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씨가 더운 노출의 계절입니다. 그러나 몸에 있는 원하지 않은 문신 때문에 노출을 못하는 분들이 있습니다.
문신이란 피부의 진피층에 카민, 인디고, 카드뮴 설파이드 등의 물에 녹지 않는 중금속 색소나 먹물, 물감, 연필가루, 연탄가루 등을 사용해 바늘이나 주사침 혹은 기계로 그림, 글자, 상징물 등을 새겨 넣은 것으로 미용적 목적이나 외상에 의해서 피부 속 진피에 색소를 넣어서 원하는 모양이나 그림을 표시하는 것입니다.
● 노출 부위 문신 스트레스 유발
원인에 따라 손상된 피부에 흙이나 흑연 등이 들어가서 생기는 외상성 문신과 과거에 여성분들에게 유행처럼 시행한 눈썹 문신이나 가슴이나 등에 한자나 하트 모양 그리고 꽃이나 용의 모양을 새기는 장식성 문신으로 나눌 수도 있습니다.
이들 모두 문신은 진피 깊숙이 새겨지기 때문에 한번 새겼다 하면 절대 그냥 지워지지 않습니다. 우리나라의 여성인 경우 눈썹 문신은 먹물, 잉크를 피부에 집어넣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그러나 시간이 지나면서 문신이 푸른색으로 바뀌기 때문에 지우고 싶은 분들이 많습니다.
최근에는 색소가 발달하여서 여러 번 해야 치료가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드물게 노출 부위에 문신은 정신적인 스트레스를 받게 됩니다. 예로는 사랑의 맹세로 신체에 문신을 새겨 넣은 여성의 경우, 의리나 친한 친구 사이 문신을 새긴 경우가 많습니다.
● 레이저로 수술 없이 문신 제거
이러한 문신의 치료법으로는 레이저가 발달하지 않는 과거에는 문신 부위를 잘라내는 수술 요법이나 약물 요법, 전기 소작술, 냉동 요법, 피부 박피술 등이 시행되었습니다. 그러나 치료 비용에 비해 흉터가 남아 치료 효과가 그리 만족스럽지 못했습니다.
그러나 기술의 발달로 레이저 기기 중 큐 스위치 엔디야그 레이저나 루비 레이저, 알렉산드라이트 레이저를 이용해 문신을 지울 수가 있습니다. 문신의 색소 깊이나 문신의 재료에 따라 일정 간격을 두고 치료의 횟수가 반복될 수 있습니다. 색소가 들어가 있는 깊이가 피부 속 깊은 곳이면 4∼5회 정도 반복해서 시술 받아야 합니다.
레이저로도 잘 치료되지 않는 문신이 있습니다. 문신 위에 살색이나 무색으로 지우는 경우입니다. 절대로 해서는 안 됩니다.
강윤철 원장 / 강윤철피부과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