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고기를 먹으면 여드름이 심해진다?
A. 여드름은 피지 분비 과다로 생기므로 기름기 있는 음식을 먹으면 더 악화되지 않을까 생각하기 쉽다. 하지만 기름기 많은 음식을 먹으면 피하 지방층에 기름이 축적되어 살이 찌지 피지 분비가 더 왕성해지지는 않는다.
Q. 해초류를 먹으면 여드름이 생긴다?
A. 미역, 해파리, 김 등 해초류에 많이 들어 있는 요오드 성분이 여드름을 생기게 할 수는 있으나 여드름을 생기게 하려면 엄청나게 많은 양을 먹어야 한다. 일상적으로 먹는 정도의 양으로는 여드름이 생기지 않으므로 안심해도 된다.
Q. 아이스크림, 초콜릿, 커피로 여드름이 심해진다?
A. 아이스크림이나 초콜릿, 커피 같은 카페인 음료도 여드름과 직접 연관이 없다. 아이스크림이나 초콜릿 소비량이 많은 미국인들에게서 여드름이 많이 발생한다는 보고는 없다.
Q. 여드름을 앓으면 땀구멍이 늘어난다?
A. 흔히 ‘땀구멍이 늘어나서 고민’이라고 말한다. 피부에는 ‘모공’이라고 부르는 털구멍과 ‘한공’이라고 부르는 땀구멍이 있다. 모공은 육안으로 보일 만큼 제법 크지만, 땀구멍은 현미경으로 100배 이상 확대해야 볼 수 있다. 따라서 우리 눈에 보이는 늘어난 구멍은 땀구멍이 아니라 털구멍이다.
Q. 여드름을 잘못 짜면 점이 된다?
A. 점은 대개 후천적으로 생긴다. 점의 원인은 피부 노화로 나이가 들면서 점점 많아진다. 특히, 얼굴은 계속 자외선에 노출되어 있어서 다른 부위에 비해 피부의 노화 속도가 더 빠르다. 따라서 얼굴에는 다른 부위보다 더 빨리, 더 많이 점이 생긴다. 여드름은 일시적인 과색소 침착을 남길 뿐이지 점으로 변하지 않는다.
Q. 여드름 및 지성 피부에 순한 화장품이 좋다?
A. 여드름 피부는 대부분 지루성 피부염을 동반하는데, 이 때 알코올 성분을 포함한 화장품을 바르면 피부가 따갑고 화끈거린다. 지루성 피부염이나 여드름은 피지 과다로 인한 질환으로, 과잉 생성된 피지를 빨리 제거해야 여드름을 치료할 수 있다. 따라서 지성 피부에는 순한 화장품보다 오히려 알코올을 함유한 약간의 자극이 있는 화장품이 더 좋다.
김상동 원장 / 닥터스킨피부과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