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형규 박사.
연세대학교 치과대학을 졸업하고 연세대학교 보건학 박사와 영국 케임브리지대학교 경영학 석사(MBA) 학위를 받았다. 영국 옥스퍼드대 근거중심의학을 전공했으며 미국 샌프란시스코 PSI World Leadership Program을 수료했다.
현재 안양대학교 대학원 사회복지학과 주임교수, 연세대학교 원주의과대학 겸임교수, 연세대학교 치과대학 외래교수, 미국 미시간대학교 자문위원 및 교수, 한국치과교정연구회 국제이사, 한국경영정보협의회 이사를 역임하고 있다.
원주시 명륜동에 소재한 ‘키노치과의원’ 원장으로, 현장 진료도 병행하고 있다.
인간은 누구나 성공한 삶을 꿈꾼다. 각자 생각하는 성공의 모습은 다를지언정 성공에 대한 소망은 모두에게 동일하다.
그러나, 꿈은 꾸나, 그 꿈을 현실로 바꾼 사람은 많지 않다.
꿈을 이룬 사람과 꿈만 꾸는 사람, 혹은 꿈도 없는 사람.
그 차이는 왜 만들어지는 것일까?
남들은 이루지 못하거나 꿈도 꾸지 않는 일들을 거뜬히 이뤄내는 사람의 다른 이름, 리더. 리더로 가는 길을 알려주는 안내자, 김형규 박사를 만나보았다.
김형규(44) 박사의 본업은 치과 의사다. 그를 만난 곳도 그가 운영하는 ‘키노치과의원’에서였다. 그러나 김형규 박사를 만난 이유는 치과 의사로서가 아니라 리더쉽 강연가로였다. 김 박사는 현재 ‘키노 리더스 클럽 2기 강연’을 진행하고 있고 곧이어 진행될 ‘키노 리더스클럽 3기 수강생’을 모집하는 중이다.
‘치과 의사가 왜 리더쉽 강연을 하는지’ 궁금했다. 궁금한 건 그것뿐이 아니었다. 안양대학교 대학원 사회복지학과 주임교수에 미국 미시간대학교 자문위원 및 교수, 연세대학교 원주의과대학 겸임교수, 연세대학교 치과대학 외래교수 등 하는 일이 많고도 많은데 왜 리더쉽 강연까지 덧붙여 일을 만드는지 궁금했다. 혹시 미혼이 아닐까? 그래서 시간이 남아도나 싶었는데 자녀가 3명라는 대답이 돌아왔다.
● 치의학, 경영학 전공한 화려한 이력···지역사회에 기여하고파
줄곧 서울을 터전으로 살아온 김형규 박사가 원주와 인연을 맺은 것은 95년 원주에서 군 생활을 하면서부터였다. 그때부터 원주 지역사회를 위해 일을 하고 싶다는 소망을 가졌다. 연세대 치과 대학을 졸업하고 영국 케임브리지대 경영학 석사 학위를 받은 후 컨설팅 회사인 ELIO$COMPANY에서 근무하다가 지난 2003년 원주에서 치과의원을 개원하면서 원주에 자리잡았다.
“제가 지금 활동하고 있는 무대는 서울, 미국을 비롯한 세계지만 살고 있는 곳은 원주입니다. 원주가 제 터전이고 제2의 고향입니다. 제가 배우고 경험한 것을 원주 지역사회와 함께 공유하고 싶습니다.”
김 박사는 영국 캠브리지 대학에서 경영학 공부를 하면서 무대를 세계로 넓히는 계기를 만들었고, 세상을 변화시키는 원동력인 리더쉽에 대해서 깊이 있게 공부하게 되었다.
김형규 박사 자신이 배우고 실천하는 과정을 통해 익힌 성공의 노하우를 나눠주고, 이를 통해 미래를 이끌 인재가 원주에서 배출될 수 있도록 돕고 싶어 리더쉽 강연을 시작했다. 인재를 배출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부모의 변화가 선행되어야 한다고 생각하기에 리더쉽 부모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 미래 시대를 선도할 리더 양성 도우미 역할 자임
앞으로 다가올 미래는 우리가 상상할 수 없을 만큼 달라진 세상일 것이다. “지역적 경계가 존재하지 않고 시간의 제약도 미미해지는 시대, 그 시대가 되면 내가 선 곳이 세계의 중심과 곧바로 연결되는 시대가 올 것”이라고 김 박사는 말한다.
이제는 ‘세상을 변화시키는’ 리더가 선 곳이 곧 세상의 중심이다. 김 박사는 세상의 중심인 리더를 꿈꾸는 사람들에게 성공의 노하우를 전하는 전령사 역할을 자임하고 나섰다. 오늘 내가 서 있는 ‘여기’에서 최선을 다하면 된다는 것, 나의 역할을 준비하고 훈련할 수 있어야 한다는 사실을 알려주고자 한다.
미래를 꿈꾸는 분, 꿈을 이룰 수 있는 계단을 만들고 싶은 분, 꿈을 이뤄가는 여정에서 좌절하지 않도록 도와줄 멘토가 필요하신 분이라면 김형규 박사가 초대하는 강연회 문을 두드려보자.
● 김형규 박사의 리더쉽 강연 살짝 엿보기
①‘성공의 기술’을 뒷받침하는 것은 마음이다.
② 한번 익힌 ‘성공의 기술’은 계속 사용할 수 있다.
③ ‘성공하겠다’라고 결심했다면 먼저 큰 꿈을 그리고 그 꿈을 ‘구체적인 목표’로 바꾸어라. 꿈을 구체적인 목표로 바꾸지 않으면 성공에 도달할 수 없다.④ 좋은 비법, 기술을 알았다면 주저하지 말고 행동으로 옮겨라.⑤ 실패하더라도 다른 사람을 탓하지 말라.
● 김형규 박사의 ‘키노 리더스 클럽’ 3기 수강생 모집
매주 1번씩 5주 일정으로 진행되며 강연 시간은 1시간 30분이다. 수강료는 무료며 일정은 추후 공지된다. 나를 변화시켜 리더로 서는 법, 사회와 함께 발전하는 리더로 가는 길을 모색하는 시간을 가질 수 있다.
상담 문의 : 762-7070
한미현 리포터 h4peace@paran.com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