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혼초기' 검색결과 총 9,846개의 기사가 있습니다.
- 인도서 ‘금 사재기’ 열풍 최근 인도에서는 기록적인 금 사재기 열풍이 불고 있다고 비즈니스 리포트지가 보도했다. 인도의 경제는 빠른 속도로 성장하고 있지만, 오일가격 상승에 의한 인플레이션으로, 인도사람들은 은행에 돈을 맡기기 보다는 금을 사놓고 있다는 것이다. 인도는 세계 최대 금 소비국으로 올해 금 판매량이 50%가 늘어 상반기에만 508톤의 금이 판매됐다. 작년 한해 인도에서 팔려나간 금은 총 642톤이라고 세계 금위원회는 밝혔다. 또 지난 주 인도에서는 금값이 10g당 6,990 루피(1온스 당 442달러에 해당)로 사상최고를 기록했다. 금 무역회사 수라즈의 자틴 메헤타 사장은 “인도에서는 금이 경제적 이득을 줄 수 있다는 새로운 믿음이 퍼지고 있다. 금에 투자한 사람이면 누구나 이익을 봤다”고 말했다. 지난 6월 이후 두 차례 연속적인 오일가격 상승으로 인도에는 인플레이션이 고조되고 있다. 10월 1일 현재 인도의 인플레이션은 4%를 상회했고, 인도 중앙은행은 올 회계연도의 인플레이션은 5-5.5%를 기록하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올해 인도 경제가 7-8%의 성장률을 기록하면서 인도 중산층의 소득도 늘어났다. 그러나 이자율(4-5%)과 인플레이션 상승폭이 비슷해 은행에 돈을 넣어두면 오히려 손해를 볼 수도 있는 상황이 된 것이다. 따라서 금 무역상들은 인도인들이 더 많은 돈은 보석에 투자할 것으로 보고 있으며, 올해 말까지 금 가격이 5-10%까지 더 상승할 것이라고 예측하고 있다. 또 10월부터 2월까지는 인도의 축제-결혼계절이기 때문에 금에 대한 수요가 일년 중 최고에 이를 것이라는 기대심리도 금 수요와 금 값 상승을 부추기고 있다. 세계 금위원회 산지브 아가르월 인도 사무소장은 “국제가격과 인도의 금값은 아주 긴밀하게 연계되어 있다”고 설명했다. 올해 4월부터 6월까지의 인도경제는 8.1%가 성장해 지난해 같은 기간의 성장률 6.9%를 웃돌았다. 메헤타 사장은 금에 대한 수요는 대도시보다는 소도시에서 더 많다고 말한다. 소도시에는 주식시장이나 신용금고, 정부가 운영하는 금융기관이 없기 때문에 돈을 저축하는 방법은 금을 사는 것 밖에 없기 때문이다. 금 무역상인 산제이 코타아리 씨는 “금을 갖고 있는 사람들은 9월에서 1월 사이에 금값이 최고로 오를 것이라고 기대하고 있기 때문에 당분간 금에 대한 수요와 가격이 오를 것이다”라고 전망했다. 최진성 리포터 1004jinny513@hanmail.net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2005-10-20
- 판교에 대규모 추모공원 조성 착수 판교 신도시에 선진국형 장묘공원인‘메모리얼 파크’건립이 본격 추진된다. 경기도는 19일 성남시 분당구 판교동 산 8의 1 일대 1만여평 부지에 5만기 규모의 지하 납골당 시설이 들어서는 메모리얼 파크 건립사업을 내년 1월 착공, 2007년까지 준공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그동안 분당 주민들의 반발로 부지선정 절차 추진에 난관을 겪었으나 최근 판교 신도시 실시계획에 메모리얼 파크가 반영되고 민자유치의 건립 방식이 결정되면서 신도시 조성과 메모리얼 파크 건립 병행이 가능하게 됐다. 이에 따라 도는 기존에 기피시설로 인식되고 있는 장묘시설을 테마형 공원으로 조성한다는 목표아래 지상에는 조각공원과 산책로, 식물정원 등으로 꾸미고 지하에는 최첨단 시설을 도입한 납골당을 설치, 주민들의 나들이 장소와 휴식공간으로 이용하도록 한다는 방침이다. 사업방법은 민간의 창의를 활용하기 위해 부지만 도가 제공하고 모든 건설비용은 민간이 투자하고 일정 기간 무상 사용하여 투자금액을 회수하는 민자유치 방식으로 건립되며 27일 사업설명회를 개최한 뒤 다음 달 28일까지 참여업체들로부터 제안서를 받아 우선사업대상자를 선정할 계획이다. 이미 미국, 유럽 등 선진국에서는 도시나 마을을 조성할 때 묘지구역을 주거지역 인근에 위치하도록 하여 기피시설이 아닌 경건한 추모 공간 또는 테마공원으로 활용하고 있다. 또 고인의 유적을 자주 찾아볼 수 있고 결혼식 등 의식장소로 자주 이용돼 묘지 주변의 주택이 타 지역에 비해 비싼 가격으로 매매되고 있는 것이 일반적인 실정이다. 경기도 관계자는 “우리의 장사문화를 개선하기 위해서는 획기적인 발상의 전환이 필요하다”며 “판교 신도시에 삶과 죽음이 분리되지 않는 선진국형 장사시설이 조성되면 혐오시설로 낙인찍혔던 장시시설에 대한 이미지도 바뀔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도는 지역주민들의 관심과 참여를 보장하기 위해 경기도민과 성남시민에 대해서는 메모리얼 파크 활용시 가격 할인 등의 인센티브를 부여하기로 했다. 메모리얼 파크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은 경기도 홈페이지와, 경기도보, 관보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이와 함께 도는 새로운 장묘법으로 관심을 모으고 있는 수목장림 조성에 50억원을 투자하기로 했다. 수목장은 화장된 골분을 지정된 수목에 묻어줌으로서 그 나무와 함께 상생한다는 자연회귀의 섭리에 근거한 장묘법으로 장례가 간결하고 비용이 저렴한 장묘법이다. 지난 1999년 스위스 우엘리 자우터에 의해 창안된 수목장은 독일, 영국, 일본 오스트리아, 뉴질랜드 등으로 급속히 전파되어 대중적으로 각광받고 있으며 우리나라는 지난해에 고려대학교 고 김장수 명예교수의 장례를 수목장으로 한 후 사회 각계각층의 관심을 끌고 있다. 이에 따라 도는 새로운 장묘법인 수목장에 대한 모델을 마련하기 위해 우선 올해 1억 2000만원을 확보, 수목장림의 타당성 조사 및 기본계획 수립을 위한 용역을 실시하고 내년에는 50억원을 투자하여 산수가 수려한 도유림에 수목장림을 조성한다는 계획이다. 경기도 관계자는 “환경친화적 장묘법인 수목장 제도를 도입하여 21세기에 맞는 장묘문화로 발전시켜나가는 것도 필요하다”며 “도가 수목장림을 조성키로 한 것은 수목장에 대한 개념을 우리실정에 맞게 정립하는데 있다”고 밝혔다. 선상원 기자 won@naeil.com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2005-10-20
- 헌법재판은 법과 정치의 절묘한 조화 김 욱 지음 /개마고원 /1만원 지난해 대통령 탄핵심판과 행정수도이전 법률의 헌법소원을 거치면서 헌법재판소가 국민들의 최고 관심대상으로 떠올랐다. 그러나 사실 헌재는 이미 우리 구체적 일상 속에 깊숙이 관여해왔고 지금도 그렇다. 국가적으로 중대한 사안뿐만 아니라 ‘결혼피로연의 음식접대 시간문제’나 ‘애주가들이 원하는 소주를 선택할 권리문제’ 등 우리 생활에 영향을 미치는 헌재 결정은 계속돼 왔다. 헌법학을 강의하는 김 욱 교수는 18건의 주요 헌법결정을 예시하고 ‘법 앞의 평등’이라는 헌법정신이 어떻게 현실에서 구현되어왔는지, 헌법의 가치와 힘이 어떤지 등을 말하고 있다. 그러면서도 헌재결정이 늘 옳은 것만은 아니며 능사가 아니라는 점도 밝히고 있다. 한 예로 전두환 내란행위와 관련된 헌재결정은 불과 10개월도 안돼 정반대의 판시를 보여주고 있다. 동일한 헌법 재판관들이었데도 말이다. 헌법적 사안에 대한 판단은 “결국은 그 사회의 시대적인 상황과 사회 구성원들의 의식 등에 의해 결정된다”고 할 수 있다는 게 저자의 설명이다. 범현주 기자 hjbeom@naeil.com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2005-10-17
- 헌법재판은 법과 정치의 절묘한 조화 지난해 대통령 탄핵심판과 행정수도이전 법률의 헌법소원을 거치면서 헌법재판소가 국민들의 최고 관심대상으로 떠올랐다. 그러나 사실 헌재는 이미 우리 구체적 일상 속에 깊숙이 관여해왔고 지금도 그렇다. 국가적으로 중대한 사안뿐만 아니라 ‘결혼피로연의 음식접대 시간문제’나 ‘애주가들이 원하는 소주를 선택할 권리문제’ 등 우리 생활에 영향을 미치는 헌재 결정은 계속돼 왔다. 헌법학을 강의하는 김 욱 교수는 18건의 주요 헌법결정을 예시하고 ‘법 앞의 평등’이라는 헌법정신이 어떻게 현실에서 구현되어왔는지, 각각 사건이 청구된 배경과 당시의 사회적 상황, 결정 결과의 영향과 의의가 무엇인지, 이를 통해 본 헌법이 가지는 가치와 힘이 어떠한지 등을 독자에게 말하고 있다. 그러면서도 헌재결정이 늘 옳은 것만은 아니며 능사가 아니라는 점도 밝히고 있다. 한 예로 전두환 내란행위와 관련된 헌재결정은 불과 10개월도 안되어서 정반대의 판시를 보여주고 있다. 동일한 헌법 재판관들이었데도 말이다. 헌법적 사안에 대한 판단은 “결국은 그 사회의 시대적인 상황과 사회 구성원들의 의식 등에 의해 결정된다”고 할 수 있다는 게 저자의 설명이다. 즉 대단히 추상적인 헌법조문을 해석하는 헌법 재판관들의 결정을 결정하는 것은 이 땅을 살아가는 평범한 민중들의 의식과 힘이다. 헌법재판은 법과 정치의 절묘한 조화인 것이다. 그 순간 대한민국이 바뀌었다 지은이 김 욱 개마고원/1만원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2005-10-17
- 스페인 교회와 정부 사이 마찰 극에 달해 정부, 교회의 사사건건 개혁 반대에 재정지원 전면 삭감 경고 종교자유냐 정부개혁이냐 전통적 카톨릭 국가인 스페인과 좌파 사파테로 정부의 개혁이 마찰을 빚고 있다. 교회가 정부의 개혁에 대규모 시위를 주도하면서까지 사사건건 반대하자 스페인 부총리는 교회에 대한 재정지원을 전면 삭감하겠다고 발언해 대립이 극에 달하고 있다고 스페인 현지 언론들은 전했다. 스페인은 79년 이후 정부와 교회는 국가가 교회의 어떤 재정도 담당하지 않는다는데 동의했지만 정부는 사실상 계속해서 교회 재정을 담당해 왔다. ◆카톨릭교회, 동성애결혼 합법화 및 교육개혁에 불만 = 스페인 호세 루이스 로드리게스 사파테로 총리가 이끄는 좌파 정부와 카톨릭교회의 관계가 악화 일로를 걷고 있다. 지난 6월 말 스페인 의회가 동성애자의 결혼과 자녀 입양을 합법화하는 법안을 통과시킨 것에 교회는 강력히 반발했고 지난 12일에는 수도 마드리드에서 정부의 교육개혁에 반대하는 대규모 시위를 주도하기도 했다. 사사건건 정부 개혁을 문제삼는 교회에 대해 마리아 테레사 페르난데스 데 라 베가(56) 부총리는 “정부는 매년 교회재정 지원을 늘여왔다”며 “우리는 국가가 교회에 대한 지원을 삭감해야 하는 상황에 도달했다”고 반격을 가했다. 또 1979년 교회와 국가가 교회의 자력출자에 합의했는데도 그동안 스페인 정부가 다양한 방면에서 카톨릭 교회의 재정을 지원하고 있다는 것을 상기시켰다 스페인 언론들도 정부가 교회의 재정을 담당하고 있는 것이 문제의 핵심적인 원인이라고 입을 모으고 있다. 이에 대해 스페인 일간 엘파이스는 “정부는 종교 의무교육을 폐지하고 카톨릭 사립학교 입학에 대한 감독을 강화하는 법을 시행하려하고 있다”며 “이를 두고 국내 종교 및 보수 단체들이 12일 마드리드에서 50만∼200만명이 참가한 가운데 대규모 시위를 주도하며 거세게 반발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대표적인 보수언론인 일간 ABC도 “베가 부총리가 대규모 시위 2일전 바티칸을 방문했으며 그녀의 이번 발언은 안젤로 소다노 추기경과의 면담이 만족스럽지 앉았음을 보여준다”고 전했다. “현 상황에서 교회 재정을 들먹이는 것은 단순한 보복으로밖에 받아들여지지 않는다”고 사설을 통해 비난했다. ◆정부, 교회에 매년 1780억원 지원 = 엘파이스는 종교재판과 시민전쟁을 예로 들면서 “스페인에서 교회는 지금까지 막강한 영향력을 행사해 왔다”고 지적하고 “오늘날 스페인 교회는 로드리게스 사페테로 정부와 대결에 들어갔으며 번번이 공식채널을 통해 정부의 교육과 재정을 문제 삼고 있다”고 보도했다. 카탈로니아 일간 라반구아르디아는 “민주주의 탄생 이후부터 카톨릭교회의 재정유지는 계속된 문제였다”고 강조하면서 “현재 스페인 정부의 교회에 대한 연간 지원액은 1억4400만유로(약 1780억원)에 달한다”고 지적했다. 신문은 또 “교회는 이외에도 다른 종교들이 누리지 못하는 세금감면 혜택까지 받고 있다”면서 “유럽위원회가 스페인 정부의 교회에 대한 특별 우대정책과 관련해 기타 단체들과 차별적 대우의 부당함을 지적하기도 했다”고 전했다. 이지혜 리포터 2main@naeil.com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2005-11-18
- 한국은 다민족 국가 … 단일민족은 환상일 뿐 관용을 의미하는 똘레랑스의 국가 프랑스에서 차별에 저항하는 이민자들이 폭동에 가까운 소요사태를 일으킨 것에 대해 한국사회도 적지 않은 충격을 받았다. ‘선진사회’의 성숙함이라는 막연한 기대도 물거품처럼 사라졌다. 프랑스처럼 한국사회도 외국인은 이미 중요한 사회구성원이 됐다. 외국인노동자만 43만명이 국제결혼 부부가 20만쌍이나 된다. 지금 추세대로라면 10년 뒤에는 100만쌍이 넘어설 것이란 전망이다. 한국 속의 외국인, 코시안의 ‘모습’을 살펴보고 대안을 점검한다. 고려 고종 13년(1226년) 화산 이씨 시조인 이용상은 베트남에서 쫓겨난 뒤 3600여km를 헤매다 서해안 옹진반도의 화산에 뿌리를 내렸다. 그는 베트남의 첫 독립국가인 리 왕조(1009년~1226년) 9대 왕 혜종의 숙부이자 왕자 신분의 군 총수였지만 권모술수에 휘말려 정처 없이 도망치다 한반도에 닿은 것이다. 이로부터 780여년이 지난 1995년 화산 이씨 종친회 대표들은 자신들의 뿌리를 찾기 위해 베트남을 찾았다. 대통령을 비롯한 3부요인이 모두 나와 환대를 했고 정부는 베트남인과 똑같은 법적 지위를 부여했다. 이후부터 매년 열리는 리 왕조 건국기념 행사에도 초청되고 있고 3년 전에는 한국과 베트남 예술가들이 힘을 모아 하노이에서 ‘이용상 오페라’ 공연을 펼치기도 했다. ◆한국은 ‘다민족 국가’ = 삼국시대와 고려, 조선을 거치면서 한반도에는 수많은 외국인들이 정착했다. 85년을 기준으로 한국의 성씨 275개 중 136개가 귀화 성씨다. 여진에서 유래한 청해 이씨, 몽골에서 들어온 연안 이씨, 위구르에서 귀화한 경주 설씨를 비롯해 충주 매씨, 남양 제갈씨는 중국이 뿌리다. 베트남에서는 화산 이씨 이외에도 정선 이씨가 들어왔고 덕수 장씨는 아라비아에서 출발해 한반도에 정착했다. 우리나라 대표적인 성씨 중 하나인 김해 김씨는 일본에서 들어온 우륵 김씨가 바뀐 것이며 김해 허씨는 인도에서 귀화해 가야의 왕 김수로와 결혼한 허황옥이 시조다. 문명교류사 연구자인 정수일 전 단국대 교수는 신라시대 40여개, 고려시대 60여개, 조선시대 30여개의 성씨가 귀화했다는 조사결과를 발표하기도 했다. 외국인노동자 43만명과 국제결혼가정 20만쌍이 함께 살고 있는 현재의 한국사회는 역사적으로 낯선 풍경이 아니라는 설명이다. ◆90년 이후 국제결혼 20만쌍 = 외국인노동자 중 결혼한 부부로 입국한 8만명과 국제결혼가정 20만쌍은 한국사회의 새로운 구성원인 ‘코시안(kosian)’을 만들어내고 있다. 코시안은 한국인(korean)과 아시아인(asian)을 썩어 만든 단어. 43만명의 외국인노동자와 국제결혼으로 입국한 외국인 등을 합치면 코시안은 이미 100만명을 넘어설 것으로 추정된다. 특히 국제결혼은 90년 4710건에 불과했지만 95년 1만3494건으로 늘어났으며 2003년 2만5658건, 2004년 3만5447건 등으로 폭발적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지난해 국내 전체 결혼의 11.4%가 국제결혼이었다. 10년 뒤에는 국제결혼 가정만 100만쌍이 넘어설 것이란 전망이다. 여기에다 국제 결혼한 20만쌍이 1~2명의 자녀를 가지는 경우 현 단계에서만 코시안의 수는 20~40만명, 10년 뒤에는 100만명을 넘어설 수도 있을 것이라는 추정도 가능하다. ◆코시안 교육은 새로운 과제 = 특히 코시안이 초등학교와 중학교에 입학하기 시작하면서 교육문제가 새로운 과제로 부각되고 있다. 교육부가 최근 조사한 자료에 따르면 국내 초중고에서 재학 중인 다문화가정2세(혼혈인)는 도시지역 3469명, 농촌지역 2593명을 합쳐 모두 6052명이다. 90년부터 지난해까지 국제결혼한 20만쌍 중 99년 이후에 결혼한 11만5000여쌍의 자녀들이 아직 초등학교에 입학하지 않은 점을 고려하면 정규학교를 입학하는 코시안의 수는 점점 늘어날 전망이다. 교육부 오석규 교육연구관은 “코시안은 현 단계에서는 극소수에 불과하다고 볼 수 있지만 10년쯤 후에는 공장 밀집지역이나 농촌 일부지역 학교에서는 전체 학생의 4분의 1까지 차지할 것으로 예상된다”며 “학습에 뒤처지는 아이들을 위한 ‘학습부진아 특별교육’과 아이들과의 사이에서 소외될수 있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집단 따돌림 예방교육’ 등을 중심으로 다문화교육프로그램을 마련하고 있다”고 말했다. 다문화가정2세 코시안의 경우에는 그나마 한국국적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제도적으로는 보호받을 수 있는 상황. 하지만 외국인 부부 자녀는 초등학교 교육만 받을 수 있을 뿐 중학교는 청강생 신분으로 교육을 받을 수밖에 없다. 고등학교 이상의 고등교육을 받으려고 할 경우에는 별도로 유학비자까지 받아야 한다. 아직 우리 교육이 코시안을 받아들일 만한 준비가 되어 있지 않은 상황이다. ◆노동정책에서 이민정책으로 전환해야 = 43만명의 외국인노동자와 20만쌍의 국제결혼 부부, 이들로부터 태어난 다문화가정 2세로 한국은 새로운 다민족 시대로 진입했다. 하지만 외국인들에 대한 차별과 멸시는 여전하다. 외국인노동자들은 여전히 한국인에 비해 열악한 작업환경에 노출되면서도 임금은 낮다. 국제결혼 부부에서 태어난 다문화가정 2세는 아이들로부터 따돌림을 당하고 있다. ‘코시안’ 가정의 대다수가 의사사통의 어려움, 문화적 차이 등으로 갈등과 가정폭력, 빈곤에 시달리고 있는 것도 문제다. 여성가족부 가족문화과 조신숙 사무관은 “국제결혼부부교육, 한글교육, 모성보호 가이드 북 발간 등을 통해 국제경혼 이주여성에 대한 지원을 강화하고 있지만 아직 부족한 상황이라며 정부의 체계적인 대책과 함께 우리사회 전체의 관심과 애정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더구나 한국인들은 동남아인에 대한 차별의식을 대물림하고 있어 심각한 문제점을 지적되고 있다. 경기 수원 호매실초등학교 고아라(28) 교사가 서울경기지역 초등학생 433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친구로 사귀고 싶은 인종은 백인이 가장 높은 반면 ‘어느 인종이 더 비위생적이냐’ 질문에 흑인이 43.4%로 가장 높았고, 백인이 6.9%로 가장 낮았다. 학생들은 가장 지위가 높고, 부유하며, 근면한 인종으로 한결같이 백인을 꼽았지만 동남아인들이나 흑인은 게으르고 가난한 사람으로 생각했다. 이 때문에 외국인에 대한 한국인의 시각과 인식이 바뀔 필요가 있다는 주장이 제기되고 있다. 노동을 중심으로 한 정부의 외국인정책도 이민정책으로 바뀌어야 한다는 지적도 있다. 정정훈 변호사(공익변호사그룹 공감)는 “현재 우리의 외국인노동자 정책은 노동이 중심이기 때문에 사회적으로 불합리한 모순을 낳고 있다”며 “이주노동자 등을 사회적으로 포용할 수 있는 이민법 등을 마련하는 등 이민정책으로 전환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정 변호사는 이어 “프랑스도 각종 사회통합정책을 벌였지만 실패하면서 소요사태로 귀결됐다”며 “사회각계각층에서 사회통합의 제반여건을 형성할 수 있도록 다양한 활동을 벌일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허신열 고성수 기자 syheo@naeil.com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2005-11-17
- 단일민족 신화깨고 선조지혜 배우자 우리는 어릴 적부터 ‘한 핏줄 한 겨레’라는 말을 수도 없이 듣고 배웠다. ‘순수 단일민족이기에 다른 나라와 달리 수많은 외세의 침략을 번번이 물리칠 수 있었다’는 가르침으로까지 이어졌다. 그러나 본지 17일자 코시안 기획기사에 따르면 우리의 단일민족 개념이 신화일 뿐이라는 것이 분명하다. 정수일 전 단국대 교수는 “삼국시대부터 고려, 조선을 거치면서 수많은 외국인들이 한반도에 정착했고 그 결과로 우리나라의 성씨 275개 가운데 절반인 136개가 귀화성씨”라고 밝혔다. 지난해 국내 전체 결혼의 11.4%(3만5447건)가 국제결혼이었다. 10년 후 국제결혼 가정은 100만쌍을 넘어설 것이라는 전망도 나왔다. 이런 상황을 맞아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단일민족 신화가 아니다. 외국인들에게 성씨까지 하사하며 같은 이웃으로 대했던 선조들의 혜안이 절실한 때다. 한 초등학교 교사가 수도권 초등학생 433명을 대상으로 ‘어느 인종이 비위생적이냐’고 물었더니 응답자의 절반 가량인 43.4%가 흑인을 꼽았고 6.9%만이 백인을 꼽았다고 한다. 직접 흑인들을 만나고 얘기해보지 않았을 것으로 보이는 아이들이 이런 대답을 한 것은 어른들의 편견과 차별에 영향 받았기 때문일 것이다. 2020년 본격적인 인구 감소가 예상되는 우리나라에는 아시아인과 흑인들의 유입이 가속화될 것이다. 편견과 차별의식을 대물림한 아이들이 외국인들과 어울리지 못하고 반목할 때 그 피해는 고스란히 아이들에게 돌아간다. 최근 일어났던 프랑스 사태도 수십년 전 제방의 작은 구멍처럼 여겨졌던 외국인에 대한 차별과 편견을 방치했기 때문에 비롯됐다. 기획특집팀 김은광 기자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2005-11-18
- 80% 이상이 한국인에 대한 불만 서울 가리봉동 ‘구로구 옌벤동’ 구로구 가리봉1동에 있는 가리봉시장 일대는 구로구 ‘옌벤동(연변동)’이라 불릴 만큼 중국동포들이 많다. 10월 말 현재 가리봉동의 전체 인구는 1만5000명 수준이지만 일대에는 1만명에 가까운 중국인과 중국동포(조선족)들이 살고 있다. 하지만 지난 12일 오후 기자가 찾아을 때는 예상외로 한산했다. 3월까지만 해도 거주 동포가 3만명에 이르렀지만 지난 3월 22일부터 실시된 ‘중국동포 자진귀국 프로그램’으로 불법이거나 체류기간이 만료된 사람들이 빠져나간 뒤 아직 재입국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사무실 유리창에는 ‘월세 놓는다’는 광고물이 빼곡히 붙어있는 가리봉시장 인근 충청부동산의 정명섭(50)씨는 “보증금 100만원에 월세 10만원하는 쪽방들이 부지기수로 비어있다”고 말했다. ◆현재는 불만을 삭히는 중 = 90년을 전후해 시작된 중국동포들의 대규모 입국 이후 정부는 ‘재외동포법’ 개정과 ‘중국동포 자진귀국 프로그램’, ‘단기 취업 교육’ 등을 통해 이들을 우리 사회에 통합시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연변 조선족’ 대신 ‘중국동포’라는 단어가 공식용어가 될 정도다. 하지만 우리 사회에는 제도 말고도 중국동포들이 뛰어넘기 힘든 벽이 존재한다. 가리봉시장 입구에서 만난 임 모(여·48)씨는 입국 8년째인 중국동포이다. 임씨는 한참 동안 대화를 나누면서 중국동포라는 느낌을 전혀 받을 수 없을 만큼 완벽하게 ‘서울사람’이 돼 있었다. 임씨는 입국 하던 해 한국국적을 회복했고 지금의 남편을 만나 새 삶을 살고 있다. ‘조선족’에 대한 ‘색다른 시선’을 느낄 때 마다 말투를 뜯어 고치고 생각도 서울 사람처럼 해야 한다고 다짐했다. 그는 “주위 동료들에게도 ‘적극적으로 노력해 한국 사람이 되어야 한다’고 조언하고 있다”고 털어놨다. 하지만 임씨는 “한국국적을 취득한 사람을 포함해서 중국동포 대부분이 차별을 경험했고 80% 이상이 한국인에 대한 불만을 가지고 있다”고 말했다. 중국동포를 차별하는 것에 대해 불만으로 터뜨리기보다 한국인의 모습을 닮아가면서 불만을 삭이고 있는 중이다. ◆국적회복 귀화 신청자 300건 넘어 = 가리봉동 일대에 남아있는 중국동포들 상당수는 한국국적을 취득했거나 국적취득 절차를 밟고 있는 중이다. 이 때문에 관련 민원처리건수도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고 있다. 서울 구로구청 민원여권과 이혜경씨는 “중국동포의 국적회복이나 귀화신고 건수가 한 달에 300건이 넘는다”며 “요즘에는 한국인과의 결혼을 통해 한국국적을 취득하는 것도 한달에 130여건에 이를 정도로 늘었다”고 말했다. 특히 일부는 ‘위장결혼’이라는 위험을 감수하면서까지 국적을 취득하기 위해 애쓰고 있다. ‘조선족’이라는 단어는 이제 공식용어에서 사라졌지만 여전히 남아있는 차별은 좀처럼 벗어나기 힘든 굴레가 되고 있다. 고성수 기자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2005-11-16
- “당장은 아니지만… 집단저항 가능” 관용을 의미하는 똘레랑스의 국가 프랑스에서 차별에 저항하는 이민자들이 폭동에 가까운 소요사태를 일으킨 것에 대해 한국사회도 적지 않은 충격을 받았다. ‘선진사회’의 성숙함이라는 막연한 기대도 물거품처럼 사라졌다. 일부에서는 프랑스 소요를 보면서 우리 모습도 돌이켜봐야 한다고 지적하고 있다. 한때 60만명까지 육박한 외국인노동자는 우리 사회의 한 구성원이 된지 오래며 국제결혼으로 20만쌍이 가정을 꾸린 상황에서 프랑스 사태는 더 이상 남의 일이 아니라는 주장이다. 공식적으로 입국하기 시작한지 15년이 된 외국인노동자의 모습과 차별실태를 살펴봤다. ‘파리는 불타고 있다’는 말로 상징되는 프랑스 소요에 대해 전문가들은 차별과 멸시가 지속되면 남의 일이 아니라고 지적하고 있다. 이미 집단거주지를 형성한 외국인노동자들이 노골적이면서도 폭력적인 차별에 집단적으로 저항할 경우 프랑스보다 더 심각할 수도 있다는 분석이다. 당장의 문제는 아니지만 이런 상태가 지속되면 10~20년 이후에는 누구도 보장할 수 없다는 게 전문가들 주장이다. ◆10~20년 후 장담 못해 = 경기도 안산 원곡동은 중국인, 베트남인, 필리핀인, 우즈베키스탄인, 몽골인, 네팔인, 방글라데시인 등 3만명이 사는 ‘코시안(kosian) 타운’이라는 ‘국경 없는 마을’로 유명하다. ‘구로구 옌벤동’은 1만명 가량의 중국인과 중국동포가 사는 서울 가리봉동 외국인 집단거주지역의 별칭이다. 규모는 작지만 이런 종류의 외국인 집단거주지역은 경기 고양, 서울 동대문구 창신동, 성동구 성수공단 인근에서도 발견할 수 있다. 집단거주지는 아니지만 일요일마다 형성되는 서울 서울 혜화동성당 인근의 ‘리틀 마닐라’도 외국인공동체의 또 다른 축이다. 집단거주지역 형성은 한국사회에서 외국인노동자들이 또다른 사회구성원이 됐음을 뜻한다. 생활공간 뿐 아니라 외국인노동자들이 공동의 생활양식을 가지며 집단의식 형성 가능성도 열린 것이다. 공간을 통한 구별짓기로 빈곤이 재생산되고 범죄가 빈발하는 빈곤지역화의 가능성도 없지 않다. 실제 서울경찰청에서 ‘구로구 옌벤동’ 지역을 관할하는 남부경찰서와 구로경찰서가 외국인범죄 최상위에 속한다. 설동훈 전남대학교 사회학과 교수는 “당장은 프랑스와 같은 상황이 벌어지지 않겠지만 외국인집단거주지가 불량거주지나 범죄소굴로 변하고 이들의 실업률이 높아지면 10~20년 후에는 아무것도 보장할 수 없다”며 “한국사회의 폭력적 문화 때문에 갈등이 폭발할 경우 프랑스보다 더 심각해 질 수 있다”고 경고했다. ◆코시안으로 단일민족국가 무너져 = 43만명의 외국인노동자 이외에도 ‘코시안 2세’는 우리 사회의 새로운 구성원이 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이미 90년에서 2004년까지 20만쌍이 국제결혼을 했다. 가구당 1~2명의 아이를 출산했다면 이미 15년 사이에만 20만~40만명에 달하는 다문화가족2세(혼혈인)가 탄생한 셈이다. 외국인노동자 중 결혼한 상태에서 한국으로 이주해 온 8만명까지 포함하면 한국에서 태어났거나 한국에서 성장한 ‘코시안’은 엄청나게 늘어난다. 한국은 단일민족국가가 아닌 다민족국가로 변했기 때문에 정부가 서둘러 ‘이민법’을 마련해야 한다는 주장까지 나오고 있다. ◆정서적 차별은 어느 사회보다 높아 = 외형적으로는 외국인노동자에 대한 차별이 줄어든 것은 사실이다. 하지만 동남아인 등 유색인종에 대한 정서적 차별은 그 어느 사회보다 높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진단이다. 특히 이런 차별의식은 기성세대뿐만 아니라 어린세대로까지 이어지고 있다. 경기 수원 호매실초등학교 고아라(28) 교사가 지난 6월 18일부터 7월 14일까지 서울경기지역 초등학생 433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친구로 사귀고 싶은 인종은 백인이 가장 높은 반면 ‘어느 인종이 더 비위생적이냐’ 질문에 흑인이 43.4%로 가장 높았고, 백인이 6.9%로 가장 낮았다. 학생들은 가장 지위가 높고, 부유하며, 근면한 인종으로 한결같이 백인을 꼽았지만 동남아인들이나 흑인은 게으르고 가난한 사람으로 생각했다. 반면 외국인노동자들은 불만을 내면화하고 있다. 중국동포들은 ‘조선족’이라는 딱지를 떼기 위해 서울사람의 말과 행동, 옷차림을 따르고 있다. 여권의 영어이름도 중국식 발음이 아니라 한국식 발음으로 고치고 있다. 한국국적을 취득하기 위한 합법적인 노력 이외에도 강제출국과 중국에서의 불이익을 감수하면서 까지도 ‘위장결혼’을 하는 이들도 많다. 신분상승을 위한 방편으로 한국인처럼 보이거나 한국국적을 취득하지만 신분이나 경제적 상승이 뒤따르지 않을 경우 좌절감은 더 클 수밖에 없다. 이런 좌절감이 집단화되면서 오랜 시간 반복될 경우 걷잡을 수 없는 행동을 불러일으킬 수도 있다는 지적이다. 대구외국인노동상담소 김경태 상담소장은 “한국사회는 고령화와 저출산에 따라 외국인노동자가 더 늘어날 수밖에 없어 지금 사회통합 방안을 모색하지 않으면 장기적으로 매우 어려울 것”이라며 “현재를 잠재적 위기 상황으로 보고 고민을 시작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허신열 기자 syheo@naeil.com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2005-11-16
- 성인 아토피가 더 무섭다 결혼정보회사에서 커플매니저로 근무하는 김 모(여·27)씨는 몇 달 전부터 유난히 종아리가 가려운 증상이 반복되고 있다. 한번은 너무 가려워 긁고 또 긁다보니 다리에 피가 날 정도였다. 게다가 동료직원들과 고객 앞에서 종아리를 벅벅 긁는 민망한 모습을 종종 연출하기도 해 대인관계와 사회생활에 큰 지장을 받고 있다. 최근 김씨처럼 20대 이후 아토피성 피부염을 앓는 성인들이 크게 늘고 있다. 환자의 60% 정도는 첫돌 이전에, 30%는 1∼5세에 발생한다. 10세 이후가 되면 대부분 사라지지만 최근에는 성인이 된 뒤 아토피가 생기는 사례가 급증하고 있다. 이제 나이를 가리지 않는다는 얘기다. 흔히 아토피성 피부염은 어린아이들에게만 국한적으로 생기는 질환으로 알고 있는 경우가 많다. 청소년기나 성인이 되어 갑자기 나타나는 아토피성 피부염은 사회생활을 해야 하는 성인기에 취직이나 결혼 등 일상생활 전반에 어려움을 겪는 만큼 심각성이 더하다. 한의학에서는 체질에 맞지 않는 음식 섭취를 성인 아토피성 피부염의 주범으로 꼽는다. 박달나무한의원 김원식 원장은 “현대인들은 면역력이 약해져 있고 각종 스트레스나 정크푸드 등의 오염원에 노출되어 있어 아토피가 증가할 수밖에 없다”며 “체질에 맞지 않는 달고 기름지고 비린 생선이나 육류, 맵고 자극성 있는 음식을 과다하게 먹으면 몸 안에 비정상적인 습열이 생기고 피부를 자극해 아토피성 피부염이 발병한다”고 지적했다. 인스턴트 식품이나 청량음료, 방부제가 많은 음식을 장기 복용하는 것은 체질과 상관없이 아토피성 피부염을 촉발하고 악화시키는 요인이 된다. 김 원장은 “인체를 정면과 내측 외측 후면으로 크게 나누면 정면에 속하는 정강이, 허벅지 앞, 배에 나타는 아토피는 위장에 문제가 있을 경우 많이 나타난다”고 설명한다. 간 신 비장이 좋지 않을 때는 허벅지안쪽에 아토피증세가 발생한다. 얼굴 쪽에 나타나는 부분 아토피는 더욱더 세분화된다. 눈꺼풀과 코는 위장과 비장, 광대뼈 부분은 소장 대장, 볼은 신장, 입술 주변은 자궁 방광 등 비뇨기 계통이 좋지 않을 때라고 보고 있다. 손 발쪽에 나타나는 경우는 비장, 방광 등의 장기 등이 문제가 있는 경우로 본다. 박혜미리포터 hmpark021@naeil.com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2005-11-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