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해 내수면 환경생태공원은 뛰어난 자연환경과 습지생태환경보유에 의한 다양한 동식물 서식지다. 예전 내수면 민물고기 연구와 양식장으로 알려진 곳인데 현재 내수면 연구소의 인지도를 포함하여 ‘진해 내수면 환경 생태공원’이라 개명하였다.
내수면 연구소는 강에 사는 물고기들을 연구하고 오래오래 보존하고 아름다운 강에서 종족 번식을 할 수 있도록 연구하는 곳이다. 우리나라의 희귀어종인 고차동자개, 황 쏘가리 등이 서식하고 있으며 실내, 실외 수조에는 손가락만한 물고기에서 어린아이몸집처럼 커다란 철갑상어까지 여러 종류의 다양한 물고기들이 있다.
내수면 연구소 장소의 특성을 살려 호수, 습지, 솔밭 등 유수지 주변 특색 있고 가치 있는 청소년 체험학습장을 만들었다. 환경생태공원에는 호수 주변 관찰 로와 벤치, 체험습지와 어우러진 숲속에 환경체험을 할 수 있는 커다란 녹지공간을 만들었다. 오전, 오후 시간대별 생태해설사의 전문적인 탐방을 할 수 있다. 예전에는 내수면 연구소 정문으로 출입제한이 있었지만 이제는 내수면 연구소로 이어지는 환경생태공원 주 출입구를 만들었다. 여좌 천을 따라서 위쪽으로 한국전력 맞은편에 내수면연구소 산책로 입구가 나온다.
생태관찰 로에는 우리나라에만 서식하는 고유어종에 대한 목록과 40여종의 물고기 사진 포스터를 전시하였다. 강에 사는 고기들과 멸종되어 볼 수 없는 고기들도 볼 수 있는 좋은 학습의장으로 활용되기도 한다. 세계적으로 유일한 생물자원인 우리나라 고유종 민물고기들이 얼마나 아름답고 귀한 것인지에 대한 의식이 든다. 생태공원 내에는 계절에 맞는 테마꽃동산을 조성하고 있다.
데크 등 유수지 주변 산책로를 조성하였고 최근에는 습지를 보전하기 위해 저위습지와 중위습지, 고위습지 등 새롭게 습지공원으로 조성하였다. 기존 갈대군락지를 보전하고 꽃창포, 비비추, 골 풀, 옥잠화, 노루오줌 등 우리와 친근한 습지식물을 식재하여 청소년·학생들의 체험학습에 필요한 학습 데크를 만들었다. 또한 휴식데크, 습지주변에는 실개천과 징검다리를 만들어 계절별 체험할 수 있는 공간을 넓혔고 습지를 찾아오는 왜가리 등 조류 관찰시설의 탐조 대를 함께 만들었다. 진해 내수면 환경생태공원은 “나무이야기, 습지식물 이야기, 물고기 이야기, 새 이야기”가 있는 친환경 산 교육장으로 으뜸이다.
위치: 진해시 여좌동577-1(한국전력 진해지점 맞은편)
문의: 055)548-2766
관람시간: 06~18시(동절기 07~17시 연중무휴)
관람 및 주차: 무료
길안내
마산-장복터널(우회전)파크랜드-남부내수면 연구소
창원-안민터널(우회전)-고가도로(좌회전)파크랜드-남부내수면 연구소
부산(마산방향)산업도로-고가도로-파크랜드-남부내수면 연구소
박지숙 리포터 jssh1208@hanmail.net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