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약이란 어떤 글의 핵심내용을 간추리거나 글쓴이가 전달하고자 한 사실이나 지식, 의견, 주장 등을 객관적으로 줄여서 다시 구성해 쓰는 것을 말한다. 그러므로 요약은 글에 대한 정확한 이해가 있어야 제대로 할 수 있으며, 결국 요약 연습을 통해 ‘이해력’과 ‘표현력’이라는 두 가지 능력을 기를 수 있게 된다.
2. 좋은 요약문이란 무엇인가?
요약을 위해서는 주어진 글에 대한 심도 있는 이해가 우선되어야 한다. 이것은 제대로 된 논술을 위해서 주제에 대한 이해가 우선적으로 강조되는 것과 같다. 요약과 논술은 이 점에서 공통된다고 볼 수도 있다. 즉 논술이 주제에 대한 이해를 읽는 이에게 적절한 방법으로 표현하듯이 요약은 주어진 글에 대한 이해를 표현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다만 논술의 경우 상대방에 대한 설득이 목적인데 비해 요약은 설득보다 독자의 이해를 구하는데 중점을 두게 된다. 그러면 좋은 요약문은 어떻게 써야 하는지 내용과 형식의 측면에서 알아보기로 한다.
(1) 내용 : 주어진 글의 핵심, 즉 필자의 견해나 주장을 정확히 파악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며, 부수적인 내용은 삭제하면서 전체 글의 중심 내용이 요약문에 압축되어 있어야 한다.
(2) 형식: 요약된 글 자체가 단락 구성이 잘 된 한 편의 글이 되어야 한다. 그러므로 주어진 글의 흐름에 따라 자기의 언어로 바꾸어 요약문을 적절히 재구성해야 하며, 그 글 자체가 긴밀성과 통일성을 갖추어야 한다.
3. 문장 요약의 기본원리
글의 중심 내용을 압축해서 옮기기 위해 글의 주제를 찾아내며 이를 기준으로 덜 중요한 것은 삭제하거나 압축적인 말로 대체해야 한다.
(1) 사소하거나 불필요한 내용(수식어나 접속어, 독립어, 종속절 등)은 뺀다.
⇒ 종속절의 내용을 생략하였다.
(2) 같은 의미를 반복한 어휘나 어구는 하나만 쓴다.
⇒ 서수사인 ‘첫째는, 둘째는...’은 생략
(3) 하위 개념의 여러 단어들은 상위 개념의 단어로 바꾼다.
*요약문은 본문에 나와 있는 형태와 순서를 그대로 지킬 필요는 없으나, 요약은 원래 글을 완전히 자기 것으로 만들어 자유자재로 변형시킬 수도 있어야 한다. 아울러 문제에서 요구하는 분량은 정확히 지키고, 가감이 허용되는 범위를 넘지 않도록 유의해야 한다.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