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 대학 진학을 준비하는 학생들이 가장 많은 시간을 할애하여 공부하는 것은 당연히 ‘영어’다. 그러나 영어 실력은 해외 대학을 진학함에 있어 수반되어야 할 필수 요소이지, 충분한 요건이 될 수 없다.
최근 미국 고등학교에서 대학 준비를 위해 약 200개교가 연구 전문성을 평가할 수 있는 AP Capstone을 도입하였다. AP Capstone 프로그램은 1년차에 AP Semina, 2년차에 AP Research 과목을 이수한다. 2년 동안의 과정에서 3점 이상(5점 만점)을 받으면 AP Capstone Certificate(자격)을, 그리고 더해서 4개의 과목을 추가로 3점 이상 통과하면 AP Capstone Diplomat를 획득한다.
AP Seminar는 학생들의 관심사에 따라서 3~4개의 주제를 정하여 문제를 그룹 과제 및 개인 과제로 나누어 탐구한다. 한편, AP Research 에서는 세미나와는 달리 1개의 주제만 깊게 연구한다. 주제를 정하고 그 안에서 논의의 배경, 연구의 목적, 연구의 방법, 데이터 수집과 분석, 연구 윤리 등 대학에서 진행되는 ‘연구’를 미리 체험하며 자신의 주장을 공고히 하는 연습을 한다.
최근 아이비리그 및 명문 대학에서 Capstone 과정을 이수한 학생을 주목하고 있다. 그 이유는 이러한 과정을 통해 학생들 ‘스스로 창출한 연구 성과’라는 지표를 통해 학생들의 잠재적 역량을 가늠해 볼 수 있기 때문이다. 특히 정보만 많이 아는 학생 보다는 이러한 정보들을 토대로 자신만의 새로운 결과를 창출해 낼 수 있는지 여부는 대학에서 매우 중요하기 때문이다.
이러한 리서치와 세미나는 AP 과정뿐만 아니라 입시에 있어 유리한 고지를 선점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특히 최근 영미권 대학을 진학하기 위한 공통적 기재 사항인 ‘Common App’ 에 ‘Research(리서치)’ 항목이 있는 만큼 학생들이 AP(혹은 IB EE) 과정을 통해, EC 활동으로도 요구되는 리서치에도 실질적으로 도움이 될 것이다. AP를 통해 자신의 문제를 해결하고 이를 논문으로 작성하는 활동은 결국 EC 스펙을 위해 선택하는 리서치의 근본적인 방법을 터득하게 해주기 때문이다.
이제까지 주변의 전문가 집단의 인맥에 의해 만들어진 리서치 스펙에 의존했으나, AP 과정 속에서 체계적으로 배우면서 학생들이 스스로 만들어 갈 수 있기에 어려움과 부담을 줄 일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다.
박 에스더(Ester Park) 대표, 교육이사
HPREP Academy, HOBY Korea
문의 02-553-8737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