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중력 향상에 효과 만점
파견 헥소미아 명상 프로그램을 진행하는 곳은 명상봉사단체 (사)헥소미아심신건강연구소다. 2007년 3월 마산센터를 개설하고 일선 학교, 운동선수, 기관, 단체 등 무료로 명상 지도를 하고 있다. 작년 9월 24일 헥소미아 명상프로그램에 참여했던 창원명도초등학교(교장 문영숙)는 5학년(154명)을 대상으로 매주 목요일 5교시 체육관에서 헥소미아 명상프로그램이 진행되었다. 수업종이 울리면 간단한 체조를 마친 뒤 음악을 들으며 두 눈을 감고 가부좌를 튼 채 명상에 들어간다. 총 40분의 명상시간을 통해 아이들은 하루 중 가장 차분하고 정화된 시간을 가진다.
창원명도초 백선혜 교사는“집중력과 체력 향상, 모든 학생들이 즐겁게 공부 잘 하는 학교 만들고자 이 프로그램에 동참했다”명상수업 담당 5학년 강석기 교사는 “명상을 시작한 이후 평소 산만하던 아이들의 학교생활이 눈에 띄게 달라졌다”평가한다. 성심정보고등학교 헥소미아명상프로그램에 참여한 황선희양은“항상 초조, 불안한 감정들이 명상 이후 편안해지며 잠도 잘 오고 마음이 한결 가볍고 밝아졌다”이선재군은 “컴퓨터게임 시간이 줄었다. 예전보다 집중력이 늘고 공부가 잘된다. 부모님 심부름도 바로바로 실행하고 성격이 긍정적으로 변화하고 있다. 명상의 효과가 탁월하다”말한다.
헥소미아 명상으로 불면증 줄고 활력 불어넣는
“불면증에 시달리던 할아버지, 할머니, 학생 등 명상 후에 말끔히 나아서 고맙다”며 “다시 명상을 언제시작 하는지 물어올 때 보람을 느낀다”는 헥소미아심신건강연구소 강사 김미진씨는 시간을 쪼개 자원봉사 활동을 펼친다. 명상봉사활동에 참여하는 강사 윤치정씨 또한“사람의 심성을 맑고 편안하게 해주는 명상 봉사가 좋아서 꾸준히 참여하고 있다”며“학교 명상 봉사를 할 때 어린 학생들이 열심히 따르는 모습을 보며 성취감 느낀다”말한다.
명상은 집중력이 필요한 운동선수들에게도 유용하다. (사)헥소미아심신건강연구소 김철진씨는“마산공고 축구부 학생들이 명상시간을 가지며 한결 온순해지고 안정감을 볼 수 있었다”설명한다. “명상을 통해 마음이 지쳐 있는 아이들에게 활력을 불어넣어 주죠. 명상을 통해 긍정적 사고로 바뀌어가요. 명상 상태에서 나오는 ‘세타파’라는 뇌파는 뇌 활동을 촉진해 기억과 학습이 잘되도록 도와줍니다”면서 “헥소미아 에너지가 세타파를 활성화시켜 기존의 습관화된 기억을 중화시키거나 떨어져 나가도록 도와 복잡한 생각과 감정, 몸을 불편하게 만드는 여러 가지 현상들을 없애준다”고 소개한다. 김씨는 “명상을 하다보면 자신을 사랑하고 타인을 이해하는 마음이 생기니 세상을 이해하는 의식세계가 넓어진다. 그러다보면 자연히 맑고 밝은 세상을 만들어 나갈 수 있다”덧붙인다.
입소문 타고 꾸준한 인기
헥소미아 명상 동호회 회원들은 자발적으로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순수한 봉사단체이다. 헥소미아는 명상을 할 때 나오는 에너지로 헥소미아 연구소만의 독특한 에너지 명상법을 다른 명상법과 구분하기 위해 붙인 이름이다. 프로그램은 보통 8~10주 단위. 일반인의 경우 60분 프로그램이지만 학생들은 수업 시간에 맞춰 초등학생은 40분, 중학생은 45분, 고등학생은 50분 등으로 융통성 있게 진행된다. 정해진 시간 동안 학생들은 몸 풀기 체조, 좌식 명상, 정리 체조 순으로 명상에 참여한다. 특히 초등학교 명상 교육이 입소문을 타고 꾸준한 인기를 얻고 있는 가운데 2010년 올해에도 창원명도초등학교, 마산봉덕초등학교 등 명상수업을 신청하고 있다.
학교 외에도 군부대, 경찰서, 회사 등 최소 20명에서 최대 500명 내외의 인원이 명상을 하는데 이처럼 인원이 모일 수 있는 곳을 찾아가 파견 헥소미아 명상 교육을 실시한다. 그간 명상을 체험한 이들은 마음이 편안해지고 스트레스나 짜증이 줄었다는 반응이다. (사)헥소미아심신건강연구소 마산센터는 일반인들에게 무료 체험할 수 있는 날을 제공한다. 매주 수요일 오후 2시30분~3시30분, 저녁 7시30분~8시30분 무료체험 가능하다. 비교적 단순해 보이지만 효과는 기대 이상이다. 헥소미아심신건강연구소의 명상을 무료로 체험하고 싶은 기관이나 단체, 학교는 마산센터로 문의, 신청하면 된다.
문의 : (사)헥소미아심신건강연구소 마산센터 다생소활
070-7547-5796 www.hexomia.org
이유정 리포터 3141012@naver.com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