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들어 성인 아토피 환자가 늘어나고 있다. 그 증상도 가려움이나 심한 각질, 얼굴 붉어짐 등 단순한 증상부터 특정한 음식이나 특정 물질에 대한 이상 증세까지 무척 다양하다. 이처럼 성인 아토피 환자가 증가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유?소아 아토피에 비해 성인 아토피는 환경 및 건조 기후 등에 의해 발병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어릴 적 아토피를 앓지 않았더라도 아토피를 일으키는 요인을 가지고 있을 수 있고, 이러한 요인이 특정 자극에 따라 뒤늦게 발생할 가능성도 높다.
원인과 발생에 있어서도 성인 아토피는 유?소아 아토피와 약간의 차이를 보인다. 우선 유?소아는 면역력이 약하기 때문에 외부 자극에 쉽게 반응하고 팔과 다리, 팔꿈치 안쪽 등에 주로 아토피 증상이 나타난다. 이때 진물, 딱지, 고름 등의 증상을 보이며 기관지 천식이나 비염 등이 동반되기도 한다.
반면 성인 아토피는 스트레스가 주원인으로 보통 학업과 취업 등의 문제로 스트레스가 많은 17세 이상부터 시작되는 경우가 많고 업무가 과도한 직장인들의 경우 우울증, 중독 증세 등 정신적 질환을 동반하며 발병하기도 한다
성인 아토피는 목의 양측, 팔 다리가 맞닿는 부분 등에 주로 생기는데 주로 중증화?만성화 되는 경우가 많고, 염증이 반복적으로 나타나 피부가 두터워지거나 검어지게 된다.
일반적으로 아토피 치료는 심한 가려움과 진물이 동반 될 때에는 병원을 찾아 스테로이드나 항히스타민제 등을 처방받는 것이 좋다. 그러나 스테로이드제제는 부작용이 있으므로 발생 부위에 따라 강약의 단계를 조절해 처방받는 것이 좋고, 상태가 좋아지면 바르는 횟수를 차츰 줄여나가야 한다. 이 밖에 면역력 증진 치료 및 하이드레이션 치료가 도움된다.
일상생활의 주의점은 하루 한번 노폐물이 씻겨 나갈 정도로 미지근한 물로 가볍게 씻고, 가급적 일반 비누의 사용은 줄이도록 한다. 샤워 후엔 충분한 보습으로 피부가 건조해지지 않게 한다.
면 소재 옷이 좋으며, 술과 담배, 인스턴트식품, 맵고 짠 자극적인 음식, 카페인이 함유된 커피도 아토피 증세를 악화시킬 수 있다. 가급적 채소와 과일을 많이 먹도록 한다.
성인 아토피의 주원인인 스트레스에서 벗어나는 것도 아주 중요한 치료 방법이다. ‘피할 수 없으면 즐기라’는 말처럼 취미생활이나 여행을 통해 편안한 휴식을 즐기는 등 자신만의 스트레스 해소법을 찾는 것도 아토피 치료의 첫걸음이다.
김소영 원장 / 앨리스의원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