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지대학교 부속 한방병원 한방신경정신과 우울증클리닉에서 천연물 항우울제의 임상실험을 위한 피험자를 모집하고 있다. 이번 연구는 식약청의 허가를 얻어서 시행하는 한방신약 개발을위한 임상연구다. 한국의 전통의학인 한의학을 기반으로?개발한?항우울제가 우울증에 어느 정도 효과가 있는지를 밝히기 위한 것이 목적이다.
전세계적으로 우울증 약물의 소비는 폭발적으로 늘고 있지만, 여러 부작용으로 인해 천연물을 이용한 항우울제의 개발이 절실히 요구되고 있다. 최근까지 유럽에서는 세인트존스 워트라는 약제를 이용한 천연물 항우울제가 개발되어 널리 사용되어 왔다.
한국에서도 천연물 항우울제 개발 연구로 연자(연씨) 추출물을 이용한 천연물 신약을 개발하게 되어 임상시험을 하게 되었다. 이번 임상 시험에 사용되는 연자육(蓮子肉)은 향약집성방, 동의보감, 본초강목, 방약합편, 제중신편, 약성가 등의 기성 한의서에 수록되어 널리 애용하던 보약재다.
임상시험이 시행되기 이전에 이미 많은 실험연구가 진행되었고, 전임상연구나 독성연구에서 좋은 결과가 나와 식약청에서 임상시험이 승인 되었다. 동물행동실험, 독성실험, 기준 및 시험법과 안전성 시험 결과를 종합적으로 고려해 볼 때, 항우울 치료에 상당히 유용한 치료 효과를 기대할 수 있고 기존 항우울제 복용에서 나타날 수 있는 부작용 중 하나인 성기능 장애 및 체중감소를 해소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단회 및 반복투여 독성시험에서도 매우 안전한 약물로 밝혀져 임상시험을 시행할 경우 안전성에 문제가 없을 것으로 기대된다.
* 대상자 : 만 18세~ 65세 이하의 가벼운 우울증 환자 (전문의료진과의 상담을 통해 우울증 여부 확인합니다.)
* 참여방법 : 2개월간 6회 방문, 7주간 약물복용
* 혜택 : 전문 의료진에 의한 자세한 문진과 검사, 검사비와 시험약 무료 제공 및 소정의 교통비 지급
* 연락처 : 상지대학교 부속 한방병원 한방신경정신과 우울증클리닉 033-741-9267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