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깡외국어학원] 문강명 원장에게 듣는 영어공부 비법
[문깡외국어학원] “영어 잘하는 비법? 효과적으로 들으면 실력 쑥쑥!
레벨에 맞는 올바른 듣기, 말하기 중심의 교육으로 영어실력 업그레이드
올해부터 초등 3~4학년 영어수업이 주당 1시간에서 2시간으로 늘고 중ㆍ고교에서는 주당 1시간 이상 회화수업을 하는 등 학교 영어교육이 강화된다. 또 문법보다는 실용영어 위주의 교육이 이뤄지도록 2014학년도부터 대학수학능력시험 외국어(영어)영역의 듣기평가 비중이 50%로 확대된다. 기존의 문법위주 학습에서 실용영어 중심의 듣고 말하기 위주의 학습이 대세다.
이런 정책변화에 가장 혼란스러운 것은 학생과 학부모들. 정부에서 말하는 학교에서의 영어수업만으로 말하기 능력을 이끌어낼 수 있을지 의문이기 때문이다.
경북 구미시 송정동에 위치한 문깡외국어학원은 실용영어 중심의 듣고 말하기 위주의 학습이라는 점에서 다른 학원과 차별화된다. 자신의 레벨에 맞는 올바른 방법으로 듣기와 말하기를 하고, 학생들을 철저하게 관리하고 있어 학부모들 사이에 기대를 모으고 있다.
단어→ 구→ 문장→ 전체문장 듣기 형식
문깡외국어학원은 외국어학습의 기초인 듣기와 말하기를 최우선으로 교육하고 있다. 많이 듣고, 말하게 하는 것이 바로 문깡식 영어. 특히, 문깡에서는 듣기에 있어서 무엇보다 자신의 레벨에 맞게 듣는 것을 강조한다. 몸무게가 10kg인 사람이 100kg되는 무게를 바로 들 수 없듯이 영어듣기도 자신의 수준에 맞아야 포기하지 않고 실력을 한 단계씩 높여갈 수 있다는 것이다.
이런 점에서 10년 동안 경험과 시행착오를 거쳐 만든 문깡 ‘듣기 leveling'은 레벨이 정리가 잘 되어 있다. 기초부터 최고수준까지 14단계로 레벨 폭이 넓고 섬세하고 예민하다는 장점이 있다. 보통 영어를 처음 들었을 때 50%내외로 들린다고 생각되는 것이 자신에게 맞는 레벨.
문깡영어 듣기에서 레벨만큼 중요한 것이 듣기방법이다. 처음에 단어 위주로 듣기 시작해 구, 문장, 전체문장으로 확대해 들으면서 무슨 내용인지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 다음엔 다시 처음부터 한 문장씩 듣고 소리 내어 말해봐야 한다. 그렇게 반복하다보면 어느 순간 영어가 들리게 된다.
철저한 예습·복습 관리와 우수한 강사진
문깡의 또 다른 특징 중 하나는 학생관리가 철저하다는 것. 이곳의 모든 수업과 숙제는 유기적 관계 속에서 자연스러운 예습·복습을 거치며 다양하게 반복하는 프로그램으로 구성되어 있다. 온·오프라인으로 주어지는 예습숙제를 바탕으로 외국인강사와 한국인강사가 나누어 수업을 진행하고 그날 배운 내용에 대한 점검과 매주 단어복습시험으로 학생들을 관리하고 있다. 또 수업을 힘들어 하는 학생들을 위해 재시선생도 따로 두어 보충하기도 한다. 무엇보다 문깡에서는 학생들이 이곳의 프로그램에 잘 적응할 수 있도록 학습방법에 대한 배려와 숙제 양 조절 등 학생들의 적응도도 꼼꼼하게 살피고 있다.
담임선생님의 상담전화와 공개수업을 통해 학부모들은 아이가 어떻게 수업을 하고 있는지 어느 정도 실력인지 눈으로 직접 확인할 수 있다. 이외에도 문깡의 특징은 영어를 말할 줄 아는 검증된 실력을 갖춘 내·외국인 강사들이 가르친다는 것이다. 구미에서는 제대로 된 강사를 구하는 것이 어려운데 이곳은 1년 전에 우수한 강사진을 확보하여 인사교육부에서 매년 수차례 교육훈련을 하고 있다.
<인터뷰> (주)문깡외국어학원 문강명 대표이사
“어린 시절 꾸준한 듣기, 나중 영어 학습에 큰 도움”
“영어 스피킹을 잘해야겠다고 마음먹은 것은 영어강사가 영어를 할 줄 모르면 사기라고 생각했기 때문”이라는 문깡영어 문강명 대표이사는 성문종합 150번, 성문기본 400번 이상 가르친 경험이 있는 유명영어강사였지만 캐나다 밴쿠버의 첫 어학연수에서 강사들의 말을 한마디도 들을 수 없다는 것에 충격을 받아 자신의 영어실력의 현주소와 대한민국 영어 실태에 대해서 눈뜨기 시작 했다고 한다.
문 대표이사는 “학생들에게 지금까지 배워왔던 그런 구식의 영어보다는 유창한 영어를 구사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해야 겠다”는 신념으로 10여년 동안 방법을 모색해왔다. 11번의 어학연수를 통해 발로 뛰면서 배우고 느낀 자신의 영어학습경험을 바탕으로 문깡 외국어학원의 근간이 되는 듣기, 말하기 프로그램을 만들었다고 한다.
“대한민국 국민의 영어실력을 한 단계 업그레이드시키기 위해서는 먼저 영어 학습자의 귓구멍을 뚫어야 한다”는 문 대표이사는 어릴 적부터 “영어노출을 많이 하라”고 조언했다.
‘엄마표영어’로 영어를 시작한다면 “처음에는 영어음악이나 영어동화, 오디오를 계속 들려주고, 다음에는 한 소절이나 한마디라 따라할 수 있도록 하라”고 당부했다. 이때에 노부영(노래로 부르는 영어), EBS-ⓔ아침채널, CD롬, 영어동화책읽어주기 등의 영어노출 방법을 추천했다.
문의 054)458-7221 도움말 (주)문깡외국어학원 문강명 원장
문깡 전국분원안내 홈페이지 http://iplay.kkang.co.kr
취재 안정분 리포터 buni@hanmail.net
사진 전득렬 팀장 papercup@naeil.com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