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2학기 기말고사가 마무리되고 있다. 이제는 새 학기를 준비해야 하는 시기이다. 지난 시험에서의 부족한 부분을 꼼꼼히 파악해 두고, 실수를 다시 하지 않도록 체계적으로 새로운 계획을 세워야 할 때이다. 겨울방학동안 어떻게 해야 하는지 함께 로드맵을 짜 보도록 하자.
첫째, 배경지식 쌓기 : 방학이 시작되면 윈터스쿨 등 다양한 방식으로 수업을 듣는경우가 많다. 하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배경지식 쌓기라고 할 수 있다. 새로운 개념을 배우기 앞서 독서를 통해 배경지식을 쌓도록 하자. 적어도 3권을 방학 동안 읽도록 하자.
둘째, 용어 정리하기 : 과학이 쉽게 느껴지려면 과학 현상을 이해하기 위한 용어가 먼저 익숙해져야 한다. 개념은 그 다음이다. 따라서 어려운 용어나 단위 등을 정리해 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자.
셋째, 스토리 형식으로 된 교재 정독하기 : 개념을 이해하기 위해서 정리된 교재보다는 스토리 형식으로 되어 있는 교재를 선택하여 정독해 보자. 어려운 자연 현상이 머릿속에 그려질 수 있을 것이다.
넷째, 로드맵 구성해 보기 : 노트에 배운 내용을 스스로 로드맵을 구성해 보자. 다양한 자연 현상, 탐구 실험, 자료 해석 등을 나만의 노트에 적어 보면 부족한 부분을 깨달을 수 있을 것이다. 또한 한눈에 정리해 둔 노트를 반복적으로 보다 보면 용어나 개념이 익숙해질 것이다.
다섯째, 문제 풀이하기 : 어느 정도 개념 정리가 되었다면 문제 풀이를 해 봄으로써 응용력을 키울 수 있다. 가능하면 서술형, 논술형 문제를 먼저 풀어 보도록 하자. 학기 중에는 꼼꼼히 준비하기 어려우므로 지금을 활용하여 글쓰기 능력도 향상시켜 보자.
내신 공부의 핵심은 개념 이해를 하고 응용 문제를 풀 수 있는 능력을 키우는 것이다. 어려운 내용은 한 번으로 이해되지 않고, 어려운 문제는 시간도 많이 걸리므로 방학 기간을 활용하여 꼭 준비를 해야 한다. 킬러문항 푸는 과정을 나만의 방식을 찾아 그 풀이 방식으로 3문제 정도를 유형별로 정리해 두도록 하자. 또한 과학 현상을 물화생지의 관점에서 이해하려는 통찰력도 중요시되므로 꼭 개념을 다양한 시각에서 보도록 하는 연습을 하자. 차근차근 준비한다면 새 학기에 대한 두려움보다는 기대감을 갖을 수 있을 것이다.
안수빈 원장
안쌤의 쉬운 과탐 학원
문의 02-537-0517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