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장쉬운 선진형 학습법…상위1% 공부법
교과원리 자기주도적 학습…인성교육 병행
‘어떻게하면 내 자녀에게 진정한 공부의 맛을 느끼게 할 것인가?’
아마도 학부모라면 누구나 가지는 고민 중의 하나일 것이다. 이 문제의 해결방법은 천공법 속에 있다는데. 즉 의미를 되새겨 보고 용어의 뜻을 정확히 파악하며, 발표를 통하여 깨우친 것을 상대방에게 전달하는 과정을 거쳐 자기 주도적으로 개념과 원리를 터득해가는 천공법에 의한 학습방법이 이 고민을 해결 할 수 있다. ‘천공법’은 천천히 이해하며 공부하는 학습법이다.
공부를 싫어하는 자녀들은?
공부를 싫어하는 아이들, 무엇이 문제일까? 지금까지 아이들이 가장 선호하는 공부법은 문제집에 있는 문제를 푸는 것이었다. 아이들은 공부 방법을 몰라서 공부를 못하고, 공부를 안 하니 공부가 재미없게 된다.
의사가 환자의 병을 잘 고치기 위해서 가장 중요한 것은 정확한 진단이 우선 필요하다. 이와 마찬가지로 공부를 싫어하는 아이의 원인이 무엇인지 정확히 알면 대처법도 그만큼 순조롭다. 뿐만 아니라 그 학생의 생활 태도와 학습태도, 일상 생활습관 등을 잘 알고 아이가 스스로 고쳐 나가도록 깨우쳐주는 역할은 참으로 중요한 일이다. 그리고 공부에 방해가 되는 요소를 잘 분석하여 이를 하나씩 고쳐나가야 한다.
자녀가 공부를 지속적으로 할 수 있는 시간이 어느 정도인지 파악해야 하고, 집중력이 떨어지는 아이는 그 원인을 정확히 파악하는 일이 급선무다.
천공법(천천히 공부하는 법)은 자기주도적 학습의 핵심
천공법을 제시한 도임자 박사는“개념과 기본원리를 명확히 알지 못하는 실력은 모래위에 쌓은 성과 같다”고 평가하고 있다.
많은 아이들이 정확한 의미는 모르면서 문제풀이는 잘 하는 경우가 많다. 이는 조금만 변화를 주어도 무너지는 모래성과 같은 것이다.
천공법은 ‘학생이 스스로 공부하는 학습법’이다. 즉 학생들 자신이 스스로 개념과 원리를 파악하고 깨우쳐가는 진정한 자기주도적 학습방법이다. 대체로 공부를 잘하는 학생들을 관찰해 보면 몇 가지 특징이 있다. 첫째 주위의 간섭을 별로 받지 않고 스스로 학습관리를 해 간다. 둘째 모든 일에 자신감이 넘치고 긍정적인 사고를 한다. 셋째 공부에 대한 목표의식이 분명하고 수업시간의 집중력이 매우 뛰어나다.
공부를 못하는 아이들은 잡다한 다른 일들에 더 많은 관심을 보이는 것은 현재 접하고 있는 공부의 내용들이 전부 자신과 거리가 멀게 느껴지고 친근감을 느끼지 못하기 때문이다. 다시 말하면 맛을 느끼지 못하는 음식에 젓가락이 가지 않는 것과 같은 이치라고 봐야한다.
기본원리 학습과 눈 밝은 스승 만나기
자녀들은 누구나 공부를 잘 할 수 있는 무한한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 그리고 이러한 잠재력을 이끌어 내는 방법을 제대로 알고 있는 눈 밝은 스승을 만나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이다. 기본교육을 철저히 하는 독일의경우 1에서 9까지 배우는 과정이 1년이다. 그 중에서 ‘0과 1의 개념을 배우는 과정이 3개월’이라고 한다. 0이라는 숫자는 매우 중요하다. 수의 진법을 세우는 과정에서 0은 절대적인 것이다. 숫자 0의 발견은 그만큼 위대한 발견으로 평가하고 있다.
우리는 빨리 빨리 문화에 젖어 어떤 문장이 있을 때 그 문장을 무조건 외우려 한다. 그러나 그 문장을 구성하고 있는 용어들의 의미를 정확히 알아가는 과정이 먼저 선행되어야 한다.
개념과 기본원리는 그 의미가 명확히 파악되었을 때 문장전체의 뜻을 이해하게 되며 풍부한 내용들이 머릿속에 쏙 들어오게 된다. 공부를 잘 하려면 무엇보다도 공부의 맛을 느낄 수 있어야 한다.
공부의 세계로 힘들게 나아가는 귀한 자녀들에게 공부의 즐거움을 알도록 이끌어주는 눈밝은 스승을 만나는 것은 자녀의 미래세계가 바뀌는 중요한 일이다.
인성교육 프로그램과 영재교육
도임자 박사는 공부에 취미를 잃은 아이들을 모아 교장실 옆에 공부방을 만들었고 천공법(천천히 공부하는 학습법)으로 공부하게 했다. 천공법은 누구나 알고 있는 기본과 원리를 알게 하는 공부법이다.
아이를 열심히 공부하게 하려면 부모(교사)는 천공법을 가르쳐 주고 공부하는 아이를 가만히 지켜봐 주기만 하면 된다. 원리를 알면 문제는 쉽게 해결된다. 100일만 함께하면 아이들은 공부하는 습관을 몸에 배어 혼자서 공부하게 된다. 천공법으로 누구나 ‘공부의 신’이 될 수 있다
전체 50% 이하 성적을 가지고 있던 영인이, 산만한 초등학생 병찬이, 공부가 싫었던 지희 등 공부에 흥미가 없고, 성적이 좋지 않았던 보통의 아이들이 천공법으로 공부한 모두 성적이 향상되었다. 의문에서 시작해서 스스로 답을 얻는 천공법은 단순히 암기법, 문제풀이식 학습법이 아닌 진짜 공부하는 방법을 알려준다.
빠른 시간 안에 성적을 올리기 위해서는 개념이해보다 문제풀이에 집중할 수 밖에 없다. 그러나 암기식, 문제풀이식의 학습법은 모래 위에 짓는 성처럼 기초가 튼튼하지 못하다. 개본 개념이 무엇인지 알려고 노력할 때 기초가 세워지며, 성적도 오르고 건전한 인성을 가진 아이가 될 수 있다. 이제 천천히 공부하는 학습법으로 공부의 신이 되어 보자.
천공법 영재교육 (상담문의 : 010-5056-1090)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