부방 사업의 비전과 창업으로 성공할 수 있는 노하우를 대해 들어봤다.
학원·과외 장점만 모아 가르쳐 인기
주부들이 공부방을 찾는 이유는 학원보다 세심한 관리가 가능하고 학원 못지않은 교육효과를 본 주변인들이 많기 때문이다. 주부 조윤정(39·길동) 씨는 “초등학교 3학년인 아들이 산만한 편이라 지난 가을 학원을 그만두고 동네의 ‘푸르넷 공부방’에 등록했다”며 “맞춤식 문제집과 공부방 교사의 꼼꼼한 지도 덕분에 중위권이던 아이의 수학, 국어 성적이 상위권으로 올랐다”고 말했다. 하지만 가장 마음에 든 부분은 공부방 교사가 주부였다는 점이다. 아이를 키워 본 엄마여서 그런지 아이의 눈높이에 맞춰 지도하며, 열정적으로 가르치는 면이 무엇보다 믿음직스러웠다고 귀띔했다.
강영례 지점장은 “학원과 과외, 학습지의 장점만을 모아놓은 학습형태인 공부방은 경기침체로 사교육비 부담이 가중되는 요즘 저렴한 비용으로 높은 학습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는 점에서 학생과 학부모들로부터 인기가 높다”고 말했다. 이밖에 대부분 같은 아파트 단지 안 등 집에서 가까운 곳에 위치하고 있기 때문에 이동거리가 짧고 안전하다는 점도 인기에 한몫하고 있다.
푸르넷 공부방은 이런 장점들에 더하여 학교 진도에 따라 전 과목을 집중지도 및 맞춤지도를 할뿐만 아니라 온라인, 오프라인, 공부방이 결합된 통합시스템을 갖추고 있어 학습효과를 배가시키는데 효과적이다. 또한 심리진단프로그램인 3Q시스템으로 아이의 인성, 지능, 감성 테스트를 통해 진로 적성까지 파악할 수 있는 것도 차별화되는 점이다. 강지점장은 “전 과목을 가르치며 독서논술, 한자, 영어 등 별도의 프로그램도 있다. 또한 서술ㆍ논술형 예시문항을 수록한 학력평가문제집과 수학경시대회 예상문제 등도 제공돼 학업성취도평가 등의 시험도 대비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고 강조했다.
가맹비·보증금 없어 소자본으로 창업가능
푸르넷 공부방은 단계별ㆍ수준별 맞춤 학습을 제공하는 고효율 학습시스템으로, 자택에서 특별한 기술 없이 소규모 자본으로 시작할 수 있는 창업아이템이다. 때문에 소자본 창업을 갈망하는 주부들에게 특히 안성맞춤이다. 강지점장은 “가맹비ㆍ보증금 등이 들지 않아 초기자본 부담이 적으며, 재택근무로 월평균 200만 원대 이상의 수입을 낼 수 있는 수익구조를 가지고 있다”면서 “이밖에 초도교재와 필요한 물품을 지원받을 수 있는 한편, 교사 연수비용을 따로 받지 않고 우수교사의 경우 1년에 한 번 무료 해외연수 기회를 제공하는 등의 다양한 혜택도 있다”고 밝혔다.
본사에서 제공하는 혜택은 푸르넷 공부방만의 고효율 학습시스템과 최적화로 조합돼 교육적 성과와 사업적 성과를 동시에 거둘 수 있게 해준다. 공부방은 엄마들의 입소문으로 효과를 보는 것이 대부분이어서 탄탄한 교육시스템을 기반으로 성공적인 공부방 창업을 가능하게 해주기 때문이다. 강지점장은 “주 5일 오후 1시~6시까지 수업이 진행되기 때문에 특히 주부가 육아와 가사일을 병행하면서 자신의 특성을 살리기에 제격”이라며 “푸르넷 공부방의 브랜드 효과가 보다 손쉬운 주부창업을 가능하게 해 준다”고 말했다.
풍부한 정보·운영노하우 지원받을 수 있어 수월
창업비용 관련 경제적 혜택 외에 본사의 다양한 업무와 노하우를 지원받을 수 있는 것도 장점이다. 우선 전공과 상관없이 질 높은 수업진행이 가능하도록 교사용 지도와 교과목 지도 관련 자료를 공유한다. 또한 본사, 지사, 기존 교사들과의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교육과 운영노하우도 전수받을 수 있다. 강지점장은 “주 5일 영어만 가르치는 영어전문교사일 경우 지역 공부방과 연계가 가능하도록 위치를 고려하는 등 다각도로 지원해준다”고 말했다.
이밖에 회원모집이 되도록 영업팀들이 따로 영업력을 발휘하는 한편, 우수교사 확보를 위한 본사 차원의 지속적인 지원도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문의 푸르넷 공부방 강동지점 (02)477-5624
윤영선 리포터 baass31@naver.com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