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인인증시험으로 지원 가능
나오미 김
YJ영어유학컨설팅 원장
미국공인회계사
T.070-7558-2866
영어인증시험의 효용성에 대해 여러 가지 말들이 있지만, 분명한 점은 영어인증시험이 일반적인 영어의 향상은 물론이고 대입전형에서 유리한 입장에 설 수 있는 강력한 무기가 된다는 사실이다. 인증시험 중 하나인 텝스를 중심으로 살펴보자.
우선 대입 수시전형에서 텝스를 통해 진학이 가능한 대학이 다수 있다. 서울대, 연세대, 고려대, 이화여대, 경희대, 성균관대, 한동대, 서울 시립대, 중앙대, 국민대, 숭실대, 그 외 서울, 경기 주요 대학 및 지방 대학들이 그곳이며, 글로벌전형, 영어 특기자, 이공계, 자유학부 전형에 이용하고 있다. 이러한 공인인증시험을 통한 전형에 대해 축소나 폐지를 바라는 정부의 입장과는 다르게 많은 대학들에서 유지하고 있는 상태다..
따라서 영어가 가장 자신 있는 데 정시에 자신이 없는 학생이거나, 내신이 안 좋고 성적이 중위권 이하인 학생, 해외 경험이 있는 학생, 검정 고시생, 재수생 등은 텝스를 통해 대학진학을 노려볼만 하다.
또한 텝스를 공부하는 과정에서 수능 영어에 대한 대비가 가능하므로 수능 영어를 따로 공부하지 않아도 된다는 점도 간과할 수 없는 장점 중 하나.
텝스에 출제되는 독해의 경우는 단순히 독해를 해서 답이 나오지 않는 논리를 평가하는 문제가 출제된다. 따라서 언어 논리를 발달시켜 영문 자료에 대한 분석적 사고를 가능하게 해준다. 이런 이유로 수능 고득점이 가능하다.
문법은 문장의 구성을 중심으로 질문한다. 문장의 각 구성요소의 위치와 사용에 대한 정확한 이해가 필요하다. 문법을 완벽하게 하면 완벽한 직독직해가 가능하다. 또한 문장의 모든 부분을 철저히 분석해야 답을 찾을 수 있어 수능 어법 문제는 쉽게 해결된다. 텝스의 어법 문제는 전체 글을 분석 해야 하지만 수능은 주어진 내용을 분석하면 되기 때문에 전반적인 문법 응용이 필요하지 않다.
듣기는 순수 청취 유형으로 듣기 능력을 완벽하게 평가 할 수 있어 해외 연수를 가지 않아도 영어 듣기 능력을 키울 수 있다. 듣기에 나오는 내용은 다양하며 최근 시사적인 것도 다루고 있다. 그리고 여러 가지 구어체 표현이 많아 일상 생활 영어도 가능하다.
참고로 텝스의 기본 개요는 다음과 같다.
시험 영역은 청취·문법·어휘·독해 4항목으로 문항은 모두 200문항, 시험시간은 140분이며, 만점은 990점이다.
청취 영역은 모두 60문항으로, 4개 파트로 이루어져 있다. 시험시간은 55분, 만점은 400점이다. 대화문과 담화문의 소재를 균형 있게 다루어 자연스러운 의사소통의 인지과정이 반영되도록 하는 데 중점을 둔다.
문법영역은 모두 50문항으로, 4개 파트로 이루어져 있다. 시험시간은 25분, 만점은 100점이다. 문맥을 근거로 오류를 식별하는 유형을 통해 살아 있는 문법과 어법능력을 측정하는 데 중점을 둔다.
어휘 영역은 모두 50문항으로, 2개 파트로 이루어져 있다. 시험시간은 15분, 만점은 100점이다. 의미 있는 문맥을 근거로 가장 적절한 어휘를 선택하는 유형을 문어체와 구어체로 나누어 측정한다.
독해 영역은 모두 40문항으로, 3개 파트로 이루어져 있다. 시험시간은 45분, 만점은 400점이다. 실용문과 비전문적 학술문 같은 독해 지문의 소재를 균형 있게 다루어 총체적인 독해력을 측정한다.
효과적으로 텝스를 공략하기 위해서는 속도와 집중력을 가지고 최단 가장 많은 문제를 풀면서 오답 정리하고, 듣기의 경우는 완벽하게 따라하기 연습에 집중해야 한다. 어휘는 너무 방대하기 때문에 빈출 어휘 위주로 준비하며 문법은 모든 개념을 복합적으로 응용하는 능력을 개발하는 것이 필요하다.
마지막으로 텝스의 유용성을 말하자면 한국인의 취약한 영어 부분을 분석하여 만든 시험으로서 텝스 900점 이상을 득점하면 국내 영어 관련 시험은 문제없이 해결할 수 있다. 따라서 영어 시험에서 해방하기를 원하면 텝스 공부를 해 보기를 권한다. 모든 영어 지문 분석과 영어 청취을 바로 할 수 있게 된다.
나오미 김
YJ영어유학컨설팅 원장
미국공인회계사
070-7558-2866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