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주를 하고 단주 생활로 인생을 만족하게 살자면 모든 것이 바뀌어야 한다고 한다. 인생관이나 가치관을 포함한 사상과 생각과 관념이 그러하다. 그러자면 계산법도 단주적 계산으로 달라져야 한다.
단주적 계산법이란 무엇인가? 단주 생활은 불과 며칠 몇 달 만에 완성할 수 있는 것이 아니므로, 평소 매사를 단주에 유익한 지 혹은 불리한 지를 먼저 살펴보고 결정하라는 것이다. 다른 모든 것들이 그 다음이다.
다음으로 단주 초기에는 대부분 바로 눈앞의 것만을 전부라고 여기는 수가 많기 때문에, 더 멀리 보고 깊게 생각하여 선택하라는 것이다. 바로 목전의 사안에만 전력을 집중하고 그 밖의 일은 전혀 고려하지 못하면, 인생살이란 매우 복잡다단한 과업을 제대로 처리하기 어렵다.
대표적으로 돈 계산이 그렇다. 과음의 문제가 있는 사람들이 경제적으로 안정되거나 여유가 있는 경우는 드물다. 모두 돈 계산에 문제가 있기 때문이다. 즉 잠깐씩 단주를 하는 동안 대부분이 돈과 자신의 경제 형편을 지나치게 의식하는 수가 많다. 그래서 이내 몸을 돌보지 않고 벌이에 몰두한다. 24시간 운영하는 식당, 새벽부터 자정까지 영업하는 빵집, 경쟁 업소보다 더 늦게까지 열어야 한다면 새벽 2시 넘어 까지 문을 여는 문방구점 등등. 모두 돈을 버느라고 정작 자신의 인생은 없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결국 더 어려워진 것은 일을 덜 해서가 아니다. 중요한 하나가 빠졌기 때문이다. 이는 벌기가 아니라 쓰는 것이다.
끝까지 벌기에만 집착하면 한계가 있다. 지나치게 벌기에만 몰두하여 피로가 쌓이면 조만간 다시 술에 미끄러지기 마련이다. 그럴 때마다 더 탕진하고 결국 더 낭비한 셈이다. 인생의 시간 또한 낭비다. 단주적 계산으로는 벌기와 쓰기가 어느 정도 서로 조화를 이루어야 하고, 그럼으로써 오래토록 일관성 있게 지속이 가능하다. 그런 가운데에는 바로 자신과 삶이라 할 만 한 것이 있다.
단주적 계산은 돈만이 아니다. 아침마다 더 일찍 일어나 보려고 하고, 잠자기 전까지 낮 동안에 운동을 포함한 활동량을 점검하여, 자신의 생활을 변화시키려 하는 것은 단주적 계산에서 가능하다. 단주적 계산은 당면한 모든 것에서 먼저 단주에 도움이 되는지 해가 되는지를 살펴보고, 단지 눈앞의 사안만을 전부로 보지 않고 그 앞 단계와 그 결과까지를 내다보면서 스스로에게 유익하게 계산하는 것이다.
강원알콜센터 신정호 소장 (연세대 원주기독병원 정신과 교수)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