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사고 면접은 교과 성적이 조금 부족해도 자신의 역량을 충분히 발휘할 수 있는 역전의 기회이기도 하다. 평가항목을 제대로 알고 노력하면 면접으로 막판 뒤집기에 충분히 성공할 수 있다. 수학 발표 면접과 인터뷰 면접이므로 공통적인 평가항목과 과목별 세부 평가항목을 알아보면,
태도 및 자세 – 대답하는 자세가 바르고 착실한가? 표정과 시선은 적절한가? 그리고 침착하게 답변하며 불필요한 동작은 없는가?
말하기 방법 – 적당한 속도로 간결하고 정확하게 표현하는지? 자기의 생각을 충분히 전달하는지, 그리고 말하는 내용이 통일성이 있는가?
문제 해결 능력 – 문제를 제대로 이해하고 있으며, 논리적 분석력과 독창성이 있는가?
적극성과 열정 – 상황에 따라 극복할 수 있는 능력과 학업에 대한 열정, 그리고 학교에 대한 입학 동기가 분명한가?
우리말 이해 -기본 개념을 지문에 응용하거나 자소서 내용과 연계해 묻기도 한다. 자기만의 창의적인 생각을 풀어내는 학생이 더 높은 점수를 받는다.
실용영어 - 기본적인 독해 능력을 갖추고, 주어진 제시문을 정확히 파악 후 ‘어휘<문장<스토리’를 만들어낼 수 있는 순발력 및 영어 표현력이 중요하다. 민사고 이후 비전까지 표현할 수 있도록 소통 능력을 기르면 더욱 좋다.
수리적 사고 - 중등 개념의 완벽한 이해가 우선이다. 심화 및 세미 경시 수준의 문제를 서술형으로 쓰고 설명하는 방식으로 증명 중심의 수업을 통해 원리 해석 능력을 증진한다.
생활과학 – 중등 개념은 기본이고, 확장된 고등 개념을 물어봤을 때 논리적으로 대답할 수 있도록 연습한다. 고등 1,2 과정을 못했더라도, 관련 서적을 많이 읽어 폭넓은 지식을 쌓으면 도움이 된다.
인간과 사회 이해 – 핵심 개념을 정확히 인식하고 추가 질문 시 자신의 견해를 이유를 들어 설명한다. 더 나아가 미래 사회 관계성을 유추하는지, 현재 사회 이슈와 비교해 설명할 수 있는지 융합적 사고력을 본다.
행복한 학교생활 - 갈등 해결 방법, 상호작용과 협력 정신을 파악하기 위한 다양한 교내 상황에 대비한 모의 연습을 통해 점검 받고 교정한다.
대치퍼스트학원 김명자 원장
문의 02-558-5529, blog.naver.com/kimmy3777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