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환경제품 판매하는 곳으로 잘 알려진 ‘아이쿱(iCOOP)’울산소비자생활협동조합(이하 생협)이 윤리적인 소비를 원하는 조합원들의 성원에 힘입어 날로 매장수가 늘고 있다는 소문이다.
조합원들의 출자금과 차입금, 조합의 출자금 등으로 만들어진 생협의 인기요인은 확실한 제품만을 구입해 판매한다는 데 있다.
조합원들의 절대적인 지지를 얻고 있는 아이쿱(iCOOP)자연드림 ‘울산생협 상안점’을 찾아 인기요인을 알아본다.
생산자 소비자간 직거래방식 채택
판매되는 물품들은 아이쿱(iCOOP)생협연대의 물품 취급기준에 부합되는 친환경 물품들로 생산자 소비자간 직거래방식으로 유통해 가격이 합리적이다. 합성착색료 합성착향료 합성보존료 등 식품첨가물을 넣지 않아 안전성을 높인 가공식품을 비롯해 친환경 우리밀 베이커리류, 국내산 유기농 채소와 과일 등이 마련되어 있다.
또 항생제와 성장촉진제를 쓰지 않고 깨끗한 환경에서 자란 육류 및 유정란, 친환경 원료로 만든 세제와 생필품 등 1500여 가지의 물품이 갖춰져 있다.특히 ''친환경농축산물혼입방지관리방법''으로 특허를 받은 생산유통인증시스템의 ''A마크''를 통해 물품을 구매한 소비자가 생산자이력, 재배이력, 필지이력, 유통이력 등의 정보를 직접 확인할 수 있어 먹을거리에 대한 불안감을 말끔히 해소할 수 있다.
이밖에도 설탕, 커피, 초콜릿 등 ''공정무역상품'' 구매가 가능하며, 공정무역 커피와 초콜릿은 제3세계 농민의 인권 보호 및 자립을 돕는 힘이 되는 윤리적 소비 제품인 것이 특징이다.울산생협 상안점 손정애 매니저는 “윤리적 소비 정신을 바탕으로 지역사회의 안전한 먹을거리 제공에 큰 역할을 해 나갈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에 덧붙여 “ 생산자 소비자간 직거래방식을 통한 합리적인 가격이 가장 큰 장점”라고 설명한다.
특히 ‘울산생협 상안점’은 젊은층들이 밀집해 사는 곳으로 친환경제품에 대한 인식이 높은 것은 물론 다양한 이벤트 제공으로 조합원들의 구매욕을 충족시켜 주고 있다.
조합원 박수경(44 신천동) 씨는 “화장품에서부터 아이들이 즐겨먹는 빵이나 빙과류 등 다양한 제품들 때문에 이곳을 자주 찾는다”며 “친환경제품을 시중보다 저렴한 가격으로 만날 수 있는 것이 가장 좋은 점”이라고 말했다.
▷홈페이지 : http://www.usnicoop.or.kr/
▷문의 : 052-287-3633(아이쿱울산생협 상안점)
서경숙 리포터 skiss72@hanmail.net
①아이쿱(iCOOP)자연드림 ‘6월 이벤트’
1. 매주 목요일(6/3, 10, 17, 24) - 식빵류 20%할인, 전 구맥고객에게 빙과류 증정
2. 매주 일요일(6/13, 20, 27) - 5만원이상 구매시 초콜릿(4구)세트 증정, 전 구맥고객에게 빙과류 증정
②오카리나교실▷강사 : 김 천(볼런티 예술단, 오카리나 전문강사)▷기간 : 6/25(금)~9/24(금) 3개월, 매주 금요일, 오전10시~12시(총12회)(단, 여름휴가 기간인 7/30, 8/6은 제외)▷인원 : 20명(입금선착순)▷장소 : 울산생협 자연드림 상안점 3층 울산생협 공간▷참가비 : 1인당 월3만원*조합원은 월 회비 3천원 할인(10%), 인원수에 따라 수강비가 변경 가능(악기별도 공동구매)
③아토피로부터 우리아이를 지키기 위한 부모강좌
▷일시 : 6/9, 16, 23, 30 매주 수요일(총4회) 10:30~12:00
▷참가비 : 4회 모두 5,000원
▷장소 : 중구 인산병원
▷교육내용
-6/9(수) : 환경성질환 현황 및 환경보건정책, 천식대책 - 울산시 관련부처)
-6/16(수) : 아토피를 이기는 생활습관 및 친환경먹을거리 - 울산생협 황해주 식품위원장)
-6/23(수) : 아토피, 천식의 원인과 개선방안(가족문화센터 예정) - 울산대 김양호 교수
-6/30(수) : 아토피, 천식 개선을 위한 지역사회 역할 - 울산환경운동연합 오영애 사무처장
▷문의 : 052-294-7051(아이쿱울산생협)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