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가 일반적으로 알고 있는 성형(成形)의 시초는 한의학 용어로 ‘형태를 이룬다, 완성한다’는 뜻이다. 하지만 양방에서의 성형은 인의적으로 만든다는 의미인 ‘plastic’으로 풀이하고 있다. 이렇게 한방과 양방에서는 성형을 다른 의미로 해석하고 있으며 시술법도 다르다. 무엇보다 한방성형은 자연스럽고 꾸미지 않은 아름다움을 추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어 최근 주목을 받고 있다.
한방성형의 큰 특징은 특수하게 고안된 침을 이용해 정확히 진단된 근육과 피부 조직의 혈자리에 침을 놓는 것이다. 이 침은 피부조직을 재생하고 근육 모양을 조정해 얼굴을 반듯하게 만들어 주는 효과가 있다. 미채움한의원 안양점 이능기 원장은 “아름다운 얼굴이라 함은 상하좌우 대칭과 이목구비 비율이 균형을 이루고 있어야 한다”면서 “얼굴은 단독으로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몸과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몸과 내장의 기능까지 회복시키면 얼굴모양이 더욱 아름다워진다”고 전했다.
침톡스, 혈자리에 침 놓아 콜라겐과 엘라스틴 생성을 촉진해
오랜 역사를 갖고 있는 한방성형술은 기와 혈을 조정해 무너진 균형을 되찾는 것에서부터 시작한다. 이렇게 기와 혈의 균형이 이루어지면 자연스럽게 질병이 낫고 틀어진 얼굴과 몸도 바르게 된다는 것이다. 한방성형하면 보통 침을 이용한 시술을 생각하겠지만 다양한 시술도구를 사용한다. 최근에는 침, 약실, 한약, 추나요법 중 침을 이용하는 것이 주를 이루고 있다. 그 중 한방성형의 대표적인 ‘침톡스’는 보톡스 효과를 가져오는 시술법으로 노화된 피부를 자극하고 끌어올려 처짐과 주름을 제거해 피부를 팽팽하게 되살려주어 인기를 끌고 있다.
침톡스는 얼굴과 몸의 혈자리에 침을 놓는데 이 때 규침을 사용한다. 규침이란 미채움한의원의 독자적인 침법으로서, 규침을 맞고 나면 노화된 피부의 콜라겐과 엘라스틴 생성을 촉진해서 얼굴 라인을 형성하는 진피층의 피부 처짐이나 주름을 빠르게 개선할 수 있게 된다. 김지연(43·안양 호계동)주부는 “지난달에 침톡스 시술을 받고 오늘이 5번째 되는 날”이라면서 “처음에는 변화를 느끼지 못하다 3번째 시술부터 처진 얼굴에 탄력이 생겨 젊어 보인다는 얘기를 많이 듣는다”고 말했다.
물론 개인의 차가 있을 수 있지만 한 번 침을 맞고 바로 변화를 느끼는 사람들도 많다. 하지만 보통 1주일 간격으로 3∼4회 시술 받으면 뚜렷하게 변화된 모습을 느낄 수 있다. 또한 침톡스는 통증이 거의 없고 시술 시간도 20여분으로 짧으며 보톡스와 달리 내성이 전혀 없고 몸 속에 독성이 생기지 않아 안전하다.
10년 전의 내 얼굴로 돌아갈 수 있을까? ‘10년 동안’프로젝트
침톡스의 효과를 오랫동안 볼 수 있는 또 다른 시술법이 있다. 미채움한의원에서 독자적으로 개발한 ‘10년 동안’은 자신의 나이보다 10년은 더 젊게 만들 수 있다는 점을 착안해 개발된 프로그램이다. 이 시술법은 주름과 탄력은 기본이고 미백효과까지 겸비해 40·50대 주부들의 선호도가 높고 효과가 가장 뛰어나다. 이 원장은 “10년 동안은 자신의 근육과 피부의 탄력을 10년 전으로 되돌려 자연스럽고 오랜 기간 유지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면서 “성형미인이라는 타이틀보다 자연미인의 아름다움을 갖고자 하는 분들이 많이 찾는다”고 설명했다. 시술을 받으면 주름, 탄력, 미백까지 효과를 볼 수 있어 자연스럽게 살이 올라오면서 얼굴이 밝아지는 것을 느낄 수 있다. 기간은 3개월 정도면 충분하고 시술 횟수가 지날수록 생기 있고 맑은 피부 변화를 느낄 수 있어 일회성 쁘띠 성형과는 비교할 수 없을 정도다.
간혹, 시간에 쫓겨 빠른 변화를 바라는 사람들을 위한 시술법도 있다. 침톡스와 생톡스를 결합한 ‘부분 10년 동안’프로그램은 미간주름과 팔자주름에 효과가 뛰어나 3∼4회 정도면 변화된 모습을 발견하게 된다. 침톡스와 마찬가지로 부작용은 거의 없지만 시술 후 약간의 멍이나 열감이 생기는 정도로 한방소염제로 충분히 예방이 가능하다.
한편, 이 원장은 “자기 지방이식 효과를 주는 생톡스는 필러 같은 보형물을 넣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자가 지방이식보다 시술효과가 길다”면서 “깊은 주름이나 꺼진 볼에 시술하게 되면 깊게 파인 피부층을 펴주어 피부 탄력과 리프팅 효과를 볼 수 있고 볼살, 핼쑥해진 눈두덩이, 그밖에 볼륨이 필요한 부분에도 사용된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시술 후 어떻게 관리하느냐에 따라 유지기간이 달라지므로 평소 피부를 건강하게 관리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생활자체가 불규칙하고 폭식이나 폭음을 일삼게 되면 피부의 노화속도도 그만큼 빨라지게 되므로 정기적으로 관리를 받는 것이 필요하다.
이민경 리포터 mk4961@dreamwiz.com
tip
피부 노화 예방법
1. 공복에 물을 자주 마신다.
2. 매일 아침, 저녁으로 가볍게 얼굴 마사지를 한다.
3. 식사할 때 음식을 20번 이상 씹고 삼킨다.
4. 시계방향으로 배 마사지를 매일 5분씩 한다.
5. 피부가 과민할 경우에는 감초 달인 물로 일주일에 1∼2회 팩을 한다.
6. 잡티가 많다면 녹두를 갈아 일주일에 1∼2회 팩을 한다.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