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주변에 깨처럼 박힌 블랙헤드 때문에 고민이에요. 화장 안하고 생얼로 다니고 싶은데… 블랙헤드 때문에 화장을 지울 수가 없어요. 어떻게 안 될까요?”
20대 후반의 여자환자는 코 주위의 블랙헤드로 인해 많은 스트레스를 받고 있었다. 최근 기온이 올라가면서 땀과 피지 분비가 증가하고 모공이 넓어지며 블랙헤드가 많이 눈에 띄어서 고민하시는 분들이 많다. 과연 이런 블랙헤드는 어떻게 치료해야하는 것일까?
우선 치료법에 앞서 블랙헤드의 원인에 대해 살펴보면, 블랙헤드는 피지선에서 분비된 피지가 공기와 접촉한 후 산화되어 검은 빛을 띠게 된다고 알려져 있다. 따라서 블랙헤드를 치료하려면, 피지분비 양 자체를 줄이고 넓은 모공을 줄이는 것이 중요하다. 물론 피지분비가 줄면 모공도 줄어든다.
피지를 줄이는 방법은 경구 비타민 A유도체인 로아큐탄과 같은 약을 사용하거나 광과민제를 바른 후 빛을 조사해서 피지선 파괴 및 위축을 유도하는 PDT, 그 복합광파장대의 빛을 이용하는 치료 등이 있다. 또 일상생활에서 심리적 및 육체적 스트레스를 줄이는 것도 한 방법이 될 수 있다.
모공 크기를 줄이기 위한 방법으로는 모자이크 레이저, 써마지NXT, 크리스탈 필링, 소프트필, 도트필 등이 있다. 모자이크 레이저는 대개 3~4주 간격으로 3회 이상, 써마지 NXT는 한번, 다이아몬드필은 1, 2주 간격으로 여러 차례 시행한다.
모자이크 레이저는 단위 면적당 수백 개의 미세한 구멍을 뚫어서 섬유아세포를 자극해서 새로운 콜라겐섬유를 합성시키는 레이저로서 최근 모공 및 여드름 흉터에 널리 사용되고 있다. 써마지NXT는 피부를 리프팅 시키면서 진피와 피하지방층의 콜라겐 배열을 정상화 시키며, 크리스탈 필릴은 각질을 탈락시키고 모공안의 피지를 제거하는 방식으로 블랙헤드를 감소시키게 된다. 도트필은 크로스라고도 불리며 TCA라는 박피물질을 넓어진 모공 안에 소량 주입하여 레이저 치료와 마찬가지로 콜라겐합성을 유도하는 것이다. 이러한 시술들은 시술 후 홍반, 딱지 등이 동반될 수 있으나 대개 곧 호전된다.
그 이외에도 코 주위에 팩을 해서 블랙헤드를 녹이는 화장품 등도 사용되고 있는데, 너무 자주 사용할 경우에는 자극성 접촉피부염이 발생할 가능성을 항상 염두에 두어야한다. 블랙헤드의 치료는 다른 피부과 시술들처럼 한 두번의 치료로 드라마틱한 호전을 보기보다는 꾸준한 치료와 생활습관 개선이 요구된다는 점을 기억해야 할 것이다.
HB피부과
최정민 원장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