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선의 치료는 완치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러나 완치를 목적으로 한다면 대부분 실패합니다. 실패만 하는 것이 아니라 마음 고생과 경제적 손실이 따르게 됩니다.
건선이 호전을 보이다가 재발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보험 진료가 되는 치료를 포기하고 여러 가지 검증 되지 않은 치료를 오랜 기간 진행하다가 더 심해져서 피부과로 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건선은 임상 양상에 따라 물방울양 건선, 전신성 농포성 건선, 박탈성 건선, 심상성 건성, 건선 관절염 등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이 중 물방울양 건선인 경우에는 조기에 잘 치료하면 재발 없이 완치되기도 합니다. 즉, 건선의 종류에 따라 치료에 차이가 있다는 말입니다.
■ 건선 종류에 따라 치료 차이 커
건선의 피부는 피부 세포가 너무 빨리 자라서 각질층이 비정상적으로 두꺼워져서 생기므로 이런 비정상적인 세포의 증식을 막는데 주안점을 두고 여러 가지 치료법들이 개발되었고, 그 중에 일부는 탁월한 효과를 보이는 치료법도 있습니다.
치료는 국소적 치료로 주로 연고를 바르는 방법으로 시작합니다. 안스랄린, 타르, 비타민 디 유도체, 살리실릭 연고, 피부 연화제 등이 있습니다.
전신 요법으로는 레티노이드, 사이클로스포린, 엠티엑스 등이 있습니다. 특별히 건선에는 광선 치료를 시행하는데 이는 장기간 치료해야 하는 만성 질환인 건선 치료에 매우 유익한 치료 방법 중 한가지입니다.
광선 치료는 약을 복용하는 요법과 약을 먹지 않고 하는 방법, 여러 가지 연고를 바르는 요법 등이 있습니다.
■ 건선 치료 위해 생활 습관 개선 필요
건선 치료를 위해서는 특히, 생활 습관들도 주의해야 합니다. 예를 들면, 목욕탕에서 때수건으로 때를 세게 미는 것 같은 피부를 자극하는 행위를 금해야 하며, 과로를 피하고 충분한 휴식을 취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건선 환자는 술을 마시게 되면 악화 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즉, 금주가 도움이 됩니다. 유황 성분이 많은 온천욕을 자주 하는 것도 좋은 치료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일상생활에서 건선에 나쁜 영향을 주는 요소들을 피하며, 만약 재발하는 경우에는 피부과 전문의와 상담하여 적절한 치료를 조기에 받는 것이 좋습니다.
강윤철피부과 강윤철 원장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