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전에 상영됐던 무술 영화 중에 취권이란 영화가 있었습니다. 영화에 술을 유난히 많이 먹고 무술을 하는 주인공과 그 사부의 코를 보면 유난히 코가 빨개서 웃음을 자아내게 했던 기억이 납니다. 그래서 인지 코가 빨간 사람들은 술을 많이 먹는 오해를 받기도 합니다. 그러나 실제로도 평소 술을 많이 먹는 분들이 많습니다. 이것은 주사비 일명 딸기코라 합니다.
■모세 혈관 확장이 딸기코 원인
이 질환은 모세 혈관 확장증이 코 부위에만 유난히 심해서 보이는 것입니다. 실제로는 코 주변에도 빨간색의 모세 혈관 확장증이 있습니다. 모세 혈관 확장증은 말 그대로 작은 실핏줄들이 확장되어 복구되지 않는 질환을 말합니다.
정상적인 사람에게는 보이지 않는 피부가 위축되면서 실핏줄이 확장되어 나타나게 됩니다. 이 증상이 심하면 염증성 여드름처럼 홍반도 함께 나타나는데 이것을 주사라고 합니다. 주사 증상이 코에만 나타난 딸기코는 왜 일어나는지에 대한 정확한 원인은 아직 밝혀진 바가 없습니다. 현재까지 알려진 바로는 지속적으로 혈관을 확장시키는 것이 원인이 되는 것으로 되어 있습니다.
■ 복합 레이저 시술로 재발 방지
치료 방법으로는 혈관 경화 요법, 냉동 치료법, 여러가지 혈관 레이저 치료법 등이 있습니다. 과거에는 전기 치료가 이용되었으나 주변 조직에 손상을 많이 주어서 요즘은 주변의 피부를 손상시키지 않고 비정상적으로 확장된 모세 혈관에 선택적으로 작용하는 플러스 엘로우 레이저나 장파장의 제오 레이저가 치료에 이용됩니다.
이러한 치료는 눈으로도 선명하게 볼 수 있을 정도로 실핏줄의 치료에 많이 이용되고, 치료 후 얼굴에 나타나는 반응도 거의 없어 현재 치료에 이용됩니다. 혈관레이저나 스타룩스 지로 치료가 되지 않는 굵은 혈관의 치료에는 긴 파장의 엔디야그레이저인제오 레이저나 혈관 경화술이 이용됩니다. 혈관 경화술이란 고농도의 식염수나 알코올 또는 특수한 물질을 혈관에 주입하여 혈관을 좁히거나 막는 방법입니다.
요즘 치료의 경향은 복합 레이저 시술로 재발을 막으며 동시에 피부에 마취 연고를 바르고 치료하기 때문에 통증이 적고 시술 후 바로 세안이 가능해 좋은 반응을 보이고 있습니다.
강윤철 피부과 강윤철 원장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