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재료인 닭고기에 인삼, 찹쌀, 밤, 대추, 마늘 등을 넣어 만드는 삼계탕(samgyetang / Ginseng Chiken Soup)은 동물성식품과 식물성식품이 잘 어우러진 대표적인 우리나라 전통음식이다. 닭고기는 고단백, 저지방, 저칼로리, 불포화지방이 높은 식품이다. 닭 가슴살에는 단백질이 22.9%가 함유되어 있어 다른 동물성 식품에 비해 월등히 높아 체중조절에 관심이 많은 운동선수나 모델 ,특히 여성들에게 필수건강식으로 이용되고 있다. 또한 육질이 섬세하고 연하며 타 육류에 비해 지방이 적고 맛이 담백하여 소화흡수가 잘 된다. 따라서 역동적으로 활동하는 청소년들과 아름다움을 추구하는 미인들뿐만 아니라 어린이들이나, 위장이 약한 사람에게도 좋은 단백질 공급원이 된다. 단백질은 몸의 필수적인 기능을 수행하는데 있어서 뼈대의 역할과 세포구성 및 각종 질병을 예방해 준다.
닭고기의 지방은 부드러우면서도 껍질부분(피하)에 몰려 있어 같이 요리하기도 하지만 지방을 꺼리는 사람은 껍질을 떼어내면 기름을 쉽게 제거할 수 있다. 닭고기의 부위 중 가슴살은 지방성분이 1.2%로 매우 적고 담백해서 체중을 조절하면서도 체력을 유지할 수 있어 다이어트 하는 사람에게 적극 권장할 식품이다.
필수지방산과 불포화지방산은 피부 건강 유지에 꼭 필요한 영양성분으로 닭고기의 가슴살과 다리살에 16%이상 함유되어 있어 육류 중 가장 높다. 닭고기의 지방에는 동맥경화, 심장병 등의 예방효과를 가지는 리놀레산이 함유되어 있어 콜레스테롤 수치를 떨어뜨리며 어린이나 노인을 위한 음식이나 환자식에도 적합하다.
흔히 스트레스를 받거나 더위를 심하게 느끼면 양질의 단백질과 비타민 C를 충분히 섭취해야 하는데, 이때는 고단백 식품이면서 질 좋은 지방을 많이 가지고 있는 닭고기와 스트레스 해소에서부터 피로, 우울증, 빈혈, 당뇨병에까지 효과가 있는 인삼을 매치시킨 삼계탕이 제일 좋다. 인삼의 약리작용과 찹쌀, 밤, 대추 등의 유효성분이 어울려 영양의 균형을 이루게 되므로 훌륭한 여름보양식이 된다. 닭고기는 맛이 담백하고 소화흡수가 잘 되며 필수 아미노산의 함량이 쇠고기보다 더 많다. 그래서 임산부나 성장기 아이들 및 수험생들에게 특히 좋은 식품인데 독특한 냄새 때문에 먹기를 꺼리는 분들이 많이 있는 것도 사실이다. 이럴때는 쌉쌀한 맛과 향이 독특한 인삼을 함께 먹으면 영양적인 조화뿐만이 아니라 닭고기 특유의 냄새도 없애고 떨어진 식욕도 회복할 수 있다고 한다. 또 삼계탕은 예로부터 원기가 없을 때, 입맛을 잃었을 때, 산전, 산후, 또는 큰 병을 앓고 난 뒤 회복을 위해 먹었던 보신 식품 이다. 삼계탕에 첨가되는 인삼은 심장기능을 강화하고, 마늘은 강정제 구실을 하고, 밤과 대추는 위를 보하면서 빈혈을 예방하고 은행은 기가 허 할 때 약해지기 쉬운 폐를 보호하는 기능이 있다.
광주시 금남로4가에 위치한 고가 보양삼계탕 (대표 이형수)은 이 모든 삼계탕의 좋은점을 두루 갖추고, 국물맛은 진하지만 일반 삼계탕과는 다른 시원하고 담백한 맛을 내는 삼계탕을 준비하고 손님을 맞이하고 있다.
고가 보양삼계탕은 매일 아침 어린닭(6주령)을 깨끗이 손질하여 그 속에 삼년근 인삼, 꾸지뽕, 엄나무, 뽕나무, 산천목, 황기, 가시오가피, 등의 한약재와 호두, 잣, 해바라기씨, 아몬드검정깨, 참깨, 은행, 돈부, 녹두, 등의 견과류 토종밤, 대추, 찹쌀, 마늘, 생강,외4가지등 총 25가지 원료를 첨가하여 보약을 다리듯 정성을 다하여 5시간동안 우려낸 육수를 사용한다.
고가 보양삼계탕은 삼계탕을 담아내는 그릇이 특이하다. 특별 주문한 옹기토를 사용하여 한약을 달이는 약탕기 모양으로 제작 되었는데, 말 그대로 보약을 먹는 느낌 이다. 무료로 제공되는 인삼주 또한 입안에 감기는 맛과 향이 일품이다.
향후 고객들의 열화와 같은 성원에 힘입어 옻 삼계탕, 전복삼계탕 도 출시할 계획이다. 고가삼계탕의 진한맛에 한번 빠져 봅시다. 단체손님 예약 필수다.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