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고등 내신 대비에 있어 서술형 문제 풀기를 소홀히 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를 효과적으로 준비하기 위해 남은 방학 동안 어떠한 전략을 세워야 좋을지 알아보자.
첫째, 단원별 중요한 키워드 정리해 두기 : 단원마다 가장 중요시되는 개념이 있는데, 이를 한 단어 또는 한 문장으로 정리한다. 그러려면 단원별 개념 이해를 위해 용어를 꼼꼼히 적어 두도록 하자. 교과서나 문제집에 나와 있는 서술형 문제에 대한 답을 정리하다 보면 반복된 용어, 문장이 나오므로 꼭 숙지해 두도록 하자.
둘째, 과학사 이해하기 : 단원 서두에 자연 현상을 설명하기 위해 어떠한 과정을 통해 과학자들이 연구를 했고, 발전시켜 왔는지를 정리해 둔다. 개념을 이해하기 위해 나오는 스토리를 알고 있는 학생은 거시적인 관점에서 이해를 하기에 서술형 문제에 답하기가 수월해진다.
셋째, 마인드맵 그리기를 통해 통찰력 키우기 : 한 가지 자연 현상을 물리학의 관점에서만 볼 수는 없다. 따라서 물화생지를 골고루 이해해야 한다. 이는 개념 정리 후 통합적으로 이해하는 노력을 통해야만 키울 수 있다. 단편적인 지식을 익히고 답하는 문제보다는 현상을 복합적으로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개념 정리를 한 후 통찰력을 키울 수 있도록 마인드맵을 그려 보도록 하자.
넷째, 토론을 통해 비판적 사고 키우기 : 과학사를 통해 용어 정리, 개념 이해, 통합적 현상 이해가 되었다면 의문 제기를 통해 심도 있는 공부를 해 보자. 있는 그대로 외우는 것보다는 이해가 안 되는 부분을 직접 찾아보며 모르는 부분을 꼼꼼히 체크해 보는 것이 좋다. 이렇게 자기주도학습을 통해 부족한 부분을 메꾸고, 그래도 해결이 안 되는 것은 선생님께 여쭤보며 해결해 보도록 하자. 그 이후 친구와의 토론을 통해 의사소통 능력도 키우고, 반론을 제기하며 이에 대한 근거를 말할 수 있는 능력도 함께 키우도록 하자.
서술형 문제는 단답형, 문제 풀이형, 개념 정리형으로 나뉠 수 있는데 객관식보다 직접 답안지에 써서 제출하여야 하므로 미리 준비해 두지 않으면 내신 시험 기간에 심적 부담을 느낄 수 있게 된다. 따라서 남은 방학 기간 동안 위에서 얘기한 방법으로 꼼꼼히 준비해 보도록 하자.
안수빈 원장
안쌤의 쉬운 과탐 학원
문의 02-537-0517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