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아이가 녹용을 먹을 수 있는 체질인가요?”
“녹용을 먹으면 바보가 된다고 하던데요, 사실인가요?”
어린이 한의원을 운영하고 있다 보니, 전화 상담을 많이 받곤 하는데 그 중 대부분이 위와 같은 ‘녹용’에 관한 질문입니다. 이번 호에서는 어머님들이 그토록 궁금해 하시는 녹용에 대하여 자세히 말씀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아이들의 성장과 발달에 효과
녹용은 보양약의 대표적인 약재로 성질이 따뜻하고 신장을 보하며 기혈의 생성을 돕고 근육과 뼈를 강하게 합니다. 그래서 예부터 어르신들은 아이들이 어릴 때 녹용을 한 번 먹여야 한다고 하셨을 정도로 아이들에게 많은 도움이 되는 대표적인 한약재입니다.
녹용의 여러 가지 효과 중에서도 아이들에게 꼭 필요하다고 하는 이유는 다음과 같은 특징 때문입니다.
첫째, 어린이의 성장 발육 촉진하고 식욕을 증진시키며 골격의 발육 불량을 개선합니다.
둘째, 유아의 이빨 돋기를 지연하고 천문폐쇄의 지연을 개선합니다.
셋째, 호흡기 질환의 감염 횟수를 감소시키고 증상을 개선해 줍니다.
넷째, 뇌 세포의 활성을 촉진하여 지능 개발에 도움이 됩니다.
● 체질에 맞는 처방으로 녹용 복용
그렇다면, 녹용은 어떻게 복용하는 것이 좋을까? 안타깝게도 한의학 고서 어디에도 녹용을 먹는 시기와 복용량은 나와 있지 않기 때문에 녹용을 복용하는 시기와 용량을 말하는 데 있어서 정답은 없습니다.
때문에 진료하는 한의사의 주관적인 판단과 아이의 체질과 질병 양상에 따라 그 복용 시기와 용량이 정해지게 됩니다.
일반적으로 아이의 경우 첫돌 이후에 처음으로 녹용을 먹이기 시작하고, 건강한 아이의 경우는 1년에 2회 정도 복용하며, 허약한 아이의 경우에는 1년에 3~4회 정도 녹용이 들어간 한약을 복용하게 됩니다.
그러나 알레르기성 비염, 아토피 피부염 등의 신체 질환이 있거나 성장 장애로 인한 성장치료 등 다른 치료를 위한 체질 개선을 목적으로 할 경우에는 한의사와의 상담을 통해 시기에 상관없이 복용해도 무방합니다.
또한 단순하게 녹용을 먹이는 것 보다는 전문의의 정확한 진찰을 받은 후 체질에 맞는 처방에 녹용을 가미하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장경호 / 모아한의원 원장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