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어머님. 아발론교육 평촌IVY캠퍼스 장수복 원장입니다. 이번 특목고 입시안 변화로 인해 걱정과 궁금증이 많으시리라 생각합니다. 우리나라의 대학들은 대부분 미국의 입학사정관제를 가장 많이 도입하고 있으며, 특목고 입시에서도 대학과 마찬가지로 미국의 입학사정관제를 벤치마킹하고 있는데요.입학사정관제는 이미 다 알고 있듯이 기존의 성적만으로 학생을 선발하는 방법에서 성적 외에 지원자의 종합적인 면을 평가하여 학생을 선발하는 제도입니다. 교과부에서 이미 언급하였듯이 입학사정관제에 의한 학생 선발 방식을 ‘자기주도학습 전형’이라고 합니다.
즉 부모나 타인의 강요와 설득에 의해서 학습을 해왔던 학생을 뽑는 것이 아니라 지원자의 자유 의지에 의해서 학습을 하고 성장한 학생을 선발하겠다는 것입니다.자기주도학습전형으로 학교의 인재상에 맞는 학생을 선발하기 위하여 학교별 평가 항목을 독자적으로 정하게 됩니다. 학교의 인재상에 따라 지원자의 교과성적을 중요하게 생각할 수 있고 또는 지원자의 잠재력 또는 열정을 중요하게 생각할 수 있습니다.그렇다면 2011학년도 외고입시에서 가장 중점적으로 보는 항목들에 대해 간단히 살펴보겠습니다.
1. 외고 및 국제고에서는 중학교 2.3학년 영어 성적과 출결을 토대로 1단계 합격자를 선발하며, 이때 영어 성적은 고교 내신 산출 방식과 동일하게 9등급제 환산 점수를 적용합니다. 2단계에서는 영어 성적(160점)과 면접 (40점)을 합산해 최종 합격자를 선발하게 됩니다. 일부 학부모님들께서는 영어 내신만으로 평가한다고 해서 지금까지의 영어 교육 수준을 하향화시켜야 하는 것인지에 대한 질문들이 있었는데요. 인증서 자체의 평가는 배제가 되지만 본인의 목표를 위한 활동계획에는 현재 본인의 실력이 반드시 언급이 되어야 합니다. 가령 현재 TEPS 성적이 850점 대인데 단계적으로 공부를 해서 3학년 1학기에 TEPS 980점을 맞고 고려대학교 국제학부에 진학하는 것이 꿈이라면 더욱더 설득력 있는 학습 계획서가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좀 더 멀리 바라보고 영어공부를 할 필요가 있습니다. 지금은 한시적으로 영어 인증시험을 보지 않지만 대학에서는 영어 인증시험 점수를 제출하는 것이 제출하지 않는 사람보다 훨씬 유리합니다. 중학교 3 학년 때 어느 정도의 인증 점수를 갖추게 되면, 대학 입시에서 다른 학생들보다 좀 더 유리한 위치에 있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인증성적, 자격증을 요하는 사항들이 전형요소에서 제외되기 때문에, 그 대신 학습계획서를 제출해야 하는데요. 여기에는 지원동기, 교사추천서, 자기주도 학습 경험, 학습 및 진로계획, 독서 경험 등을 적어야 합니다.
2. 또한, 내신 영어성적과 더불어 중요한 것이 면접입니다. 면접은 인성면접, 심층면접, 토론 면접 등이 있습니다. 교과 지식을 묻는 면접은 나오지 않지만 성실한 교과 활동을 한 경우 그 지식을 바탕으로 푸는 문제들이 심층면접에서 나올 확률이 높습니다. 또한 신문의 사설을 틈나는 대로 꾸준히 읽어 사회 전반적인 이슈에 대해 숙지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3. 다음으로 중요한 것은 추천서 입니다. 추천서 내용은 담임 선생님이 하게 됩니다. 경우에 따라서는 지원하는 과의 특성에 따라 담당 선생님이 작성을 하게 됩니다. 중요한 점은 반드시 지원자를 장기간 관찰한 사람이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기본적으로 담임 선생님이 긍정적으로 평가할 수 있도록 성실한 학교 생활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4. 예비 중학교 3학년 학생인 경우에는 외고입시가 얼마 남지 않았기 때문에 전략적인 독서가 절대적으로 필요합니다. 본인의 관심 분야 책을 1~2권 선정해서 읽고, 본인의 Role-model이 될 수 있는 사회명사와 관련된 책을 선정하여 읽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고전이나 청소년 필독서도 읽는 것도 좋습니다. 그러나 예비 중학교 1,2학년 학생의 경우에는 학년에 맞는 독서가 요구됩니다.
5. 학습계획은 본인의 꿈과 연관성이 있는 실현 가능한 구체적인 계획을 세우는 것이 필요합니다. 계획에는 단계적으로 접근하여 단기. 중기. 장기적으로 큰 그림을 그리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본인이 지금까지 해 왔던 노력 등을 언급하여 앞으로 어떻게 발전해 나갈 것인지 기술하는 것이 좋습니다.지면을 통해 간단하게 설명을 드리다 보니 궁금점이 명쾌하게 풀리지 않았을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아발론교육 평촌캠퍼스에서는 입학사정관제도에 대해 궁금해하시는 많은 어머님들을 위해 2월9일, 화요일, 엠클래스 컨벤션에서 “우리 아이의 미래 보고서”란 제목으로 설명회를 개최합니다.아발론교육 평촌IVY캠퍼스(031-424-0037)로 전화주셔서 예약하시면 참석하실 수 있으니 꼭 참석하셔서 그간 궁금해하셨던 사항들에 대한 명쾌한 답을 얻어가시기 바랍니다.피할 수 없는 변화의 시대를 살고 있는 우리 아이들이 변화를 주도할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교육 관련 상담을 희망하시는 학부모님들께서는 아발론교육 평촌캠퍼스를 방문하시면 무료로 상담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